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교육 국제화 지표 및 지수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최정윤
참여연구자 김미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07-12
주관부처 교육인적자원부
사업 관리 기관 교육인적자원부
등록번호 TRKO201600012561
DB 구축일자 2016-12-03

초록

이 연구는 국가 및 대학 차원에서 추진되고 있는 고등교육 국제화 정책 수립과
실행 및 평가의 기반이 되는 고등교육 국제화 지표 및 지수를 개발하고자 수행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먼저 국내외 문헌분석을 통해 고등교육 국제화의 개념을 비교 분석하여 국제화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국제화 접근 방법과 각각의 접근 방법에 따른 국제화 영역이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국제화 모형 및 지표 사례를
수집․분석하였다. Knight의 연구, IMHE(고등교육기관 관리운영에 관한 OECD
프로그램)에서 제안하고 있는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2
  • 표목차 ... 4
  • 그림목차 ... 7
  • 연 구 요 약 ... 8
  • Ⅰ. 서 론 ... 11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1
  • 2. 연구 내용 ... 13
  • 3. 연구 방법 ... 15
  • Ⅱ. 고등교육 국제화 지표 개발을 위한 기초 조사 ... 17
  • 1. 고등교육 국제화 개념 ... 17
  • 2. 고등교육 국제화 모형 및 지표 사례 ... 18
  • 3. 시사점 ... 38
  • Ⅲ. 주요국의 고등교육 국제화 정책 ... 40
  • 1. 일본의 고등교육 국제화 ... 40
  • 2. 중국의 고등교육 국제화 ... 60
  • Ⅳ. 고등교육 국제화 지표 및 지수 개발 ... 83
  • 1. 고등교육 국제화 지표 초안 개발 ... 84
  • 2. 고등교육 국제화 지표 타당화 ... 88
  • 3. 고등교육 국제화 지표 및 지수안 ... 94
  • Ⅴ. 고등교육 국제화 현황 분석 ... 110
  • 1. 기본 실태 ... 110
  • 2. 국제화 영역간 관련성 분석 ... 155
  • 3. 지표에 관한 시사점 ... 172
  • Ⅵ. 요약 및 결론 ... 174
  • 1. 요약 ... 174
  • 2. 정책제언 ... 177
  • 참 고 문 헌 ... 179
  • 끝페이지 ... 181

표/그림 (7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