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Korea University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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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07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600011134 |
과제고유번호 |
1615007965 |
사업명 |
도시건축연구사업 |
DB 구축일자 |
2016-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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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탄소저감.도시계획.도시설계.사업관리.공간배치.시뮬레이션.Low-Carbon.Urban Planning.Urban Design.Construction Management.Spatial Location.Sim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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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11134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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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적으로 온실가스 등에 의한 지구 온난화 현상과 그에 따른 기후변화 로 다양한 대응들이 등장하고 있고, 국내에서는 녹색성장을 기조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 중임
이러한 맥락에서 도시공간에 대한 탄소저감을 위한 대응은 필연적이라 할수 있으며, 국내의 경우 도시화율이 이미 80%를 육박였음에도, 기존의 도시계획·설계 작업에서는 이러한 점을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전과정에 대한 총체적인 개선이 요구됨
본 연구는 이러한 도시계획·설계에서의 탄소배출량을 고려하고 이를 저감할 수 있는
국내외적으로 온실가스 등에 의한 지구 온난화 현상과 그에 따른 기후변화 로 다양한 대응들이 등장하고 있고, 국내에서는 녹색성장을 기조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 중임
이러한 맥락에서 도시공간에 대한 탄소저감을 위한 대응은 필연적이라 할수 있으며, 국내의 경우 도시화율이 이미 80%를 육박였음에도, 기존의 도시계획·설계 작업에서는 이러한 점을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전과정에 대한 총체적인 개선이 요구됨
본 연구는 이러한 도시계획·설계에서의 탄소배출량을 고려하고 이를 저감할 수 있는 일체화된 프로세스 및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함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함
첫째, 탄소저감 도시계획 시스템 개발을 위해 공간범위를 도시계획, 도시설계, 단지설계 등 세가지 스케일로 구분한 후 각 스케일별로 탄소배출량을 예측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구축함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위한 알고리즘을 구축하기 위해 DB구축과 분석지표를 도출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통계분석기법을 활용하여 탄소배출량 예측 시 필요한 원단위를 개발하여 알고리즘 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이후 알고리즘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 실제 지역을 대상으로 현장시험을 실시함으로써 구축한 알고리즘의 탄소배출량 예측의 정확도를 검증하는 과정을 진행함
둘째, 각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를 수행함
먼저, 탄소저감형 지구단위계획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기 위해 탄소저감형 지구단위계획 가이드라인을 위한 미래도시 시나리오를 분석하였고, 분석한 결과 교통, 도시패턴, 인구, 에너지 등 여러 분야에 대한 계획분야를 도출할 수 있었으며, 최종적으로 커뮤니티, 교통, 에너지 분야로 세분화하여 각 분야에 따른 구체적인 기준을 도출함
다음으로, 건축 사업관리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기 위해 의사결정 신뢰성 측정모델을 개발한 후 도시개발 사례 데이터에 기반하여 건축물의 생애주기 탄소배출량을 산정하는 알고리즘의 적용성을 검증하고, 이를 통해 건축 사업관리 지침기준과 SPI를 도출함
마지막으로 도시인프라시설 사업관리 가이드라인을 도출하기 위해 기존 국내 도시인프라시설 사업관리 시스템을 분석하여 본 연구와의 연계방안을 도출한 후 SPI기반 사업관리를 최적화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도시인프라시설 사업관리 지침기준을 도출함
한국적 저탄소 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유기적이고 합리적인 탄소저감 도시계획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탄소저감 도시계획지원 통합 소프트웨어', '탄소저감 도시설계지원 소프트웨어', '탄소저감 단지설계지원 소프트웨어' 등 세 개의 소프트웨어를 구축하고, 탄소저감형 지구조성을 위한 가이드라인, 탄소저감 도시조성을 위한 건축·시공 사업관리 가이드라인과 탄소저감 도시 인프라시설 사업관리 가이드라인을 작성함
이를 통해 도시 또는 건축물의 프로젝트 초기단계에서 취득한 한정된 정보로 공사활동에 의한 개략적 생애주기 탄소배출량 추정에 활용 가능하며, 도시 및 지역별 단위 주행거리당 CO2 배출 원단위를 추정하는 기초모델로 활용함
또한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BIM보다 사용면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한번의 모델링 으로 법규 및 일조, 탄소 배출량, 에너지 성능 등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민간기업 등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Abstract
▼
Ⅲ. Contents And Results Of Research
This research was conducted as follows.
First, the DB was built and the analysis indicator was derived to predict the carbon footprint, and based on this, an algorithm was developed to predict the emissions of the city, district, and the complex scale.
Se
Ⅲ. Contents And Results Of Research
This research was conducted as follows.
First, the DB was built and the analysis indicator was derived to predict the carbon footprint, and based on this, an algorithm was developed to predict the emissions of the city, district, and the complex scale.
Second, the guidelines were derived from the district plans, building construction project management, urban infrastructure project management.
to allow reference and use in practice for carbon emissions,
The follows are detail description of this research
First, to develop Low-carbon Urban Planning System, the spatial range was seperated by urban planning, urban design, and community design scale, and the software system of predicting carbon emission of each scale was developmed. To build an algorithm for this software, DB was built and abalysis indexes were derived, The algorithm was achieved by developing basic unit which is necessary to predict carbon emission through using statistical anlaysis method. To improve the accuracy of this algorithm, site test was conducted at the real development project site.
Second, The follows are conducted to develop the guidelines.
To develop the Guideline for Low-carbon City Planning, Future city scenarios were analyzed. According to the result of analysis, diverse field of planning, such as transportation, urban pattern, population, energy etc was derived. The fields of transportation, energy, community was subdivided, and specific standards of each field was derived.
To develop the Guideline for architectural project management, decision-making reliability measurement model was developed, and the adaptability of its algorithm which is calculating carbon emission of the building life-cycle based on data about urban development projects was demonstrated. The guideline and SPI were derived through this.
To develop the Guideline for urban infrastructure project management. an analysis of domestic urban infrastructure project management system was conducted. With this analysis, a method of connecting the result with this research was derived and an algorithm for optimizing SPI based project management was developed. Through this process, the guideline was deri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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