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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교육 지표·지수 개발 연구 : 교육의 질 지수 개발 연구
A Study for Development of Korean Educational Quality Index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박성호
참여연구자 김창환 , 임후남 , 길혜지 , 황정원 , 박종효 , 박환보 , 채재은 , 박미현 , 이혜연 , 김지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3927
과제고유번호 1105011392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교육의 질 지표지수.형평성.포용성.책무성.수월성.Educational quality index.Equity.Inclusiveness.Accountability.Excellence.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3927

초록

이 연구는 일반 국민과 교육 분야 의사결정자들이 우리나라의 교육현상을 쉽게 이해하고 미래사회를 대비한 교육 정책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2년부터 수행된『한국의 교육지표·지수 개발 연구』시리즈의 마지막 5차년도 연구이다. 올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의 질적 발전 과정을 압축적으로 보여주고, 우리 사회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모니터링 해야 할 교육 지표·지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의 정책적·제도적 변화 및 미래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교육의 역할을 검토하고 교육의

Abstract

This study is the fifth and the last study of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Educational Index and Indicators research series which aim to provide useful and relevant information for the general public and the educational decision makers to understand education in Korea and implement policies for the

목차 Contents

  • 표지 ... 1머리말 ... 3연구요약 ... 5목차 ... 9표목차 ... 12그림목차 ... 14영 문 약 어 ... 17Ⅰ 서론 ... 1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가. 연구의 필요성 ... 21 나. 연구의 목적 ... 27 2 연구의 내용 ... 28 3 연구 방법 ... 29Ⅱ 사회의 변화와 교육 ... 33 1 한국교육정책의 변화와 교육의 질 제고 ... 35 가. 1945-1960년: 공평한 교육기회의 보장 ... 36 나. 1960-1980년: 국가발전을 위한 교육 ... 37 다. 1980-1995년: 교육여건 개선 ... 41 라. 1995-2010년: 수요자 중심과 자율성 확대 ... 45 마. 2010년-현재: 인지적・비인지적 영역에서 교육의 수월성 제고 ... 51 2 미래사회 변화와 교육 ... 54 가. 미래사회 변화 및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메가트랜드 ... 54 나. 미래사회의 변화와 교육의 역할 ... 61 3 지속 가능한 사회 발전에 대한 논의 ... 63 가. UN의 지속가능 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 63 나. 지속가능한 사회 발전을 위한 지표・지수 ... 66 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표・지수 ... 70 라. 시사점 ... 75Ⅲ 교육의 질 지수 개발 ... 77 1 교육의 질 지수 개발 방법 ... 79 가. 교육의 질 지수 개발 절차 ... 79 나. 교육의 질 지수 개념모형 ... 80 다. 교육의 질 지수 측정모형 ... 89 라. 교육의 질 지수 산출 방법 ... 100 2 교육의 질 지수 체계 ... 108Ⅳ 교육의 질 지수로 본 한국교육 ... 113 1 형평성 ... 115 가. 지표 정의 ... 115 나. 한국교육의 형평성 ... 118 2 포용성 ... 128 가. 지표 정의 ... 128 나. 한국교육의 포용성 ... 130 3 책무성 ... 133 가. 지표 정의 ... 133 나. 한국교육의 책무성 ... 136 4 수월성 ... 147 가. 지표 정의 ... 147 나. 한국교육의 수월성 ... 149Ⅴ 한국교육의 질에 대한 국민 인식 ... 155 1 조사 설계 ... 157 가. 조사 목적 및 내용 ... 157 나. 표집 및 조사 방법 ... 159 2 분석 대상 ... 160 3 핵심가치에 대한 인식 수준 분석 결과 ... 161 가. 형평성 ... 161 나. 포용성 ... 168 다. 책무성 ... 187 라. 수월성 ... 194 4 한국교육의 질에 대한 종합적 논의 ... 201Ⅵ 결론 ... 207 1 요약 ... 209 가. 개관 ... 209 나. 교육의 질 지표・지수 체계 ... 210 다. 교육지표와 대국민인식조사로 본 한국의 교육 ... 211 2 시사점 ... 215 가. 교육지표 분석 결과의 정책적 함의 ... 215 나. 국가차원의 교육지표・지수 관리의 필요성 ... 216참고문헌 ... 222Abstract ... 233부 록 ... 239 부록 1. 전문가 의견 조사 1차 설문지 및 주요 결과 ... 241 부록 2. 전문가 의견 조사 2차 설문지 및 주요 결과 ... 257 부록 3. 전문가 의견 조사 3차 (AHP 조사) ... 271 부록 4. 대국민 인식조사 설문지 ... 279 부록 5. 대국민 인식조사 문항별 기술통계 ... 289끝페이지 ... 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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