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1273 |
과제고유번호 |
1105009915 |
사업명 |
개발도상국가와의교육과학기술협력에관한연구(R&D/ODA) |
DB 구축일자 |
2016-11-19
|
키워드 |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with Latin America and the Caribbean.Practical strategies for priory cooperation tasksy.Mid-to-long term policy agenda and strategic plans.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11273 |
초록
▼
한국교육개발원은 지난 2013년에 3개년 연구과제로서 ‘중남미 개발도상국가와의 교육협력에 관한 연구’를 추진하였다. 이 연구는 그간 교육개발협력의 불모지로 여겨졌던 중남미 지역 국가와의 교육개발협력의 필요와 의미를 되새기고 교육개발협력 과제를 발굴하여 한국과 중남미 국가와의 교육개발협력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중장기 협력 방안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1차년도 연구에서는 과테말라, 볼리비아, 파라과이, 페루, 콜롬비아를 중점지원 대상국으로 선정하고 이들 5개국을 중심으로 교육 시스템, 교육 현황, 교육개혁 동향, 교육개발협력 추진
한국교육개발원은 지난 2013년에 3개년 연구과제로서 ‘중남미 개발도상국가와의 교육협력에 관한 연구’를 추진하였다. 이 연구는 그간 교육개발협력의 불모지로 여겨졌던 중남미 지역 국가와의 교육개발협력의 필요와 의미를 되새기고 교육개발협력 과제를 발굴하여 한국과 중남미 국가와의 교육개발협력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할 중장기 협력 방안을 마련하고자 수행되었다. 1차년도 연구에서는 과테말라, 볼리비아, 파라과이, 페루, 콜롬비아를 중점지원 대상국으로 선정하고 이들 5개국을 중심으로 교육 시스템, 교육 현황, 교육개혁 동향, 교육개발협력 추진 현황 및 특징을 조사한 후 이를 토대로 중점지원 대상국별 교육개발협력의 가본 방향을 도출하였다. 2차년도 연구에서는 광범위한 현지 조사를 토대로 5개국별로 중장기적으로 추진할 중점협력영역과 중점협력과제를 제시하였다. 3차년도 연구는 연구결과의 활용가능성 제고에 주목하여 중점협력과제의 실천 전략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두었다.
중요도(significance), 실현가능성(feasibility), 우선순위(priority) 등 3개 준거를 활용, 2차년도 연구의 주요 산출물인 중점협력과제 중 국별로 1개 내지 2개의 실천 전략 수립 대상 과제(실천 과제)를 선정하였다. 그 다음 현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현지 조사는 1) 해당 과제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교육정책 추진현황 및 교육실태와 핵심 이슈를 파악하고, 2) 특정 지역에 기반한 사업의 경우, 지역의 사업 추진 여건을 조사하고, 3) 사업을 함께 추진할 현지 사업 파트너와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데 목적을 두고 수행되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각 중점협력과제를 실제 사업으로 추진할 것을 염두에 두고 실천 전략을 제시하였다. 국별 실천 전략은 1) 사업의 기본 방향 제시, 2) 제안 사업의 내용 및 구체적으로 필요한 활동, 3) 협력 파트너들과의 협력 방안 및 전략을 포함한 사업 추 진 체제, 4) 추진 일정 및 예상 소요 예산, 5)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 계획의 5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중점지원 대상국별 실천 전략 개발에 더하여 본 연구는 중남미 국가와의 교육개발협력을 효과적으로 추진하는 데 필요한 중장기 정책 방향과 전략을 제안하였다. 주요 연구내용 및 연구결과를 각 장별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중남미 국가와의 교육 협력 기획 및 추진 시 염두에 두어야 할 교육개발협력 여건 및 현황을 분석하였다. 주요 국제기구가 매년 발표하는 거시경제지표를 활용하여 중남미 지역 전체의 경제 여건을 개관하였다. 