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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orea Maritime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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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09 |
주관부처 | 해양수산부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
등록번호 | TRKO201600013923 |
DB 구축일자 | 2016-12-17 |
Ⅳ. 연구결과
1. 수산물 수출시장으로서 중국의 전략적 중요성
◦ 중국은 세계의 수산물 생산량에서 3할 이상을 차지하는 생산대국이지만, 늘어나는 수요에 맞추기 위해서는 국내생산의 촉진뿐만 아니라 주변국으로부터의 수입에 의하여 충당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됨. 최근 3년간 약 20%라는 놀랄만한 중국의 수산물 수입 증가추세는 그러한 예상을 충분하게 뒷받침한다고 할 수 있음. 다시 말하면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중국은 머지않은 시기에 수산물 수출국가에서 수산물 주요 수입국가로 전락하게 될 것으로 보임.
Ⅳ. 연구결과
1. 수산물 수출시장으로서 중국의 전략적 중요성
◦ 중국은 세계의 수산물 생산량에서 3할 이상을 차지하는 생산대국이지만, 늘어나는 수요에 맞추기 위해서는 국내생산의 촉진뿐만 아니라 주변국으로부터의 수입에 의하여 충당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예상됨. 최근 3년간 약 20%라는 놀랄만한 중국의 수산물 수입 증가추세는 그러한 예상을 충분하게 뒷받침한다고 할 수 있음. 다시 말하면 이러한 추세가 지속된다면 중국은 머지않은 시기에 수산물 수출국가에서 수산물 주요 수입국가로 전락하게 될 것으로 보임.
- 따라서, 이 과제는 중국을 수산물 생산대국이자 수출대국으로서가 아니라 미래의 수산물 거대 수입국으로 간주하여 향후 수산물 수입 초과 시에 대비하여 대중국 수산물 수출확대방안을 사전적으로 준비하는 것은 수출 전략적으로 큰 의의를 가진다고 하겠음.
2. 중국의 수산물 공급과 수요구조
2-1. 중국의 수산물 공급과 수요
◦ 중국의 2005년 수산물 총 생산량은 51,017천 톤으로 최근 3년간 4%의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음. 2005년 총 생산량 가운데 해면어업은 28,381천 톤이고, 내수면 어업은 22,636천 톤으로 해면어업이 약5,700천 톤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중국의 지역별 수산물 생산량을 살펴보면, 11개 수산물 생산지역의 총생산이 전체 수산물 생산의 87%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 지역의 해면어업과 내수면 어업의 비중은 2000년 59%, 41%를 차지하였으나, 2005년에는 56%, 44%로 해면어업의 비중이 약간 감소하고 내수면 어업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중국의 어업 생산량 가운데 양식 생산량의 비중은 점차 증가하는 경향을 보여 주고 있음. 2005년 해면양식과 내수면양식을 더한 양식 총 생산량은 33,932천톤으로 중국 전체 생산량의 66.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2005년에는 수산물 전체 생산량에서 양식수산물이 차지하는 비중이 2001년보다 4.5% 증가한 66.5%로 나타났음. 양식 가운데 해면양식 생산량은 2005년 기준 연평균 생산량이 5.17% 증가한 반면, 내수면양식 생산량은 5.93%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해면양식보다는 내수면양식 생산량의 증가세가 약간 앞서는 것으로 분석됨.
◦ 중국의 수산물 소비량을 보면, 1993년 전년대비 19%로 큰 폭으로 증가하다가 1996년 전년대비 증감률이 9% 정도로 상대적으로 크게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음. 이는 소비량이 감소하였다고 보기보다는 2005년의 수산물 소비량이 1992년에 비해 약 2.3배 증가한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과거에 비해 소비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전년대비 증감률이 감소추세를 보였다고 할 수 있음.
◦ 중국 수산물 식용소비는 도시와 농촌의 가정을 중심으로 하는 가정소비와 식당과 호텔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소비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 총 식용소비량의 50%를 차지하고 있음. 그러나, 국민소득의 증대에 따른 소비성향의 변화가 외식산업의 발전을 주도하여 사회소비부문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2-2. 중국의 소득계층별 수산물 소비형태
◦ 중국의 1인당 수산물소비량은 국제수준과 비교하여 매우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잉어ㆍ초어ㆍ갈치 등의 비중이 높으며 연어ㆍPenaeus chinensisㆍPanulirus japonicus 등의 고가품의 비중은 낮은 현실임. 수산물소비량의 증가는, 중국이 [소강사회]로 진입하기 위해서 늘여야 하는 주요 소비식품이라 할 수 있으며 미래의 식품소비구조를 조정하는데도 큰 역량을 발휘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식품소비구조의 특징은 ① 어패류 보다는 돼지고기 등을 중심으로 한 가축의 소비가 늘고 있음(중화타입). ② 소득수준이 높은 도시부와 상대적으로 낮은 농촌부의 패턴이 거의 같은 경향을 보이고 있음. ③ 동부지구에 가까울수록 어식(魚食)타입이 많고 멀어질수록 돈육식(豚肉食)이 많고 더욱이 서부지구로 갈수록 돼지고기에서 소고기와 양고기로 이행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④ 동물성 단백질식품에 있어서는 중국경제를 선도하는 동부지구와 타이완의 소비패턴에 유사점이 보이고 있음.
