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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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5-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600011307 |
과제고유번호 |
1105009917 |
사업명 |
한국교육개발원 |
DB 구축일자 |
2016-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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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11307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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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가족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 학부모의 학력 상승, 교육의 장이 학교 담을 넘어 확대되고 있는 변화 등에 주목하면서 학부모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구래의 치맛바람 방식이 아니라 학교교육을 위해 의미있게 발휘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해 보았다. 근거를 가지고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문헌 검토, 조사 분석, 사례 연구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부모의 학교 참여 실태를 찬찬히 드러내고,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정책 방안을 제안하였다. 조사를 위해 교육청의 추천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학부모의 학교
이 연구에서는 가족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 학부모의 학력 상승, 교육의 장이 학교 담을 넘어 확대되고 있는 변화 등에 주목하면서 학부모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의가 구래의 치맛바람 방식이 아니라 학교교육을 위해 의미있게 발휘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해 보았다. 근거를 가지고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문헌 검토, 조사 분석, 사례 연구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부모의 학교 참여 실태를 찬찬히 드러내고, 연구 결과가 시사하는 정책 방안을 제안하였다. 조사를 위해 교육청의 추천으로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학부모의 학교 참여가 활발한 학교(이하 활발학교)와 보통인 학교(이하 보통학교)를 동수로 표집하여 152학교에서 9,888명의 학부모와 2,244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96% 정도 회수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학교 사례 분석을 위해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각기 학부모의 학교 참여 활발학교와 보통학교, 두곳씩 총 네 곳을 방문하여 수집한 자료를 활용하였다.
Ⅱ장에서는 선행 연구들을 검토하면서 학부모 학교 참여의 개념을 정립하고, 아울러 조사 자료 분석 연구나 질적 사례 분석을 한 선행 연구와 달리 이 연구가 어떤 점에 주목하고 어떤 질문을 하고 있는지를 논의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들에서 잘 구분되지 않은 채 여러 가지로 혼재되어 있는 학부모 학교 참여의 개념을 활동, 조직, 역량강화 등 세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학부모 학교 참여가 이루어지는 수준과 맥락을 고려하여 가정 기반 학교 참여, 학교 기반 학교 참여, 정책 기반 참여 등으로 구분하고 이 연구에서는 학교 기반 학교 참여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밝혔다.
주로 외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학부모 학교 참여 연구는 조사자료를 분석하여 학부모의 학교 참여가 자녀의 학업성취나 학교 적응 등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밝혔다.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와 달리 학부모 개인 수준에서만 학교 참여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학교 변인도 학부모의 학교 참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보아, 학교 수준의 분석에 관심을 두었다. 학교 사례에 관한 질적 연구는 극소수에 불과하여 더 많은 사례 연구가 필요하다는 점과 함께, 다양한 학교 사례를 망라할 수는 없으나 학부모의 학교 참여 활발학교와 보통학교 사례를 통하여 학부모들이 어떻게 학교 참여를 하게 되고 어떤 일을 하는지, 그리고 그것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에 관심을 둘 것임을 밝혔다.
Ⅲ장에서는 국내외 학부모의 학교 참여 정책을 검토하여 보았다. 검토한 외국의 정책은 한국 학부모의 학교 참여 정책에 참고가 되었던 영국과 미국의 것이다. 영미의 경우, 학부모의 학교 참여 정책은 기본적으로 학생들의 학업성취 향상에 목적이 있다. 이 점에서 우리나라가 추진하는 학부모의 학교 참여 정책과는 맥락적인 차이가 있다. 영국과 미국은 다소간의 차이가 있으나 학교 개선을 위해 학교의 운영에 학부모의 의사결정권을 확대하는 방향과, 취약 계층의 학부모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이 자녀교육과 학교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독려하는 방향을 취하고 있다. 특히 학부모의 학교운영 참여가 제도화되면서 정책의 관심은 취약계층 학생 포용 정책과 병행하여 이들의 학부모 교육과 지원에 쏠려 있다.
한국의 경우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정책을 중심으로 기술하되 현재의 학부모 참여 정책의 기반이 만들어진 시기 전후의 변화를 먼저 살펴보았다. 현행 정책은 학교 개혁의 맥락에서 도입된 학교운영위원회 제도화와, 이후 학부모 참여를 지원하는 학부모 조직의 활성화, 학부모를 위한 서비스 제공 정책의 현황 등을 살펴보았다. 정책 검토를 통해 최근 학부모 정책이 학교교육개혁 정책과 연계되지 않은 채 추진되고 있는 문제점 등을 지적하였다.
Ⅳ장에서는 학부모를 대상으로 조사한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1) 학부모의 학교 참여 양상을 보면, 학부모 단체나 위원회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학부모 중에서 학부모 단체 등 조직에 가입하고 교육활동이나 지원활동을 하는 학부모를 적극참여 집단으로, 조직에 가입하지 않으며 활동도 하지 않은 집단을 미참여 집단으로, 기타 주로 일회적 참여를 하는 학부모를 보통참여 집단으로 구분하고 집단별 배경 변인을 분석한 결과, 학교 참여가 활발한 학부모 집단은 주로 가정의 사회 경제적 수준이 높은 집단이었다. 2) 학부모 학교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학교 수준에서 학교장의 리더십, 교사의 소통적 태도 등의 변인이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학교변인 외에 가정의 소득, 교육수준, 어머니의 취업 여부 등도 유의미한 관련이 있었다. 3) 학부모가 학교 참여를 적극적으로 하는 집단이라고 하여 학교만족도가 더 높지는 않지만, 학교 신뢰도는 조금 높으며, 공동체 의식과는 분명한 관련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4) 학부모의 학교 참여에 관해 교사와 학부모들은 대체로 긍정적이었으나, 긍정하는 정도의 차이는 분명하게 드러났으며, 일부 사안에 대해서는 찬반이 갈리기도 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학교 참여 학부모의 계층 편향성에 따르는 부작용에 대한 대응을 해야 한다는 점, 학교 단위에서 학부모의 학교 참여를 활성화하고자 한다면 교장의 민주적 리더십, 교사들의 소통에 대한 개방적 태도가 중요하며, 학부모를 조직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제안하였다.