또한 관련 문헌과 유엔개발계획(UNDP)이 매년 발표하는 인간개발 지수를 활용하여 중남미 지역의 정치적, 사회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어 국제교육개발의 핵심 지표로 사용되었던 EFA 6개 교육목표별 지표 분석항목을 활용하여 중남미 지역의 교육 여건 및 성과를 1999년부터 가장 최신년도인 2013년까지 종합적으로 제시하였다. 마지막으로 중남미 지역 내 교육개발협력 여건 및 현황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1, 2차년도 연구에서 수행하였던 주요 공여 주체별 對 중남미 교육개발협력 추진 현황을 (가능한 경우) 최신 자료로 업데이트하고 이전보다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3장에서는 삼각협력, 다자협력, 민관협력, 프로그램 기반 접근법(PBA) 등 대안적 개발협력 접근법을 실제로 중남미 교육개발협력에서 활용할 경우 고려해야 할 사항을 탐색하고 활용 전략을 제안하였다. 대안적 개발협력 접근별로 개념적 특성, 주목할 만한 국내외 실천 사례, 특장점, 실제 추진 시 장애요인 및 도전과제 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중남미 국가와의 교육개발협력에서 삼각협력, 다자협력, 민관협력, 프로그램 기반 접근법의 전략적 활용 방안을 제안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남미 지역은 삼각협력을 실행하기에 가장 이상적인 환경을 갖춘 곳이며 실제로 일본, 스페인, 독일이 여러 중남미 국가들과 삼각협력을 추진한 바 있다. 對 중남미 개발협력에서 한국이 지닌 제한점 등을 고려할 때 삼각협력의 활용은 비중 있게 고려해야 할 전략이 될 수 있다. 이에, 중남미 지역 기존 삼각협력 실천 사례와 국내 실정을 고려하여 사업협력형, 프로그램형, 부분협력형 등 3가지 유형의 삼각협력 추진안을 제안하였다. 또한 단기적으로는 칠레와 멕시코를 주축국으로 선정할 것을 포함한 8개 실천 방향을 제안하였다. 둘째, 민관협력은 공적개발원조의 예산 축소, 개도국으로 유입되는 민간재원의 증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강조와 같은 배경 속에 최근 개발협력의 새로운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비교적 최근인 2011년부터 KOICA가 본격적으로 민관협력을 시행하고 있으나 아직 민관협력 사업의 효과성이 객관적으로 검증되지는 않았다. 중남미 지역에서 한국 기업의 사업 내용이나 민관협력에 대한 한국 기업의 인식 수준이 제한적이어서 아직은 중남미 지역에서 적극적으로 민관협력을 추진하기에는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가 남아있다, 3장에서는 민관협력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네 개의 실천 방향을 제안하였다. 다자협력은 특히 우리나라 교육개발협력에서 활발히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다자협력의 두 가지 유형 중 다자성양자원조에 주안점을 두고 국내외 추진 사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IDB 신탁기금을 활용한 중남미 교육 분야 지원액 상승에 주목하여 향후 對 중남미 교육개발협력에 있어서는 IDB 신탁기금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 개발을 가장 현실적인 대안으로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발효과성과 원조조화가 국제개발협력 화두로 강조되면서 주목받게 된 프로그램기반접근(PBA)의 개념과 추진 현황 및 사례를 살펴보고 PBA의 장점과 더불어 실제 추진 시 예상되는 장애요인을 도출해 보았다.
4장에서는 과테말라의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실천 전략 개발 결과를 제시하였다. 과테말라의 경우, 2014년에 제안한 3개의 중점협력과제 중 2개 과제에 대해 실천 전략을 개발하였다. 하나는 과테말라 교육부가 추진 중인 교원전문화 연구개발프로그램과 연계한 ‘초중등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교원역량 강화 프로그램’이다. 다른 하나는 미국, 독일 등 주요 개발주체가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지역으로 지목하고 있는 끼체와 솔롤라 지역을 중심으로 한 ‘낙후빈곤 지역개발과 연계한 마을학교 방과후 학교 운영 사업’이다.
