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연구책임자 |
최정윤
|
참여연구자 |
김미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12 |
주관부처 |
교육인적자원부 |
과제관리전문기관 |
교육인적자원부 |
등록번호 |
TRKO201600012561 |
DB 구축일자 |
2016-12-03
|
초록
▼
이 연구는 국가 및 대학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고등교육 국제화 정책 수립과
실행 및 평가의 기반이 되는 고등교육 국제화 지표 및 지수를 개발하고자 수행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외 문헌분석을 통해 고등교육 국제화의 개념을 비교 분석하여 국제화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국제화 접근 방법과 각각의 접근 방법에 따른 국제화 영역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국제화 모형 및 지표 사례를
수집․분석하였다. Knight의 연구, IMHE(고등교육기관 관리운영에 관한 OECD
프로그램)에서 제안하고 있는
이 연구는 국가 및 대학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고등교육 국제화 정책 수립과
실행 및 평가의 기반이 되는 고등교육 국제화 지표 및 지수를 개발하고자 수행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외 문헌분석을 통해 고등교육 국제화의 개념을 비교 분석하여 국제화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국제화 접근 방법과 각각의 접근 방법에 따른 국제화 영역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국제화 모형 및 지표 사례를
수집․분석하였다. Knight의 연구, IMHE(고등교육기관 관리운영에 관한 OECD
프로그램)에서 제안하고 있는 IQRP, ACE(미국교육위원회)의 국제화 지표, 오사카
대학의 국제화 지표, 국내의 고등교육 국제화 지표 등의 분석을 통해 전략 및 계획, 지원 및 인프라, 교육과정, 학생 및 교수의 교류활동, 연구 등이 가장 보편적으로 다루어지는 고등교육 국제화 영역이라는 점을 도출하였다.
다음으로 국가 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고등교육 국제화 정책의 해외 동향을
목적, 내용, 추진제도 및 기구, 재정 체제 등을 분석하였다. 최근 들어 국제화를 위해 다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일본과 중국의 국제화 정책 동향 분석을 통해
세계적인 글로벌화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국가 주도형의 적극적인 국제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국내외 문헌 분석을 통해 얻어진 시사점을 토대로 우리나라 고등교육
국제화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국제화 지표 및 지수를 개발하였다. 먼저 고등교육
지표 개발의 첫 단계로 국제화 지표 개발의 준거를 타당성, 포괄성과 간명성의 조화, 기능성으로 설정하고 평가 영역 및 부분을 설정하였다. 고등교육 국제화 평가
영역은 목표 및 계획, 국제화 부서의 조직구성, 예산 책정 및 집행, 지원체제 및
기타 인프라, 교육과정, 인적 구성원의 국제화, 연구․교육활동의 국제화 등, 7개
영역으로 설정하고 하위 항목과 항목별 세부 지표를 제시하였다. 이렇게 개발된
고등교육 지표의 타당성을 점검하기 위해 전문가 협의회, 대학관계자 설문조사,
고등교육 국제화 관계자 집중회의, 최종 검토회의 등, 총 4단계에 걸쳐 지표를 평가하였다. 그리고 개발된 고등교육 국제화 지표에 대한 정의를 하고 지수 산출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지표 및 지수를 바탕으로 국내 고등교육기관의 국제화 현황을 조사하였다. 조사는 201개 4년제 대학을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이루어졌으며 응답에 응하지 않은 7
개 대학을 제외한 194개 대학이 최종 분석에 포함되었다. 이 조사를 통해 고등교육의 국제화 현황을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목표 및 전략 영역을 살펴보면, 약 60%에 해당하는 115개 대학이 국제화
목표와 전략을 수립하고 있었으며 대도시에 소재하는 대학 규모가 큰 대학의 경우, 목표 및 전략 수립 비율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직 및 예산 영역의 경우, 국제화 전담 기구를 설치하고 있는 대학은 전체 137
개 대학으로 조사 대상 대학의 70%에 이르고 있었다. 대학 특성별로는 지역이나
설립 유형에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대학 규모가 큰 대학일수록 국제화 전담기구를 설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예산 규모를 보면, 전체 대학 평균 국제화 예산은 17억 정도로 대학 총예산의 약 1.8%를 국제화 예산으로 편성하고 있었다. 대학 특성별로는 국립대학의 경우 97%에 해당하는 대학이 국제화 관련 예산을 할당 집행하고 있었으며 규모가 큰 대학의 90% 이상이 대학 국제화 예산을 편성하고 있었다.
