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12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
연구관리전문기관 |
교육부 |
등록번호 |
TRKO201600012737 |
DB 구축일자 |
2016-12-03
|
초록
▼
본 과제는 “NCIC 활용을 통한 국가교육과정 적용 지원 사업의 효과성 평가 연구”의 명칭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국가 교육과정을 DB화하여 서비스하고 운영하는 웹사이트 NCIC에 대한 지원 사업 즉 국가교육과정 적용 지원 사업에 대한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이다.
NCIC는 2009년 구축시 구축의 목표를 “교사의 수업 운영 지원,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 교육 행정가의 정책 결정을 위한 교육과정 정보의 공유, 학부모, 학생 등 수요자 및 이해 당사자와 교육과정 연구자를 위한 교육과정 정보의 공유, 국가 교육과
본 과제는 “NCIC 활용을 통한 국가교육과정 적용 지원 사업의 효과성 평가 연구”의 명칭에서 드러난 바와 같이 국가 교육과정을 DB화하여 서비스하고 운영하는 웹사이트 NCIC에 대한 지원 사업 즉 국가교육과정 적용 지원 사업에 대한 효과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이다.
NCIC는 2009년 구축시 구축의 목표를 “교사의 수업 운영 지원,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 교육 행정가의 정책 결정을 위한 교육과정 정보의 공유, 학부모, 학생 등 수요자 및 이해 당사자와 교육과정 연구자를 위한 교육과정 정보의 공유, 국가 교육과정에 대한 국제적 교류 증진을 위한 교육과정 정보의 공유를 위함이다.”라고 정한 바 있으나(김진숙 외, 2009), 이러한 목표 달성도를 직접 검증하는 연구는 수행하지 않았고, 그동안은 연구·개발 및 운영에 집중하여 과제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NCIC가 갖는 정보화사업적 특성, 즉 공공 사업 및 정보화 사업의 특성에 기초하되 NCIC가 갖는 고유한 정보의 특성에 따라 효과성 평가를 위한 지표를 개발하고, 평가 지표에 근거하여 NCIC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이에 기초하여 향후 NCIC의 서비스 체제 개선안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내용으로는 효과성 평가 도구 개발 및 평가, 향후의 교육과정 지원사업 강화방안 구안이 포함되었으며, 문헌분석과 협의회, 설문조사와 인터뷰 등의 효과성 평가 방법을 연구방법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개요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NCIC는 국가교육과정의 적용에 대한 정부 지원 사업을 대표한다. 국가교육과정적용 지원 사업으로써 NCIC는 그동안 2008년 기초 연구 시기, 2009년 이후 연구·개발 시기, 2011년 이후 공식 운영 시기, 2012년 교육과학기술부 운영 웹사이트 CUTIS와 NCIC의 전격 통합을 통한 향후 운영 방안 모색기를 거쳐 2013년에는 발전시기로서 ‘정부 3.0’ 사업계획에 포함되면서 효과성 평가를 통한 개선방안 제안시기 등 연도별 발전 추이를 거쳐왔다. 2014년 이후는 정부 3.0 사업의 실행기로 NCIC 사업 전체의 고도화가 기대된다.
NCIC의 서비스 현황을 정리하면 국문(한글) 사이트는 첫째 메인화면에서 검색이 가능하도록 관련 메뉴를 제공함으로써 메인 화면에서 바로 원하는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둘째 우리나라 교육과정 메뉴는 1945년 이후 우리나라 교육과정을 DB화하여 ‘원문 인벤토리’와 ‘표준 인벤토리’를 통해 제공한다. 다음으로 세계 교육과정에서는 17개 국가의 국가정보, 학제정보, 유치원(총론과 영역), 초등학교(총론과 교과), 중등학교(총론과 교과), 특수교육 교육과정 정보를 ‘표준 인벤토리’에 따라 정선한 콘텐츠로써 제공한다. 다음으로 지역·학교 교육과정에서는 전국 17개 시도의 지역별 학교 급별, 편성 운영지침을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해당 교육청이나 학교정보 공시사이트로 바로가기도 제공하고 있다. 다음으로 교육과정 자료실에서는 교육과정 원문 및 해설서, 세계 교육과정 원문, 교육과정 관련 연구, 관련 법령, 교육과정 정책 자료, 우리나라와 세계 각국의 원문 및 관련 문서의 파일을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NCIC소개를 통해 NCIC의 목적 및 구조를 소개하며 교육과정과 관련 있는 여러 유용한 사이트를 소개하고 있다.