실천 전략 개발을 위해 주요 이해관계자 심층면담, 문헌수집분석 등을 포함한 현지 조사를 통해 교원양성 제도 및 정부 정책방향 및 핵심적인 정책 프로그램을 파악하였다. 또한 끼체와 솔롤라 지역의 교육 여건을 조사하고 초중등학교 중도탈락률 등 교육 현황 자료를 입수,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제안한 과테말라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실천 전략은 다음과 같다.
먼저, ‘초중등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교원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은 과테말라 교육부와 현직교원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교원역량강화 프로그램(PADEP)과 연계하여 질 높은 교사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끼체와 솔롤라의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원의 역량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본 프로그램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지원을 모두 고려하여 기초조사 교육시설확보 운영 효율성 제도 사업관리의 4단계로 구성하였다. 구체적으로 2단계 사업내용은 교원양성기관의 신규 설립 혹은 증개축, 원격교육센터 구축, 관련된 소프트웨어와 기자재 지원, 교원수급 및 역량강화를 위한 정책 지문을 표함하고 있으며, 3단계에서는 수학, 자연과학, 논리적인 사고, ICT를 활용한 원격교육과정에 대한 교과목 개발과 교수법 개선 및 운영 지원을 포함한다. 또한 사업단계별로 투입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며, KOICA, 굿네이버스, 지역 NGO인 AKEBI, 세계은행, JICA 등 국내외 개발협력 주체와의 협력방안, 모니터링 항목과 방법을 포함한 사후관리계획을 제시하였다.
다음으로 ‘낙후빈곤 지역개발과 연계한 마을학교 방과후 학교 운영 사업’의 주요 내용은 지역사회개발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끼체와 솔롤라 지역의 취약계층 교육기회 확대 및 질 제고를 목표로, 취약계층 아동을 대상으로 수준별 학력보충수업 및 다양한 특기, 적성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취약계층 학부모 대상 학부모교육과 직업기술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동 사업의 세부 내용은 방과후 학교 운영 계획 수립, 방과후 학교 운영을 위한 교육환경조성, (학습보충, 기조생활기술교육, 직업기술교육, 예체능 교육분야에서의) 방과후 학교 운영 프로그램 개발, 교재와 보조교재 개발, 방과후 학교 ‘중학교 예비반’ 운영, 방과후 학교 교원 및 보조교사 연수, 지역사회 학부모 교육등을 포함하고 있다. 동 사업 실행에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는 국내외 공여주체와의 협력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단기와 중장기 사업 추진 계획 및 예상 소요 예산을 제안하였다.
5장에서는 볼리비아의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실천 전략 개발 결과를 제시하였다. 볼리비아는 중남미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이지만 풍부한 천연자원과 2014년 3선에 성공한 모랄레스 정부의 강력한 리더십을 토대로 국가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개발잠재력이 큰 나라이다. 불리비아와의 개발협력은 구호보다는 제반 분야의 기술협력이 적합하다고 연구진은 판단하였고 험준한 산악지형이 많은 볼리비아 지형적 특성상 유선보다 무선통신 개발이 절실한 현지 여건을 반영하여 USFX의 국제적 수준 ICT 학부 건립 지원 사업을 선정하고 실천 전략을 수립하였다. USFX대학의 선정은 타국의 지원이 집중된 라파즈(행정수도)와 경제적으로 개발이 진행된 코차밤바에 비해 헌법수도이지만 낙후된 수크레 지역에 소재하고 있으며, 볼리비아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 명문대학이라는 점이 고려되었다.
