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orea Institute Of Curriculum & Evaluation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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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4-09 |
주관부처 |
교육과학기술부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MEST) |
과제관리전문기관 |
교육부 |
등록번호 |
TRKO201600012760 |
DB 구축일자 |
2016-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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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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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안전하고 교육적인 수학여행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첫째, 수학여행을 중심으로 현장체험학습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여 연구 방향을 결정하였으며, 둘째, 수학여행을 중심으로 현장체험학습의 목적 및 유지 여부,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운영 규모, 안전 대책,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주체 등과 관련하여 설문조사를 통하여 현장체험학습의 운영 실태와 교육현장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였고, 셋째, 델파이조사를 통하여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의 유형 및 개념을 재정립하였으며 국가 및 교육청 수준의 지원 방안으로 수학여행 지
본 연구는 안전하고 교육적인 수학여행의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하여 첫째, 수학여행을 중심으로 현장체험학습과 관련된 선행 연구들을 분석하여 연구 방향을 결정하였으며, 둘째, 수학여행을 중심으로 현장체험학습의 목적 및 유지 여부,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운영 규모, 안전 대책, 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주체 등과 관련하여 설문조사를 통하여 현장체험학습의 운영 실태와 교육현장의 인식 및 요구를 분석하였고, 셋째, 델파이조사를 통하여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의 유형 및 개념을 재정립하였으며 국가 및 교육청 수준의 지원 방안으로 수학여행 지원단의 신설과 수학여행 매뉴얼의 개선 방안을 연구하였다. 그리고 넷째, 교육청 및 학교 수준에서의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의 우수운영 사례를 제시하였으며, 다섯째,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의 개선을 위한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과 관련된 선행 연구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의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은 대한제국기에 형성되어 일제 강점기 동안에 대규모의 학생들이 특정 지역을 방문하는 수학여행의 형태가 정착되었다. 이후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은 학생들의 심리・사회적 측면 및 학습과 관련된 효과가 밝혀져 왔으나, 대규모보다는 소규모로 이루어졌을 때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규모 수학여행이 학생들의 개별 체험이나 공정여행의 측면, 안전성 등에서는 적절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후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높이려는 시도가 초등학교에서는 제7차 교육과정부터,중・고등학교에서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부터 이루어져 왔으나, 이에 따른 변화의 추세는 아직 교육 현장에서 일반화되지는 못하였다. 이상을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의 목적 및 유지 여부라는 근본적인 측면부터 시작하여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을 확보하는 한편 안전한 수학여행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고자 하였다.
둘째, 현장체험학습의 목적 및 유지 여부, 교육과정과의 관련성, 운영 규모, 안전 대책,프로그램의 계획 및 운영 주체를 중심으로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의 실태를 분석하고 그에 근거한 개선 방향을 제안하고자 교사, 학부모, 학생 및 장학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수학여행 실시의 주된 목적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체험 및 심화학습 및 ‘학창 시절의 추억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이 도출되었으며, 현재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현장체험학습을 유지하되, 구체적인 유형의 구분은 개선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도출되었다. 