NCIC 영문 사이트는 교육 분야에서 국가 간 교류가 확대대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외국의 교육자나 학자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여기에서는 교육부와 KICE에서 번역을 완성한 총론 및 교과교육과정 자료와 연구팀에서 독자적으로 번역한 일부 자료를 제공한다. 영문 사이트의 메뉴는 Introduction, National Curriculum of Korea, Curriculum Resources, Q&A로 구성되어있다.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운영 현황을 보면, 2011년 공식 오픈한 이후 2013년에 이르러 접속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1년 NCIC의 총 방문수는 22,723명으로 그 중 신규 방문수 15,556명 재방문수 7,167명이었는데, 2013년 1월 1일부터 2013년 12월 1일까지 약 11개월 동안의 NCIC 총 방문수는 226,352명이고 신규 방문수 151,707명 재방문수 74,645명, 일일평균 방문수 61명에서 676명으로 2011, 2012년의 방문수에 비해 10배 이상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특별한 홍보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방문자 수가 크게 증가한 이유는 NCIC가 방문자들 사이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국가교육과정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수요자들의 요구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는 것으로 추정된다. 향후 NCIC의 방문자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에 대한 효과성 평가
본 연구는 NCIC 웹사이트를 운영하면서, 효과성 평가를 한 후 이에 기초하여 향후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 내용으로 한다. 효과성 평가는 비용-편익 분석(Cost-Benefit Analysis), 평가 지표에 따라 별도의 도구를 설정하여 수행하는 평가의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다. 이중 전자는 NCIC 시범운영기간 중 이미 실시한 바 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후자의 방식만 시도하였으며, 이는 효과성 평가를 위해 사용되는 보다 일반적인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 평가지표 설정과 도구 개발에 따른 효과성 평가를 위해 ①평가지표를 설정하고 ②도구를 개발하며, 도구를 사용하여 ③평가를 수행한 후, ④ 평가결과 해석과 개선 방안 제언의 과정을 거쳤다. 효과성 평가는 콘텐츠 분석과 육안 분석의 자체평가, 설문조사의 2가지 평가 지표 및 도구로 구분하여 수행하였다.
자체평가로서 NCIC 서비스의 흐름을 먼저 파악하고 콘텐츠 분석과 육안 분석을 통해 평가하였다. 먼저 NCIC 서비스의 흐름 및 콘텐츠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용자는 NCIC 메인화면에서 우리나라 교육과정, 세계 교육과정, 지역·학교 교육과정, 교육과정 자료실, NCIC 소개의 5가지 메뉴를 검색하고 열람할 수 있다.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는 시대별, 학교별, 영역/교과목별로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세계 교육과정에서는 네덜란드,뉴질랜드, 대만, 대한민국, 독일, 미국, 스웨덴, 싱가포르, 영국, 인도, 중국, 캐나다, 프랑스, 핀란드, 호주, 홍콩, 중국의 17개 국가의 교육과정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지역·학교교육과정에서는 우리나라 17개 시도별 교육과정의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특수교육의 편성·운영지침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 교육과정 자료실에서는 교육과정 원문 및 해설서, 세계 교육과정 원문, 교육과정 관련 연구, 관련 법령, 교육과정 정책자료,주5일 수업제, 우수학교 우수사례, 연수·워크숍, 성취기준, 기타자료의 메뉴를 각각의 게시판 형태로 제공하고 있다. NCIC 소개에서는 별도의 메뉴와 동영상을 통해 NCIC를 소개하고 있으며 원문&표준 인벤토리메뉴를 통해 NCIC에서 사용하고 있는 DB 인벤토리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있다.