실천 전략 개발을 위해 실시한 현지 조사는 1) 볼리비아 고등교육 정책과 현황 및 협력 대상인 USFX 대학 현황 조사, 2) 볼리비아 전체 및 수크레가 소재한 추키사카 주의 산업구조와 ICT 관련 고용 수요 파악, 타 대학의 유사 교육과정 운영 현황 조사, 3) USFX 대학 관계자들과 현지 전문가들의 수요 조사 등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현지 조사에서 획득한 주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볼리비아 고등교육 기회는 주별로 격차가 크며, 특히 농촌 거주자나 원주민의 고등교육 접근이 매우 제한적이며 교육 당국의 관심이 집중되어 있다. 이에, USFX의 ICT 학과 지원사업을 원주민 대학의 ICT 분야 교육과정 개발이나 교수 학위취득과 연계하는 것이 사업의 파급력을 제고할 것이다. 둘째, 볼리비아 정부는 넓게는 과학기술 진흥, 좁게는 정보통신분야 진흥을 정책 우선순위에 놓고 있다. 최근 4~5년 동안 이의 실행을 뒷받침할 국가 수준의 개발 계획과 위원회가 구성되었고 2015년부터는 국비 유학생 지원사업을 통해 전문 과학기술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고려할 때 USFX 대학 ICT 학부 건립 지원 사업을 단일 프로젝트로 추진하기보다 ICT 분야 유학생 교류와 적극적으로 연계할 필요가 있다. 셋째 ICT 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타 대학 사례로 행정수도 라파즈에 소재한 UMSA 대학과 ICT 산업체를 배후에 두고 있는 코자밤바 주의 UMSS 대학을 조사한 결과, 정보통신, 시스템 등 ICT 관련 학과 졸업생의 취업률은 상당히 높다는 사실을 파악하였다. USFX 대학이 소재한 추키사카 주는 시멘트 산업 이외에 산업 기반이 미약하며, USFX 대학의 ICT 관련 학과인 시스템공학과와 통신학과, 전자기 계학과는 시설 투자나 교육과정 개편, 교수진 역량 강화를 필요로 하지만 ICT에 대한 수요가 높아 비교적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현지 조사 결과를 토대로 수립한 볼리비아 USFX 대학 ICT 학부 건립 지원사업의 실천 전략은 다음과 같다.
동 사업은 기관형성, 교육과정 개발, 인력 양성, 시설투자, 산학협력 등 다섯 가지 세부 사업으로 구성된다. 기관형성은 USFX 대학 내 ICT 관련 학과인 시스템공학과, 통신학과 및 전자기계학과를 통합하여 ICT 특성화 학과로 재편하는 과업이다. 교육과정 개발은 이론보다 문제해결식 강의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특히 석박사 과정에 주안점을 둔다. 인력양성 사업은 1단계-교수진 재교육, 2단계-석박사 과정생 방한 연수 및 학위과정 제공, 3단계-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역량있는 학부생 배출로 구성하였다. 시설투자는 공과대학 건물 내 실험실 및 강의실 현대화의 내용을 담고 있으며, 산학협력은 지방정부와 협력하여 수크레 USFX 과학단지를 조성하여 기존 기업 및 새로운 기업을 유치하고 학생들 현장 교육을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러한 내용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단계별 사업내용을 제시하였고, 부처별 업무 특성과 사업내용을 연계하여 관련 부처를 재정지원기관으로 제안하였다. 즉, 교육과정 개발과 교수 재교육을 중심으로 한 1단계 사업은 교육부, 시설 개선 및 대학원생 연구, 학사취득의 주요 내용으로 하는 2단계 사업은 KOICA, 신 캠퍼스 구축 및 시설투자를 실행하는 3단계 사업은 EDCF 재원을 활용한다는 계획을 제시하였다. 또한 사업추진체제, 예상소요예산, 그리고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6장에서는 파라과이의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실천 전략 개발 결과를 제시하였다. 파라과이의 경우, 2014년에 제안한 3개의 중점협력과제 중 1개 과제를 실천 전략 수립 대상과제로 선정하였다. 동 과제는 파라과이 신정부가 세운 교원정책의 연장선상에서 한국 파라과이 교사교육기관 역량 강화 및 재직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방안을 프로그램화한 것이다. 동 과제는 교원정책 중 예비교사교육을 담당하는 초기교사교육기관의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특정 지역이나 특정 기관의 역량강화라는 단선적 접근이 아니라 중장기적인 교원양성 시스템 개혁을 지향한다.
