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Korea Rural Economic Institut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1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농림축산식품부 Ministry of Agriculture, Food and Rural Affairs(MAFRA) |
등록번호 |
TRKO201600011904 |
과제고유번호 |
1545005903 |
사업명 |
정책연구개발사업 |
DB 구축일자 |
2016-11-26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600011904 |
초록
▼
○ 이 연구는 범 농업계 교육을 포괄하는 농업 교육의 현황과 그 성과를 분석하고, 향후 전망되는 인력수급 변화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세계와 경쟁하는 우리나라 농업을 이끌 정예 농업인 육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자 하였음.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음.
- 농업인력육성정책을 분석하고 시사점 도출
- 농업교육을 중심으로 농업인력육성정책의 평가와 문제점 도출
- 중장기 농업인력 수급 전망
- 정예 농업인력 육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개발
○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관련 문헌연구, 통계자료
○ 이 연구는 범 농업계 교육을 포괄하는 농업 교육의 현황과 그 성과를 분석하고, 향후 전망되는 인력수급 변화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세계와 경쟁하는 우리나라 농업을 이끌 정예 농업인 육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수립하고자 하였음. 구체적인 연구목표는 다음과 같음.
- 농업인력육성정책을 분석하고 시사점 도출
- 농업교육을 중심으로 농업인력육성정책의 평가와 문제점 도출
- 중장기 농업인력 수급 전망
- 정예 농업인력 육성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개발
○ 연구 목적 달성을 위해, 관련 문헌연구, 통계자료 재분석, 농업인 설문조사(KREI 통신원, 농업마이스터대학 이수생), 사례조사(국내 농업교육 우수사례, 외국 농업교육사례, 비농업분야 교육사례), 전문가 협의 등의 연구방법을 사용함.
○ 농업인력육성정책에 대한 분석을 통해, 2000년대 중반부터 국가적 차원의 농업인력 및 농업교육에 대한 본격적 투자가 시작되고, 농업교육과 관련된 정부차원의 전담기구가 등장하면서, 농업교육에 대한 정보적 접근성 개선, 농업교육 참여기관의 확대와 농업교육내용이 다양화, 교육의 질 개선을 위한 사업 진행을 확인할 수 있었음. 하지만 여전히 농업인력육성계획의 구체적인 성과 목표가 타당하지 않고, 설정된 목표와 실행 계획간의 연관성이 구체적이지 못하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음.
○ 농업인력육성정책에 대한 평가 결과, 지난 5~6년간 농업교육 관련 예산 증가가 많이 이뤄졌지만, 무조건적인 교육의 양적인 확장보다는 교육내용의 내실화, 소수 정예인력에 대한 교육에 집중되었음을 확인함. 농업교육을 통해 교육이수자들은 농업경영의 자신감, 신기술 습득, 인적네트워크 형성과 같은 무형의 자산을 얻음과 동시에, 경영비 감소, 생산성 증대, 농업소득 증가와 같은 경제적 성과를 얻고 있음.
○ 중장기 농업인력 수급을 전망한 결과, 점차 떨어지는 농업 노동생산성 성장률을 향후 얼마나 효과적으로 유지하느냐에 따라 농업인력 미스매치의 많은 편차가 발생하였음. 미래에 기상이변에 따른 식량안보 문제가 중요하게 부각되거나, 국가적으로 농식품 수출 확대를 현재보다 상향 조정할 것이라면, 생산성 높은 인력의 유입과 더불어 노동생산성 개선을 위한 교육·훈련 투자가 현재 보다 확대될 필요가 있음.
○ 이상의 분석 결과와 국내외 농업교육 우수사례, 그리고 비농업분야의 인력육성 우수사례에 대한 벤치마킹을 토대로 세계와 경쟁하는 정예 농업인력 육성의 방향을 설정하고, 그 구체적인 추진과제를 제시함.
- 정예 농업인력 육성 목표로 ① 농업 노동생산성 연평균 3% 성장율 유지, ② 지역 농업·농촌 활성화, ③ 지속가능한 농업경영체에 의한 농산물의 안정적 생산 등으로 설정함.
- 정예 농업인력 육성을 위한 농업교육의 기본방향을 능력중심, 지역중심, 품목중심의 농업교육 그리고, 농업교육 내용의 확장, 평생학습의 관점에서의 접근 등으로 제시함.
- 이러한 방향성 아래 ① 잠재농업인력 육성, ② 농업계 학교교육 강화, ③농업인 교육 프로그램 개선, ④ 농업 학습조직 및 농업법인 활성화, ⑤ 농업교육 시스템 개선 등의 다섯 분야에 나누어 중점 추진해야할 농업교육 과제를 제시함.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road maps for promoting advanced agricultural human resource through agricultural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For the purpose, this study examined agricultural human resource development policies of the past, evaluated the recent agricultural education an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road maps for promoting advanced agricultural human resource through agricultural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For the purpose, this study examined agricultural human resource development policies of the past, evaluated the recent agricultural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in terms of input, output, and effect, prospected agricultural human resource demand and supply for the year of 2022.
Based on the examination, evaluation, and outlook, as well as review of domestic best practice of agricultural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ojects in advanced agricultural country and non-agricultural fields, some suggestions were made, through expert consultations, on how to improve agricultural education policies aimed at developing agricultural human resources.
The objective for promoting advanced agricultural human resource is ① three percent growth rate per year of agricultural labor productivity, ② local agriculture and rural area revitalization, and ③ stable agricultural production by sustainable agricultural business unit.
For the objective, agricultural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should be competency-based, local-based, commodity-based, agri-food complex-based, and life-long learning-based. Under the direction, this study suggested agricultural education and training projects under five categories including ① potential agricultural human resource promotion, ② agricultural highschool and college education reinforcement, ③ farmer education & training program improvement, ④ agricultural learning organization and corporate body invigoration, ⑤ agricultural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compens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