육안분석은 링크의 질, 피드백 메커니즘, 웹접근성, 디자인, 내비게이션의 5개의 평가기준과 평가지표에 따라 실시하였고 컴퓨터업계 종사자 다수의 긍정,부정의 정성적 분석을 하였다. 링크의 질에 대한 평가는 죽은 링크가 없어 긍정적이지만 자료의 출처 링크가 제공되지만 링크를 클릭 할 수 없는 부분이 발견되기도 하였다. 피드백 메커니즘 항목에서는 웹사이트의 담당자 연락처를 제공하고 있지 않고 KICE 게시판을 이용하여 Q&A가 제공되므로 이용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어 부정적으로 평가되었다. 웹접근성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검색엔진을 통해 ‘교육 과정’을 검색했을 경우 검색 결과 상단에 NCIC가 나타나고 간단한 도메인 이름으로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디자인에 대해서는 그래픽이 깔끔하고 일관된 디자인을 통해 정돈된 느낌을 준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내비게이션 항목에서는 메인페이지의 홍보 동영상과 FAQ를 통해 처음 방문하는 이용자에게 웹페이지 이용에 대한 설명을 제공한다고 평가되었다.
또한 NCIC에 대한 효과성 평가를 위해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였다.설문조사는 2013년 11월 7일부터 2013년 11월 20일까지 총 14일간 진행되었으며, 322명이 설문조사에 응답하였다. 그 중 교원이 35.4%로 가장 많이 참여하였다. 설문조사는 현행 NCIC의 메뉴별 만족도, NCIC의 메뉴별 필요한 정도, 교육과정 정보 습득방식, NCIC사용으로 인해 받은 도움, 향후 NCIC의 개선방향, NCIC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의견 등 총 6가지의 문항으로 구성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현행 NCIC의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NCIC 전체 만족도는 보통 이상의 만족도를 보여주고 있으며 메뉴별 만족도에서는 다운로드 기능이 가장 높은 만족도를 주는 메뉴로 조사되었고, 교육과정 자료실과 NCIC 소개 메뉴가 다운로드 기능 다음으로 높은 만족도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NCIC 메뉴별 필요한 정도에 대한 조사 결과는 교육과정 자료실에서 제공하는 우리나라 교육과정 원문 및 해설서 다운로드 메뉴가 가장 필요한 메뉴라고 조사되었고, 그 다음으로 교육과정 자료실의 최근 교육과정 정책자료 메뉴, 우리나라 교육과정 원문 DB 메뉴 순으로 필요한 메뉴라고 평가 받았다. 교육과정 정보 습득방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는 NCIC가 가장 많이 이용되는 정보 습득방식으로 조사되었고 교육청 웹사이트 또는 별도의 교육과정 사이트, 학교 알리미 순으로 교육과정 정보를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NCIC 사용으로 인해 받은 도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는 새 교육과정이해 부분에서 가장 많은 도움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고 학교 교육(과정) 계획서 작성,교과 교육과정 운영의 순으로 도움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NCIC의 개선 방향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는 교육과정 자료실의 개편이 가장 우선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방향으로 꼽혔고 그 다음으로 학교 교육과정 메뉴 강화, 세계 교육과정 자료의 업데이트 순으로 나타났다. NCIC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의견으로는 홍보 강화에 대한 의견들이 많았으며 그 외에 홈페이지 개선, 교육에 관련한 유용한 자료 탑재 등의 의견이 있었다.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의 개선 방안
NCIC가 추구하는 미래 모델은 우리나라 교육과정 정보공유의 허브 역할을 하면서 교육과정과 관련된 모든 자료와 정보를 관리하고 운영하며 제공하는 포털의 기능을 갖추는 것이다. 이러한 기능을 갖추기 위해서는 교육과정 관련 기관이 보유·관리하는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연계․수집․DB화하여 데이터웨어하우스를 구축하고 각각의 데이터베이스를 연계·분석하여 NCIC의 사용자가 요구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하는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라는 NCIC의 방향은, 국민과 정부의 쌍방향 맞춤형 서비스인 ‘정부 3.0’ 사업 비전과 같으며, NCIC는 교육정책 빅데이터 생성의 기반 마련의 과제를 안고 있다.
