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LPG 자동차 보급성과 및 추진전략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Korea Environment Institute
연구책임자 강광규
참여연구자 추장민 , 이우평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1
주관부처 환경부
사업 관리 기관 환경부
등록번호 TRKO201600011740
DB 구축일자 2016-11-26

초록

Ⅰ.연구의 배경
LPG 자동차 산업은 대내외적으로 심각한 도전에 직면한 상황이다.경유 차량의 환경성 개선으로 석유업계는 휘발유 또는 LPG에 대한 경유의 상대가격 하락을 강력하게 요구중이며 환경적으로 우월한 자동차의 대체연료 개발이 활발해지고 정부의 전기차 도입 정책이 가시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무저공해 자동차가 본격적으로 도입되기 위해서는 비교적 장시간이 소요될 전망이므로,기존 내연 기관 엔진은 당분간 역할이 필요한 실정이다.
당분간은 휘발유,경유,LPG,CNG 등 화석연료가 자동차의 주연료가 될 수밖에 없는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 5
  • 목차 ... 19
  • 표목차 ... 22
  • 그림목차 ... 25
  • 제1장 연구의 배경 ... 27
  • 제2장 국내외 LPG자동차 기술개발 동향과 보급 확대 가능성 ... 29
  • 1. 국내외 시장 동향과 정책 ... 29
  • 가.세계 LPG 현황 ... 29
  • 나.세계 LPG 지원 정책 현황 ... 32
  • 다.국내 LPG 시장 현황 ... 37
  • 라.LPG 자동차 국내 지원 정책 ... 42
  • 마.정책적 위기 요인 ... 43
  • 2. 대내외 여건 변화 ... 45
  • 가.자동차 배출가스 규제 강화 동향 ... 45
  • 나.제3차 수송용 연료 가격구조 개편 가능성 ... 51
  • 다.소결론 ... 53
  • 제3장 LPG자동차 보급 및 엔진개조에 따른 오염물질 저감효과 ... 54
  • 1. LPG차량과 경쟁 차량의 온실가스 배출계수 ... 54
  • 2. LPG차량과 경쟁 차량의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 ... 57
  • 3. LPG차량과 경쟁 차량의 오염물질과 온실가스 차이 ... 61
  • 제4장 LPG엔진개조 등 LPG자동차 보급 추진성과 평가 ... 63
  • 1. LPG 자동차 보급 정책의 범위와 공통적인 분석 방법론 ... 63
  • 가.비용편익분석과 경제성,수익성 분석 ... 64
  • 나.대기오염물질별 단위 무게당 사회적 비용 ... 66
  • 2. LPG개조 사업의 정책적 효과 ... 69
  • 가.LPG개조 사업의 오염물질 저감 효과와 환경편익 ... 71
  • 나.LPG 개조를 위한 년도별 보조금 집행 예산 ... 73
  • 다.LPG 개조로 인한 환경성 외 기타 편익 ... 74
  • 라.LPG 개조 사업의 편익 및 비용 분석(B/C Ratio) ... 78
  • 3. 택시 시장 구분 정책의 성과 ... 79
  • 4. 장애인 차량 지원 정책의 성과 ... 82
  • 5. 경유 차량의 환경성 개선과 LPG의 환경편익 ... 87
  • 제5장 LPG 시장 잠재력과 장애 요인 ... 91
  • 1. 휘발유 자가용 시장 잠재력 ... 91
  • 2. 기타 시장 잠재력 ... 94
  • 3. LPG자동차 산업의 장애 요인과 문제점 ... 101
  • 가.LPG 차량 성장세 완화 ... 102
  • 나.LPG 수입에 대한 부정적 시각 ... 102
  • 다.기술 개발과 이미지 ... 103
  • 라.유통구조 문제와 충전소 부족 문제 ... 104
  • 제6장 HLPG기술 개발 동향과 국내 도입 가능성 ... 107
  • 1. 수소 경제와 HCNG ... 107
  • 2. HLPG의 개요와 개발 동향 ... 109
  • 3. HLPG의 도입 가능성과 특성 ... 112
  • 가.수소와 LPG 혼소 ... 112
  • 나.HLPG의 국내 도입을 위한 정부의 지원정책 수단 ... 116
  • 제7장 LPG 보급 중장기 추진 전략 ... 118
  • 1. 에너지 가격 개편에 대한 대응 ... 118
  • 2. 수도권 대기질 개선사업 2014년 이후로 연장과 대상 확대 ... 120
  • 3. 건설기계 배출허용기준 강화함으로써 LPG진출 기회 제공 ... 125
  • 4. 부분적 사용제한 완화 ... 125
  • 5. 충전소와 주유소의 병설 허용 ... 128
  • 6. 렌터카 보험 책임을 렌터카 회사에서 개인으로 이전 ... 129
  • 7. HLPG 등 LPG 차량 기술 개발 ... 130
  • 가.수소혼소 LPG 엔진 기술 ... 131
  • 나.직접분사식 LPG엔진 기술 ... 134
  • 제8장 요약과 결론 ... 136
  • 참고 자료 ... 140
  • 끝페이지 ... 141

표/그림 (8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