실천 전략 개발을 위해 실시한 현지 조사에서 파라과이 교육문화부(MEC)장관을 포함한 교육부 주요 관계자를 면담하여 교사교육기관 역량강화가 교육부 정책 우선순위에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어, 파라과이 교원양성체제의 핵심 교육기관인 Instituto Superior de Educación와 Instituto de Formación Docente Paraguarí의 고위행정가와 교수진을 만나 교원양성 체제의 개선과제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사업 협력 파트너로서의 역량을 확인하였다. 연구자들은 공립 및 사립 형태로 존재하며 지역에 기반한 Instituto de Formación Docente을 개혁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판단하여, 이들을 개혁의 구심점으로 놓는 교원양성체제 개혁 모델을 제안하고 이의 실행을 염두에 둔 실천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총 3개년 과제로 기획된 파라과이 교원양성기관 역량강화사업의 주요 내용은 예비교사교육기관의 환경개선, 교사교육 교수진의 훈련, 증거기반 교사교육정책 수립 및 이행, 교사교육연구 지원체제 수립으로 구성하였다. 사업구성내용별로 필요한 활동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예컨대, 예비교사교육기관의 환경개선을 이루기 위해 제안한 활동은 IFD의 교수-학습 혁신을 위한 교육 과정 개선지원이며 동 활동은 다시 IFD의 교육과정 검토, 교육과정과 교수진의 역량 비교 평가, 교육과정 구성 요소 분석 및 교육과정 체계 수립 등 3개 하위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사업내용 및 필요활동과 더불어 사업추진체제 예상소요예산 그리고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7장에서는 페루의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실천 전략 개발 결과를 제시하였다. 페루의 경우, 과테말라, 볼리비아, 파라과이보다 경제적 수준이 높고 교육접근성도 높지만 특히 교육성과가 매우 미약하다는 특정을 갖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페루 연구진은 2014년에 제안한 5개의 중점협력과제 중 ‘교원양성 역량강화 사업’을 실천 전략 수립 대상과제로 선정하였다.
실천 전략 개발을 위해 실시한 현지 조사는 1) 교원양성기관 관련 정부 정책 동향 및 정부 개혁 의지 파악, 2) 교원양성 역량강화 사업을 함께 수행할 파트너 대학과의 네트워킹 및 구체적 수요 조사 등을 중심으로 수행하였다. 주요 현지 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페루의 최대 교육 현안 중 하나는 고등교육기관 질 관리 제도화인데 대다수 교원양성기관이 정부의 질 평가에 대한 대응이 미흡한 상태이다. 그간 대학 설립 기준에 관한 정부의 감독 시스템이 미흡하여 대학이 난립하였고 이로 인해 페루 대학의 경쟁력이 크게 낮아졌다. 페루 교육당국은 2014년 7월 대학법을 신규 제정하고 고등교육기관 질 관리를 전담하는 국립고등교육감독원을 설립, 본격적인 대학 질 관리 감독에 착수하였다. 페루 교원양성기관 체제는 크게 국립교원대학(일명 Cantuta 대학), 일반 대학 내 사범대학 38개교, 교원양성 전문대학(ISP) 318개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들 대학은 외부 평가 없이 대학 자체평가만을 실시하여 현재 본격적으로 진행중인 정부의 대학 평가에 대응력이 미흡한 상황이어서 지원이 요구된다. 이에, 페루 교원양성 역량강화 사업은 페루 정부가 추진 중인 교원양성기관 질 관리 정책을 지원하는 동시에 교원양성기관 자체의 역량을 개선하는 두 개 축으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둘째, ‘교원양성 역량강화 사업’을 함께 추진할 파트너 대학을 정하기 위해 국립교원대학인 칸투타대학, 저명 사립대학인 산마르코스 대학교 사범대학, 몬테리코 국립교원대학 등 3개 기관을 방문하여 수요와 사업 참여 의지, 여건 등을 조사하였다. 면담에 참여한 칸투타대학 관계자는 교수학습 역량 개선과 교원연수를 통한 교원역량개선, 산마르코스 대학교 사범대학 관계자는 교수 연수 및 교수의 학위취득 지원 영어연수, 특수교육 및 성인교육, 멀티미디어 교육 지원에 관심을 표하였고, 몬테리코 국립교원대학 관계자도 교수역량개발 등에 관심을 표하였다. 이들 중 특히 국립교원대학인 칸투타 대학이 사업 수행 역량이나 파급효과 측면에서 핵심적인 현지 파트너 대학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라는 결론을 얻었다. 이러한 현지 조사를 토대로 수립한 실천 전략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총 5개년 과제로 기획된 페루 교원양성 역량강화 사업 내용은 1) 교육부의 고등교육 개혁과 교원정책의 방향 재정립 자문, 2) 교원양성전문대학(ISP) 재조정을 위한 개혁방안 자문, 3) 교육부 및 리마교육청의 교원양성 및 연수정책 개선 자문 등 세 개축으로 설계하였다. 