NCIC는 비전으로 국가 교육과정 현재 자료와 사료(史料)를 공유하는 ‘디지털 아카이브(digital archive)’, ‘인벤토리(inventory)’ 중심의 교육과정 정보 구조화, ‘원문 인벤토리’와 ‘표준 인벤토리’에 따른 교육과정 정보의 표준화, 국가 교육과정 정책 자료의 신속하고 원활한 대국민 서비스의 4가지 방향, 그리고 이를 통한 국내외, 과거와 현재 교육과정 정보 공유의 글로벌 교육과정 정보 센터, 교육과정 정보 공유를 통한 새로운 가치창조, 국가 교육과정 정책 자료의 전파와 확산을 위한 허브(Hub)라는 3가지 비전으로 구체화된다. 비전에 따라 NCIC가 수행해야 하는 미션은 전문성, 신뢰성, 신속성, 다양성,네트워킹, 국제화이다.
국가교육과정정보센터 개선 방안으로는 첫째, NCIC는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체계를 수립하며, 이를 위해 (1) 사용자 중심의 통합분류체계 마련, (2) 사용자 이용성 기반 UI개선, (3) 유용한 사이트 개선 및 현행화(update)가 필요하다. 둘째, 교육과정 관련 자료의 데이터베이스화를 위해 (1) 우리나라 교육과정 원문 DB의 정선, (2) 시․도 교육청지침 및 학교 교육과정 정보의 DB화, (3) 교육과정 정책 자료, (4) 교과서 자료, (5) 해외교육과정의 수집 및 제공이 필요하다. 셋째,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개발을 위해 NCIC를 통해 수집된 DB의 연계 가공을 통해 생산하고 서비스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이의 예로서 (1) 교육과정 원문과 교과서 내용의 검색 조회 서비스, (2) 교육과정 자료와 성취기준 및 평가 문항과의 연계 분석 서비스, (3) 시도 교육청 및 학교 간 비교 서비스,(4) 교육과정 적용․운영 사례 서비스를 제안하였다.
NCIC의 단기․중장기적 발전 방안
단기 개선사항(2014년)으로 첫째 통합된 CUTIS 자료의 재구조화가 있다. 재구조화에는 ① 메뉴의 재구성, ② 자료의 선별 분류가 포함된다. 둘째, 검색 기능 강화이다. 수요자의 NCIC의 활용성을 증대하기 위해 찾고자 하는 자료를 정확도를 높여 검색할 수 있도록 검색 기능의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웹사이트 개선이다. 이를 위해 ① 장애인 웹접근성 강화, ② 모바일 서비스 구축이 요구된다.
중장기적인 발전 계획으로 NCIC의 발전을 위해 정책연구, 자료수집/DB구축, 콘텐츠 개발, 인프라 및 시스템 개선의 4개 부분으로 구분하였다. 중장기 발전 계획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5년간의 계획으로써 연도별 추진계획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2014년은 우선 시급한 사업인 장애인의 웹접근성의 증대, 모바일용 웹 구축,NCIC로 이관된 CUTIS 자료를 DB화 추진하는 것이다. 2015년은 기존의 교육과정원문 자료와 연계된 교육과정정책 자료 및 성취기준 자료를 DB화하고 연계하여 NCIC의 교육과정 원본과 성취기준 간의 관계를 분석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다. 2016년은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지침 등의 교육과정자료를 수집․DB화하여 NCIC의 교육과정 원문과 연계하여 서비스 하는 것이며, 한편으로는 시도 교육청의 교육과정 자료를 비교하여 조회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서비스하는 것이다. 2017년은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자료 및 학업성취도, 수학능력시험등의 평가 문항을 수집․DB화하여 NCIC의 교육과정 원문과 연계 하고 이를 분석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서비스하는 것이다. 2018년은 교과서를 출판하고 있는 출판사의 e-book의 자료를 수집․DB화하여 NCIC의 교육과정 원문과 연계하여 서비스하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서비스 하는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