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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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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0-12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600012032 |
DB 구축일자 | 2016-11-26 |
1. 용역의 배경 및 목적
가. 경부고속철 2단계 사업에서 전구간 콘크리트궤도를 적용하는 등 국내외에서 자갈궤도를 대체하여 유지관리 효율성이 우수한 콘크리트궤도의 적용이 점차 증가 추세
나. 국내에 적용된 콘크리트궤도는 대부분 외국에서 개발하여 수입된 제품으로서, 국내 원천기술의 취약성으로 인해 궤도건설과 관련된 문제가 종종 발생하고 있음
ㅇ 현재 국내에서 개발된 콘크리트궤도는 극소수에 불과하며, 이들도 철도현장에서 충분히 검증받지 못한 상태
다. 철도건설사업 해외진출시에도 콘크리트
1. 용역의 배경 및 목적
가. 경부고속철 2단계 사업에서 전구간 콘크리트궤도를 적용하는 등 국내외에서 자갈궤도를 대체하여 유지관리 효율성이 우수한 콘크리트궤도의 적용이 점차 증가 추세
나. 국내에 적용된 콘크리트궤도는 대부분 외국에서 개발하여 수입된 제품으로서, 국내 원천기술의 취약성으로 인해 궤도건설과 관련된 문제가 종종 발생하고 있음
ㅇ 현재 국내에서 개발된 콘크리트궤도는 극소수에 불과하며, 이들도 철도현장에서 충분히 검증받지 못한 상태
다. 철도건설사업 해외진출시에도 콘크리트궤도와 관련된 국내 원천기술 부족으로 발주국가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기술적 요건에 능동적 대처가 곤란한 실정
라. 따라서, 본 과업을 통해 국내외 콘크리트궤도 관련 기술 및 제품개발 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경쟁력을 상호 비교하여
ㅇ 국내 실정에 적합한 콘크리트궤도 방식 및 기술개발 방향을 제시하고 관련 산업의 육성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출처 : prism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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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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