이를 추진할 구체적인 방법으로 1) 교원양성기관 평가/인증 방법 개발, 2) 교원수요 및 공급예측을 통한 교원양성 규모 추산, 3) 교원의 양성-배치-연수-정년의 생애주기에 맞춰 교원양성 정책 수립, 4) 각급 지방자치단체 및 대학과 협력하여 수요자 지향적 정책 수립 등을 제안하였다. 국내 사업 추진체는 교육부, 서울시교육청, 교원대학교, 한국교원단체총연합, 한국교육개발원으로 구성하고, 현지 사업 추진체는 페루 교육부, 리마교육청, 국립교원대학교(NUE), 페루교원단체 등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페루에서 초중등교원 역량강화 프로그램 운영 경험을 많이 갖고 있는 OEI, IDB, 세계은행과의 협업 방안도 제안하였다. 이와 함께 소요예산 추정치와 모니터링 및 사후관리계획도 제안하였다.
8장에서는 3개년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중남미 지역의 중점협력 대상국과의 교육개발협력 사업을 원활히 추진하는 데 필요한 정책제언을 제시하였다. 정책제언은 국제규범에 맞는 국가별 접근, 개발효과성 제고, 개발협력 역량강화의 3개 정책 방향과 하위 8개 전략으로 구성하였다. 먼저 국제규범에 맞는 국가별 접근을 실현하기 위해 제안한 전략은 2015년 9월 UN 총회를 통해 확정된 Post-2015 개발목표와 사업 내용과의 긴밀한 연계, 중남미 권역, 국가 및 지역 특성을 반영한 사업 추진이다. 다음으로 개발효과성 제고를 위해서는 총 3개의 전략을 제안하였다. 첫째, 민관협력, 다자협력, PBA 등의 대안적 개발협력방안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둘째, 다양한 국제 및 국내 개발협력 주체들과의 파트너십을 토대로 협업 체제를 강화하며, 셋째, 교육개발협력 주체간의 정보 공유 및 활용, 의사소통 등 네트워킹 활성화를 위한 플랫폼을 마련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개발협력 역량강화를 실현하기 위한 전략으로 성과축적 및 성과관리 강화와 국제 수준의 개발협력 연구 및 사업 참여 활성화 분야 및 지역 전문가 양성을 제안하였다.
Abstract
▼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EDI) embarked on a three-year research called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between Korea and Developing Countries(Ⅲ): Latin America and the Caribbean (LAC)’ in 2013. This study was conducted to recognize the meanings and the needs of educational dev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KEDI) embarked on a three-year research called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between Korea and Developing Countries(Ⅲ): Latin America and the Caribbean (LAC)’ in 2013. This study was conducted to recognize the meanings and the needs of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with Latin America and the Caribbean, an unexplored land of educational cooperation so far, and to prepare mid-to-long term cooperation strategy that will lead to vitalize educational cooperation between Korea and LAC by articulating educational cooperation development priority.
In the first-year study, Guatemala, Bolivia, Paraguay, Peru and Colombia were selected as target countries. After an extensive investigation on education systems and reform, educational circumstances, and the trend and characteristics of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practices in the five selected countries, the basic direction of educational cooperation development has been identified. In the second-year study, based on the field study, the target areas and the tasks for mid-to-long term development cooperation for each five country have been suggested.
