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영상산업진흥 5개년 계획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연구책임자 권호영
참여연구자 정미경 , 최세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1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600011621
DB 구축일자 2016-11-26

초록

제1장 미디어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방송영상산업의 전망
1. 방송영상산업구조의 변화
1) 미디어 업계 키워드

○ 모바일TV
- 스마트폰과 태블릿PC로 미디어 이용의 공간 제약을 극복
- 모바일TV의 이용으로 TV이용의 개인화가 빠르게 진행 중
○ 스마트 미디어와 N-스크린
- 인터넷을 이용한 동영상 유통 플랫폼의 증가
- 양방향성의 보편화로 VOD이용 확대와 새로운 서비스 등장 예고
- N-스크린 서비스로 플랫폼 간에 이어보기
○ SNS(소셜 미디어)와 TV의 융합
-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8
  • 그림목차 ... 11
  • 제1장 미디어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방송영상산업의 전망 ... 13
  • 1. 방송영상산업구조의 변화 ... 15
  • 1) 미디어 업계 키워드 ... 15
  • 2) 방송콘텐츠 제작의 변화 ... 15
  • 3) 방송콘텐츠 유통의 변화 ... 17
  • 4) TV 프로그램의 수출입 변화 ... 21
  • 2. 방송콘텐츠 이용행태 변화 ... 24
  • 1) 전체 TV 이용시간의 변화 ... 24
  • 2) 실시간 TV 이용시간의 변화 ... 25
  • 3) 연령대별 실시간TV 이용시간 변화 ... 26
  • 4) 새로운 서비스와 TV 시청의 변화 ... 28
  • 3. 유료매체 가입자 수의 변화 ... 31
  • 4. 방송시장 규모의 변화 ... 32
  • 5. 방송시장의 전망 ... 38
  • 1) 프로그램 제작 부분에서의 작은 변화 ... 38
  • 2) 프로그램 유통에서의 큰 변화 ... 39
  • 3) 소비자의 변화 ... 40
  • 4) 시장 규모의 변화 ... 41
  • 제2장 방송영상산업 진흥정책의 추진성과 ... 43
  • 1. 방송영상산업 진흥체계 ... 45
  • 1) 방송영상산업 진흥체계 구조와 문제점 ... 45
  • 2) 방송영상산업 진흥정책 체계의 경과 ... 46
  • 3) 방송영상산업 진흥정책 체제에 대한 2011〜12년 논의 ... 48
  • 2. 방송영상산업 진흥정책의 평가 ... 50
  • 1) 2008년〜2012년간 방송영상산업 진흥 정책 추진 현황 ... 50
  • 2) 방송영상산업 성과와 시사점 ... 56
  • 3. 해외의 방송영상진흥 정책 ... 59
  • 제3장 새 방송영상산업 진흥정책의 방향과 목표 ... 63
  • 1. 방송영상콘텐츠 진흥정책의 필요성 ... 65
  • 1) 스마트 미디어 확산에 따른 방송콘텐츠 산업구조 변화 ... 65
  • 2) 방송영상콘텐츠의 경제적 가치가 지속 확대 ... 66
  • 3) 외주제작 환경에 부응하는 독립제작사 경쟁력 제고 ... 68
  • 4) 방송콘텐츠 수출환경과 신 한류 현상의 확산 ... 70
  • 5) 방송콘텐츠의 제작환경 변화에 대응 ... 72
  • 6) 새로운 방송콘텐츠 정책이슈의 등장 ... 73
  • 2. 국내 방송영상산업의 SWOT 분석 ... 75
  • 3. 방송콘텐츠 진흥을 위한 미래전략 방향 ... 76
  • 4. 방송영상산업 진흥정책의 비전과 정책 목표 ... 78
  • 5. 비전 달성을 위한 정책 목표와 중점과제 ... 79
  • 제4장 5대 전략과 15대 중점과제 세부 계획 ... 81
  • 1. 정책목표 1: 방송콘텐츠 창작 역량 강화 ... 83
  • (1)-1 스마트 기반 방송콘텐츠 제작 활성화 ... 83
  • (1)-2 외주제작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 85
  • (1)-3 방송콘텐츠 창의인재 양성과 고용 안정망 구축 ... 86
  • 2. 정책목표2 : 미래 방송 콘텐츠 산업 생태계 구축 ... 88
  • (2)-1 방송콘텐츠 창조적 투자 시스템 구축 ... 88
  • (2)-2 방송콘텐츠 종합 정보시스템 구축 ... 90
  • (2)-3 동영상 온라인유통 비즈니스 확대 ... 92
  • 3. 정책목표3 : 방송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 93
  • (3)-1 아시아 방송콘텐츠 제작허브 구축 ... 93
  • (3)-2 글로벌 프로젝터 활성화 ... 95
  • (3)-3 방송콘텐츠 수출 협력 네트워크 강화 ... 96
  • 4. 정책목표4 : 방송콘텐츠 이용자 제고 ... 97
  • (4)-1 방송콘텐츠 보편적 접근 확대 ... 97
  • (4)-2 지역 방송영상 협력 네트워크 구축 ... 99
  • (4)-3 미디어 리터러시 확대 ... 100
  • 5. 정책목표5 : 방송콘텐츠 정책체계 합리화 ... 101
  • (5)-1 방송콘텐츠 정책 거버넌스 구축 ... 101
  • (5)-2 공정한 방송콘텐츠 거래환경 조성 ... 102
  • (5)-3 방송콘텐츠 저작권 보호문화 정착 ... 104
  • 참고문헌 ... 107
  • <부록 1> 방송영상관련 통계 ... 109
  • 1. 세계와 한국의 TV시장 규모 ... 109
  • 2. 광고시장의 규모 ... 115
  • 3. 방송사업자수, 종사자수, 설비규모 ... 118
  • 4. 방송영상콘텐츠 수출입 통계 ... 120
  • 5. 방송영상 독립제작사 ... 123
  • 6. 방송영상산업 진흥 예산 ... 124
  • <부록 2> 주요 국가의 방송영상산업 진흥체계의 특성과 변화 ... 130
  • 1. 영국 ... 130
  • 2. 프랑스 ... 133
  • 3. 호주 ... 136
  • 4. 일본 ... 139
  • 5. 중국 ... 142
  • 끝페이지 ... 157

표/그림 (100)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