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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부모학교참여활동 특정성별영향분석평가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젠더법학연구소
연구책임자 장명선
참여연구자 한지영 , 김민경 , 조연숙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0
주관부처 여성가족부
사업 관리 기관 여성가족부
등록번호 TRKO201600016135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학부모의 학교참여활동은 학교교육의 내용이나 운영 지원, 자문 등 학교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고, 이는 학교, 학부모, 지역사회가 함께 하는 공동체로서의 협력이 요구됨.
○ 「교육기본법」제5조에 따르면 학부모가 교직원, 학생, 지역 주민과 함께 학교운영에 참여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음. 같은 법 제13조에서도 학부모는 자녀가 바른 이성을 가지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교육할 권리와 책임을 가지고 있으며, 자녀교육에 관해 학교에 의견을 제시할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3
  • 표목차 ... 7
  • 그림목차 ... 10
  • 연구요약 ... 11
  • Ⅰ 서론 ... 51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53
  • 2. 연구내용과 방법 ... 57
  • 가. 연구내용 ... 57
  • 나. 연구방법 ... 57
  • 3. 기대효과 ... 60
  • Ⅱ 학부모 학교참여활동에 대한 분석 틀 ... 61
  • 1. 선행연구의 검토 ... 63
  • 2. 학부모 학교참여활동과 젠더 이슈 ... 65
  • 가. 학부모 학교참여활동의 양성평등 가치 고려 미흡 ... 65
  • 나.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주체의 성별 편향성과 참여 유형의 성별 분리 ... 68
  • 다. 학부모 학교참여활동의 젠더화 ... 69
  • 3. 학부모 학교참여활동의 성 인지 분석 틀 ... 70
  • Ⅲ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정책․법령 현황 분석 ... 73
  • 1.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관련 정책 검토 ... 75
  • 가. 학부모 지원사업 추진체계 ... 75
  • 나. 학부모 지원정책 현황 ... 79
  • 2.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관련 법령 검토 ... 90
  • 가. 양성평등기본법 상의 모․부성권 보장과 일․가정 양립 지원 ... 93
  • 나. 교육기본법 상 학부모의 학교운영참여권 보장 ... 95
  • 다. 초․중등교육법 상 학부모의 학교운영위원회 참여권 보장 ... 96
  • 라.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 상 학교폭력대책위원회와 학교폭력 예방 교육 참여권 ... 101
  • 마. 학부모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상의 학부모회 지원 ... 103
  • 바.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상의 학부모의 학교참여 휴가권 ... 106
  • 3. 외국의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법령․정책 현황 ... 107
  • 가. 미국 ... 107
  • 나. 영국 ... 110
  • 다. 독일 ... 111
  • 라. 일본 ... 113
  • 4. 성 인지적 시사점 ... 117
  • 가. 학부모 지원사업 정책 현황의 성인지적 시사점 ... 117
  • 나.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관련 법령 분석 결과 시사점 ... 121
  • 다. 외국의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정책 분석 결과 시사점 ... 122
  • Ⅳ 학부모 학교참여활동에 대한 성 인지 분석 ... 124
  • 1.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우수사례 분석 ... 126
  • 가.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 127
  • 나. 학부모 자원봉사 ... 133
  • 다. 학부모교육 ... 135
  • 2. 학부모대상 설문조사결과 분석 ... 138
  • 가. 조사목적과 대상 ... 138
  • 나. 응답자 특성 ... 140
  • 다. 학부모 학교참여활동에 대한 성별 역할인식 ... 147
  • 라. 학부모의 교장과 교사에 대한 성별 선호 및 양성평등의식 ... 152
  • 마. 학부모 학교참여활동과 운영방식에 대한 인식 ... 155
  • 바. 학부모 학교참여활동유형의 성별 적합성 인식 ... 166
  • 사. 참여하고 싶은 학교참여활동의 성별인식 ... 169
  • 아.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활성화 방안 ... 172
  • 3.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관련 FGI 조사결과 분석 ... 177
  • 가. 조사목적과 대상 ... 177
  • 나. 학부모 학교참여활동의 소극적 동기: 제한된 정보습득의 목적 ... 183
  • 다. 어머니 중심의 의무화된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 185
  • 라. ‘협력자’이기보다 ‘보조자’적인 학부모의 위치 ... 188
  • 마. 소수 어머니 중심의 학부모 학교활동의 한계 ... 194
  • 바. 일하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학부모 학교참여활동에 대한 인식과 고충 ... 197
  • 사. 어머니와 아버지의 젠더 인식 차이 ... 202
  • 아.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프로그램의 제한성 ... 205
  • 자. 학부모 학교참여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 207
  • 4. 성 인지적 시사점 ... 212
  • 가.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우수사례 분석 결과 시사점 ... 212
  • 나.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관련 설문조사 결과 시사점 ... 213
  • 다.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관련 FGI 조사 결과 시사점 ... 215
  • Ⅴ 양성평등한 학부모 학교참여활동을 위한 정책방안 ... 217
  • 1. 학부모 학교참여활동 관련 법령 개선방안 ... 219
  • 가. 교육기본법 상 학부모의 학교운영참여권 강화 ... 219
  • 나. 학교운영위원회의 학부모의 성별 균형 참여와 학부모의 학교운영참여 지원 강화 ... 219
  • 다. 학부모 학교참여활동에의 지원 강화 ... 224
  • 라. 학부모의 학교참여활동 주체로서 역할교육과 성 인지 교육 강화 ... 231
  • 마. 가정친화적-일․가정 양립형 학부모 학교참여를 위한 제도 마련 ... 232
  • 바. 학부모 관련 교육통계 조사 마련 ... 235
  • 2. 양성평등한 학부모 학교참여활동을 위한 제안 ... 237
  • 가.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정책의 양성평등 목표설정 ... 237
  • 나. 학부모 학교참여활동의 양성평등 모델 발굴 및 확산 ... 238
  • 다. 교육주체(학생, 학부모, 교사)에 대한 양성평등의식교육 강화 ... 239
  • 라. 양성평등한 학부모 학교참여활동을 위한 지원 ... 240
  • 참고문헌 ... 259
  • 부록 ... 262
  • 1. 학부모 학교참여활동에 대한 특정성별영향분석평가를 위한설문지 ... 264
  • 2. 학부모의 학교운영참여 위원회 관련 법령 개선과제 ... 271
  • 끝페이지 ... 280

표/그림 (6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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