또한 수학여행을 포함한 현장체험학습의 폐지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찬성률이 매우 낮았고, 앞으로 수학여행의 존폐 여부의 결정 주체는 단위 학교가 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도출되었다. ② 수학여행의 시간 배당은 교과와 창의적 체험활동의 혼합된 시간 배당을 가장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수학여행을 교육과정과 밀접하게 구성하기 위해 교육과정과 관련된 수학여행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과 자유로운 학사일정 운영의 보장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③ 대규모 수학여행이 숙박이나 이동 수단 결정과 활용 및 비용 절감에 용이성이 가장 적합한 것에 비하여, 소규모 수학여행은 체험의 개별화와 교육과정에 적합한 프로그램 계획이 가능하였다는 응답이 가장 많이 나타났다. 수학여행 운영 규모의 개선은 학급 기준으로는 3학급 이하, 학생 수 기준으로는 100명 이하에 대한 요구가 가장 많았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안전 요원 및 진행 요원 등의 인적 지원과 행정적 지원을 모두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④ 수학여행 안전사고의 원인으로는 단체 관리에 따른 어려움과 시설 및 장소의 안전 점검의 미비가 가장 높게 응답되었다. 수학여행 안전사고의 효과적 예방대책으로는 사전 교육으로서 모의 안전 훈련 실시 및 교사 및 학생 대상 매뉴얼의 제공 및 숙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사뿐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한 매뉴얼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도출되었다. 수학여행 프로그램 인증은 이동 방식의 안전성과 교육장소의 안전성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고, 인솔 교사 수와 관련하여서는 법정 규정이 필요하며, 학생 10명당 1인의 인솔 교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이 도출되었다. 또한 안전 확보를 위해서는 개별 여행자 보험을 의무화하고 수학여행 비용을 증가할 필요가 있다는 응답이 도출되었다. ⑤ 수학여행 프로그램 계획의 주체와 관련하여서는 여행사 등 외부 업체에서 마련한 프로그램을 학교에서 적합하게 일부 변형하거나 학교에서 주도적으로 계획하는 방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며, 수학여행 운영과 관련하여서는 학교에서 주도적으로 운영하거나 여행사 등 외부 업체에 위탁하고 일부 교사가 참여하는 방식이 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많았다. 수학여행 프로그램과 관련하여서는 앞으로 전통문화, 자연체험, 레포츠, 만들기 등의 다양한 내용이 혼합된 체험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이 도출되었다. 이상과 같은 설문 조사 결과는 수학여행이 소규모 테마형으로 개선되어야 한다는 점을 구체화하고 있다.
셋째,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의 개선 방안으로 ①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의 유형을 목적에 따라 테마형, 수련형, 기타(또는 학습캠프형)로 구분하되, 이를 필요에 따라 숙박형과 일일형으로 구분하였다. ② 교육 현장에서 소규모 테마형으로 수학여행을 편성・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인적・행정적 측면의 지원을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청 수준에서 교육 현장에 안전하고 교육적인 수학여행이 정착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좋은 수학여행 프로그램과 안전 대책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하는 수학여행 지원단의 구성방안을 제시하였다. ③ 수학여행 등 현장체험학습과 관련하여 프로그램 매뉴얼에서는 제시되어 있는 내용에 담당 업무의 경계를 명료하게 제시하고, 업무를 수행해야 할 시기별 구체적인 업무를 제시하되, 소규모 테마학습 위주의 프로그램을 충분히 소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안전 매뉴얼에서는 안전 예방 및 대처 방안의 유기적인 연계들 살리면서, 정보 전달의 효율성과 가독성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하고, 교사 뿐 아니라 학생 등을 대상으로 한 매뉴얼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넷째, 소규모 테마형 수학여행을 실시한 교육청과 학교 수준의 사례를 분석한 결과,① 교육청 차원에서는 소규모 테마형 수학여행에 관한 교육적 권고와 학교 상황에 맞는 적절한 운영 지침을 제공하였고, 학교 차원에서는 교사와 학생이 함께 소규모 테마형 수학여행에 맞는 주제 선정, 모둠구성, 사전학습, 지역 선정 등의 과정을 거쳤다. ② 소규모 테마형 수학여행의 운영 단계에서는 학습 주제 중심의 지역 선정과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다양하게 편성하여 진행하였고, 유관 기관이나 지역사회 단체의 협조를 얻어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고, 시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③ 소규모 테마형 수학여행의 평가 단계에서는 수학여행에서 학습한 내용을 발표하고 구성원들이 공유했으며, 모둠별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추후 진학 자료로 활용하는 등 평가 과정을 중요시 여겼다.
다섯째, 이상의 연구 결과를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는 안전하고 교육적인 수학여행을 구현하기 위하여 수학여행이 소규모 테마형으로 이루어져야 하되, 이를 교육 현장에서 구현하기 위해서는 규모와 프로그램의 측면에서 국가 및 교육청 수준에서 정부 유관 기관 및 지자체와의 협력 체제 구축이 이루어져야 하며, 안전 대책으로서 인적・물적 자원을 투입하되 관련 규정을 위반할 경우 처벌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하는 한편, 교사의 업무 부담을 적정화할 수 있는 종합적인 행정 지원 시스템을 마련하여야 한다고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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