This third-year study focuses on feasibility of the research outcomes in order to come up with practical strategies for priory cooperation tasks. From the major target tasks, which were the research outcomes of the second-year study, one or two practical tasks for each country have been selected by using three criteria; significance, feasibility and priority. Then, the field study was conducted.
The field study includes 1) identifying of the educational issues directly related to the tasks such as education policy and system, current educational conditions, and challenges 2) exploring regional conditions for project implementation in case of targeting the specific area 3) building networks with local partners and stakeholders. Finally, Country Practice Strategies were proposed after taking the collected data into account. Country Practice Strategies comprise 1) action plan 2) detailed contents and activities 3) cooperation methods with the partners for project implementation 4) timeline and budget estimate 5) follow-up and monitoring plan. In addition to country practice strategies, Chapter 2 describes analysis of the conditions and current situation of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that should be considered for project planning and implementation of education cooperation with Latin America and the Caribbean.
With an emphasis on development effectiveness, alternative development cooperation approaches have newly appeared to address the existing development cooperation problems. Therefore, the study also suggests practical strategies of alternative development cooperation approaches in the context of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with Latin America and the Caribbean. In other words, the conceptual features, noticeable (international) practices, strengths and weaknesses, obstacles and challenges of the alternative development cooperation approaches such as triangular cooperation, multi-lateral cooperation, public-private cooperation, and PBA (Program Based Approach) have been analyzed. Moreover, grounded on the research analysis, mid-to-long term practical strategies, key actions and specific programs from alternative development cooperation approaches (triangular cooperation, multi-lateral cooperation, PBA) were suggested.
Overall, based on the integration of research results described above, the study proposes mid-to-long term policy agenda and strategic plans to effectively promote educational development cooperation with Latin America and the Caribbean.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목차 ... 13
- 표목차 ... 15
- 그림목차 ... 18
- I 서 론 ... 21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3
- 2 연구 내용 ... 27
- 3 연구방법 ... 34
- 4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 36
- II 중남미 개발도상국가의 교육협력 여건 및 현황 ... 39
- 1 중남미 지역의 교육개발협력 환경 ... 42
- 2 對 중남미 교육개발협력 추진 현황 ... 71
- III 다양한 개발협력 접근법별 이슈와 실천 방향 ... 89
- 1 삼각협력 ... 92
- 2 민관협력 ... 105
- 3 다자협력 ... 114
- 4 프로그램 기반 접근(PBA) ... 125
- IV 과테말라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실천 전략 ... 137
- 1 서 론 ... 139
- 2 과테말라 교원양성 및 낙후지역 교육접근성 관련 교육 현황, 주요 이슈 ... 160
- 3 과테말라 교원역량 강화 프로그램 실천 전략 ... 169
- 4 과테말라 ‘낙후빈곤 지역 마을학교 방과후 학교 운영 사업’ 실천 전략 ... 179
- V 볼리비아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실천 전략 ... 193
- 1 서 론 ... 195
- 2 볼리비아 고등교육 및 ICT 관련 교육 현황, 정책, 주요 이슈 ... 207
- 3 “볼리비아 USFX 대학 ICT 학부 건립 지원 사업” 실천 전략 ... 233
- VI 파라과이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실천 전략 ... 247
- 1 서론 ... 249
- 2 파라과이 교원양성기관 관련 정책, 현황, 주요 이슈 ... 254
- 3 파라과이 교원양성기관 역량강화사업 실천전략 ... 271
- VII 페루 교육개발협력 중점협력과제 실천 전략 ... 285
- 1 서론 ... 287
- 2 페루 고등교육 및 교원양성기관 관련 정책, 현황 및 주요 이슈 ... 291
- 3 페루 교원양성 역량강화 사업 실천전략 ... 305
- VIII 결론 및 정책제언 ... 321
- 1 요약 및 결론 ... 323
- 2 정책제언 ... 330
- 참고문헌 ... 345
- Abstract ... 357
- 끝페이지 ... 35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