Ⅴ장에서는 학부모의 학교 참여가 관행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보통의 초등학교, 중학교 각 1개교(이하 보통학교)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초등학교, 중학교 각 1개교(이하 활발학교) 등 네 학교 사례를 통해 보통학교와 활발학교에서 학부모의 학교 참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등을 분석하였다. 보통학교에서 학부모 조직은 학급별로 필요한 인원수를 할당하는 방식으로 조직되며, 이들의 활동은 학생 안전과 보호, 행사 지원 등이 관행적으로 이루어졌다. 교사들은 학부모를 잠재된 민원이나 불만 제기자로 간주하여 거리를 두어야 한다고 여기고 있었다.
한편 활발학교에서의 학부모 참여는 보통학교에서와 여러 면에서 차이가 있었다. 활발학교는 혁신학교와 자유학기제를 추진하는 학교로, 학생중심 교육을 추구하기 위해 학교장은 전문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교사들의 열의는 높았다. 활발학교 교사들은 학부모들을 교육 혁신의 동참자로 여기고 있었다. 활발학교에서는 학부모들이 교사들의 수업 혁신지원, 학생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직접 운영, 지역사회에서 진로 체험학습의 장을 발굴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하였다. 학부모들은 학교 참여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서도 학생과 익명적 관계를 탈피하고 공동체적 관계를 형성하였으며 지역사회의 교육적 자원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고 하였다. 학교 사례 분석을 통해 제시한 시사점은 학부모 학교 참여의 부정적인 영향을 예방하기 위한 학교의 선제적 노력, 학부모의 잠재 역량 개발과 발휘 기회 제공, 학부모 조직의 대표성 확보 등이다.
끝으로 Ⅵ장에서는 앞장의 연구 결과와 시사점을 종합적으로 논의한 후, 정책의 기본 관점을 정립하고 교육부나 교육청이 행해야 할 정책과 학교가 추진할 수 있는 정책 과제나 방안을 제안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자신의 자녀만을 아는 이기적 태도, 학교 참여가 어려운 집단과 활발한 집단 사이의 계층 격차 등에 대한 우려와 그 극복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학부모의 학교 참여와 관련하여 학부모 학교 참여의 법제도적 기반이 필요하다는 점, 학교장과 교사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과, 학교 개혁이나 혁신 정책 추진 등의 계기가 필요함을 짚어 보았다. 이러한 논의를 기초로 학부모 학교 참여의 여건 조성, 교사들의 학부모 학교 참여 관련 역량 개발, 취약집단이 학교 참여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소통 다각화, 학부모의 자발적 역량 개발과 발휘의 기회 제공 등과 관련된 방안들을 제안하였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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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explores the ways in which transform parents' excessive and selfishly-motivated involvement in their children's education toward more positive and constructive direction such as "school engagement program." As such, this research analyzes the patterns of parental engagement in schools.
This research explores the ways in which transform parents' excessive and selfishly-motivated involvement in their children's education toward more positive and constructive direction such as "school engagement program." As such, this research analyzes the patterns of parental engagement in schools. Two research methods are employed for data collection: first, surveys are conducted from around 9,000 parents and 2,000 teachers, respectively; and interviews are given parents and teachers interviews from 2 elementary schools and at 2 middle schools
Previous studies and literatures are reviewed in the second chapter. By analyzing concepts of "school engagement" in the previous studies, this research employed three dimensions of parent engagement in school settings for its analysis. The three dimensions include: parents organization, parents' activities, and parents' education. By reviewing the variables and factors affecting parents' school engagement in the previous studies this research attempts to provide its research significance within this area.
In second chapter, reviews on preceding research were performed in order to build foundation for this research. By analyzing concept of “school participation” covered in preceding research, this research approached the same concept by considering three distinct perspectives: parenting organization in schools, parents' specific participation in school programs, and parents' education methods. In addition, this research suggested its distinction from preceding research after reviewing various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analyses on factors affecting and affected by parents' school participation.
In the third chapter, policy trends on parent participation of the UK, US and Korea are reviewed. The cases of the UK and the US parent engagement policies are established and implemented either as a part of educational reform plans or within the context of engagement policies towards the disadvantaged. In the case of South Korea, progressing trends on parent engagement policies that were implemented as part of educational system reform plans post mid-90s were analyzed.
In the fourth chapter, data collected from parents are analyzed as follows: 1) the patterns and characteristics of parent engagement in schools; 2) factors of parent participation; 3) effects of parent engagement on school satisfaction, trust, and community building; and 4) a gap between teachers and parents in understanding of parent participation.
In the fifth chapter, four school cases are analyzed. Parent engagement in two schools tend to be practiced passively. And the other cases show parents' active involvements in various forms of participation programs. As a part of school reform efforts, parents in these two schools participate in running student programs and work as teacher aids and chaperones for field trips.
Finally, based on the research outcomes the sixth chapter provides policy recommendations for the Ministry of Education, local education authorities, schools, as well as the basic perspective for parent engagement polic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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