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방송영상산업 미래비전 2012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연구책임자 이만제
참여연구자 윤호진 , 김영덕 , 김창숙 , 김은영 , 김세환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8-02
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
사업 관리 기관 문화체육관광부
등록번호 TRKO201100003762
DB 구축일자 2013-04-18

초록

○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방송통신의 융합 등 방송환경의 변화로 인해 새로운 개념의 방송들이 등장할 뿐만 아니라 방송시장 구조 및 지형에서 근본적인 변화 발생
- 미래사회에서 이용자들의 정보ㆍ문화 복지를 구현하고 문화 다양성을 실현하는 한편 방송산업의 발전을 꾀하기 위해서는 변화방향을 가늠하고 대응과제를 찾아내는 작업 필요
○ 새로운 방송개념의 도입
- 국제전기통신연합(ITU-R)은 방송서비스를 “공공에 의해 사용될 비디오, 오디오, 멀티미디어 및 데이터서비스이며, 이를 위한 접근제한(access control)과 양

목차 Contents

  • 표지 ...1
  • 목차 ...4
  • 표 목차 ...7
  • 그림 목차 ...9
  • 제1장 서 론 ...11
  • 제2장 국내 방송영상산업의 현황과 전망 ...13
  • 1. 방송시장의 현황 및 전망 ...13
  • 1) 국내 방송산업 현황 ...13
  • 2) 세계 미디어 시장의 주요변화 ...16
  • 3) 국내 방송 플랫폼 현황 ...20
  • 4) 미디어 콘텐츠 제작과 유통 현황 ...25
  • 5)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 ...29
  • 2. 방송영상산업의 변화 요인 ...32
  • 1) 디지털 기술의 발달 ...32
  • 2) 사회 문화적 변화 ...38
  • 3) 콘텐츠 제작과 유통체계의 변화 ...45
  • 4) 방송시장의 글로벌화 ...49
  • 3. 방송영상시장 전망 ...52
  • 1) 해외 방송시장 전망 사례 ...52
  • 2) 국내 미래전망 연구 사례 ...56
  • 3) 플랫폼사업자와 콘텐츠산업 전망 ...59
  • 4) 방송시장 변화 전망 ...62
  • 4. 소결:미래방송 전망과 주요 과제 ...66
  • 1) 미래방송의 중요성 ...66
  • 2) 국내 방송산업 발전의 장애요인 ...67
  • 3) 향후 정비과제 ...67
  • 제3장 디지털 융합시대의 방송영상콘텐츠와 인력 양성 ...70
  • 1. 디지털 방송영상콘텐츠의 확산과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 ...70
  • 1) 미디어 2.0시대의 네트워크형 사회구조 ...70
  • 2) 콘텐츠 이용방식의 변화와 시공간의 재구성 ...72
  • 3) 생산적 콘텐츠문화의 대두와 가치사슬의 변화 ...79
  • 2. 산업적 관점에서 본 방송영상콘텐츠의 미래 ...82
  • 1) 콘텐츠산업의 개념과 범위 ...82
  • 2) 신규 콘텐츠시장의 성장과 글로벌 유통의 확대 ...86
  • 3) 한미 FTA 체결 의미와 국내 방송콘텐츠산업의 향후 전망 ...88
  • 3. 미래형 방송콘텐츠 제작기법:디지털 스토리텔링 ...94
  • 1)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시대적 의미 ...94
  • 2) 디지털 스토리텔링 창작 및 인력양성 과정 ...95
  • 3)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창작사례와 외국 동향 ...97
  • 4) 디지털 스토리텔링 활성화 방안 ...104
  • 4. 공공콘텐츠 제작시스템 구축 모델:한국형 PSP의 가능성 ...106
  • 1)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PSP의 필요성 부각 ...106
  • 2) PSP 콘텐츠의 특성과 주요 사례 ...111
  • 3) PSP의 운영모델과 적용 가능성 ...113
  • 5. 디지털 시대 방송인력 운영전략의 쟁점과 개선방안 ...116
  • 1) 방송인력 수급현황과 운영시스템 분석 ...116
  • 2) 주요 쟁점별 문제점과 대응전략 ...123
  • 3) 창의적 예비인력 양성 방안 ...131
  • 4) 향후 전망 및 개선방안 ...134
  • 6. 방송영상콘텐츠산업 진흥을 위한 미래 정책과제 ...137
  • 1) 방송콘텐츠산업 진흥을 위한 기존 시스템의 성과 ...137
  • 2) 방송영상콘텐츠산업 진흥을 위한 핵심 정책과제 ...139
  • 제4장 방송영상콘텐츠 유통 현황 및 전망 ...142
  • 1. 개요 ...142
  • 2. 국내외 방송영상콘텐츠 유통 현황 ...143
  • 1) 국내 유통시장 ...143
  • 2) 해외 유통시장 ...156
  • 3. 방송콘텐츠 유통시장 변화와 전망 ...177
  • 1) 유통 환경 변화 ...177
  • 2) 유통시장 전망 ...194
  • 3) 국내 유통시장의 변화와 전망 ...197
  • 4) 해외 유통의 변화와 전망 ...203
  • 4. 요약 및 개선 방향 ...213
  • 5. 핵심과제 ...218
  • 1) 방송영상 콘텐츠 온라인 유통지원센터 구축운영 ...218
  • 2) 방송영상 콘텐츠 유통 신디케이션 설립.운영 ...225
  • 제5장 방송산업 선진화를 위한 미래과제 ...229
  • 1. 미래 방송의 비전과 주요 정책과제 ...229
  • 2. 세부과제 및 지원 정책 ...230
  • 1) 콘텐츠 제작 기반 확충 ...230
  • 2) 디지털 방송영상콘텐츠 유통 구조의 선진화 ...231
  • 3) 수용자 문화복지 증진 ...233
  • 4) 디지털 문화 인프라 구축 ...234
  • 제6장 결 론 ...237
  • 1. 방송환경의 변화전망과 과제 ...238
  • 1) 국내 방송산업의 현황과 전망 ...238
  • 2) 국내 방송산업 발전의 장애요인 ...238
  • 3) 국내 방송산업의 미래 전망 ...239
  • 4) 미래 방송의 비전과 정비과제 ...240
  • 5) 세부 과제 ...242
  • 2. 콘텐츠 제작 분야의 전망과 과제 ...243
  • 3. 방송영상물 유통시장의 변화 전망과 과제 ...246
  • 참고문헌 ...250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