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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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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0 |
주관부처 |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600012083 |
DB 구축일자 | 2016-11-26 |
제 1 장 서 론
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제22차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1)를 통해 현 도로 설계기준의 경직성으로 인해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탄력적 적용이 곤란하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이에 대한 개선방안의 하나로 지형 여건에 따라 설계속도 기준을 세분화 및 구체화 할 것을 제시하였으며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다.
【현황 및 문제점】
ㅇ 도로의 고규격 수준을 결정하는 설계 속도기준이 평지・산지로만 구분되어 구릉지 지역까지 평지기준으로 과다설계
*미국,호주 등은 지형기준을 평지・구릉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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