지원체제 및 기타 인프라의 경우, 외국인 학생 또는 외국인 교수 모임을 주최하는 비율은 조사 대상 대학의 약 50% 정도였으며 규모가 큰 대학에서 외국인 지원
체제가 잘 갖추어져 있었다. 구체적인 오리엔테이션, 문화적응 프로그램 개설 등,
교육 프로그램 편성의 측면에서도 학생 수가 20000명 이상의 대규모 대학의 경우,
외국인 지원체제를 구축하고 있었다. 국제교류 관련 협의체 가입 등, 국제 네트워크 현황을 살펴보면 전체 대학의 56.7%가 국제 교류관련 협의체에 가입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역시 대학 규모에 따라 국제 네트워크 형성
정도가 나타났다. 대도시 소재의 사립대학의 경우 국제 네트워크 활동이 활발하다는 것도 특징적이다.
교육과정 영역을 교과과정, 공동운영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살펴보면, 먼저 한국어 연수 프로그램, 영어전용 강좌, 외국어 및 국제학습 관련 과목 등의 교과과정의 모든 항목에서 대학 규모의 영향이 가장 컸다. 즉, 대학규모가 클수록 한국어
연수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었으며 참여하고 있는 외국인도 많았다. 최근 들어
국제화 지표로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영어 전용강좌의 경우, 대규모 대학의 경우 거의 대부분이 외국어 전용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공동운영하거나 외국 연구소 유치 및 해외 분교 설치를 통해
학점 교류나 복수 학위, 공동 학위를 취득하는 경우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교원 및 학생의 교류활동 현황을 통해 우리나라 4년제 대학의 외국인 교원배율
은 전임 교원의 약 3.54% 정도이며 겸임, 초빙, 시간 강사 등을 포함하며 대학 평균 18.08명으로 대학 교원의 2.74%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각 지표와의 관련성을 분석한 결과, 국제화를 위한 발전 전략을 세우고
있는 대학이 인프라 구축, 교육과정 운영 등 모든 부분에서 적극적인 국제화를 추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로지스틱 분석을 통해 국제화 현황 결정요인을 분석해 보면, 교육과정 중 한국어 연수, 국제 교류 영역에서의 학생의 해외 인턴십, 교수의 국제 교류 프로그램 참가 등이 소재지는 물론 대학 규모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4
- 그림목차 ... 7
- 연 구 요 약 ... 8
- Ⅰ. 서 론 ... 11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1
- 2. 연구 내용 ... 13
- 3. 연구 방법 ... 15
- Ⅱ. 고등교육 국제화 지표 개발을 위한 기초 조사 ... 17
- 1. 고등교육 국제화 개념 ... 17
- 2. 고등교육 국제화 모형 및 지표 사례 ... 18
- 3. 시사점 ... 38
- Ⅲ. 주요국의 고등교육 국제화 정책 ... 40
- 1. 일본의 고등교육 국제화 ... 40
- 2. 중국의 고등교육 국제화 ... 60
- Ⅳ. 고등교육 국제화 지표 및 지수 개발 ... 83
- 1. 고등교육 국제화 지표 초안 개발 ... 84
- 2. 고등교육 국제화 지표 타당화 ... 88
- 3. 고등교육 국제화 지표 및 지수안 ... 94
- Ⅴ. 고등교육 국제화 현황 분석 ... 110
- 1. 기본 실태 ... 110
- 2. 국제화 영역간 관련성 분석 ... 155
- 3. 지표에 관한 시사점 ... 172
- Ⅵ. 요약 및 결론 ... 174
- 1. 요약 ... 174
- 2. 정책제언 ... 177
- 참 고 문 헌 ... 179
- 끝페이지 ... 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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