◦ 전국 도시의 수산물 소비는 계속 증가 추세이나, 농촌의 수산물 소비는 큰 변화를 보이지 못하고 있음. 2005년 기준 수산물 소비지출 순위는 복건, 상해, 절강, 광동, 해남의 순이며, 북경은 10위에 그치고 있지만 그 소비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2001년에 비해 2005년 도시의 소비지출은 1.24배 증가하였음.
◦ 중상부소득층ㆍ고소득층ㆍ최고소득층의 1인당 식량소비량은 소득이 높을수록 낮으며, 대신에 야채와 과일, 육류, 난류, 유류, 생선ㆍ새우(수산물)의 소비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2005년의 닭고기, 유류, 생선ㆍ새우(수산물)의 소비량은 1995년과 비교해 각각 2배 이상, 4배 전후, 2배 이상으로 확대된 것을 알 수 있음. 따라서 중상부소득층ㆍ고소득층ㆍ최고소득층의 1인당 식품소비구조는 크게 변화하였고 생활수준 또한 풍요로운 수준에 달했음을 알 수 있음.
◦ 시계열적으로 보면, 도시부 중상부~최고소득층의 1인당 수산물소비는 양과 금액에 있어 모두 다른 소득층에 비해 두드러지며 고소득층일수록 높아지는 경향을 보임.
- 실제 수산물소비는 국민소득의 축적수준에 크게 좌우되며, 도시수산물소비량의 49.27~57.04%와 도시수산물소비액의 52.60~69.05%가 상위 3개 소득층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음. 다시 말하면 중국의 도시에 사는 중상부ㆍ고ㆍ최고소득층이 수산물을 소비하는 3대 소비층(도시부 인구의 40%에 해당하는 2.31억명)이라 할 수 있을 것임.
◦ 중국의 소득계층별 수산물 소비형태를 전망해 보면, 향후 적어도 3년은 지금의 소비형태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됨. 2005년 중국의 수산물 가공률은 30.36%이며 2000년부터 이 비율에 큰 변화는 없는 실정임. 「제11차 5개년 계획」에는 2010년 수산물 가공률을 36.71%로 끌어올릴 계획이나, 설령 이 목표치를 달성한다 해도 높은 비율이라고는 할 수 없으며, 그리고 중국의 가공수산물의 대부분은 수출로 할당되기 때문에 현재에서 큰 변화가 있을 가능성은 크지 않음.
2-3. 중국의 수산물 수출입 구조
◦ 중국의 수산물 수출입 개황을 살펴보면, 2005년 중국의 수산물 수출입 무역은 계속해서 안정적으로 증가했지만, 수출증가추세는 낮아졌음. 1년간 수출입총량은 623만 톤이고 수출입총액은 120.1억 달러임.
◦ 중국의 수산물 수출방식을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2005년 현재 중국내에서 자력으로 생산한 수산물의 수출은 수출총액의 64%를 차지하고, 수입 원료로 가공하여 역수출한 제품은 수출총액의 36%를 차지하고 있음. 그 중 중국내에서 자력으로 생산한 수산물의 수출량은 165.7만 톤, 전년도와 수출량은 비슷했고, 수출액은 50.5억 달러로 전년도에 비해 5.4%증가하였음.
◦ 중국의 수산물 수입상황에 대해서 살펴보면, 2005년 중국의 수입수산물은 366만 톤으로, 수입 가공원료 143만 톤과 어분(고깃가루) 158만 톤을 제외하면, 우리나라에서 실제 수입한 주민 식용 수산물은 65톤으로 2004년에 비해 10만 톤 가까이 증가하였음.
2-4. 중국의 수산물 수급구조와 수요전망
◦ 중국은 1989년에 세계 제 1위의 자리에 올라 지금까지 선두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2002년에는 중국 어업이 세계 어업생산량의 36.6%를 차지하고 있는데, 지역별로 보면 어업의 자연조건이나 사회ㆍ경제 조건의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수산물이 생산량이나 품목 모두 불균형 구조를 형성하고 있음.
◦ 2004년 1인당 수산물 소비량의 평균치 8.49㎏에서 보면, 수산물 잉여지구에는 천진, 요령, 강소, 안휘, 복건, 강서, 산동, 호북, 호남, 광동, 광서, 해남의 13성ㆍ자치구ㆍ직할시를 포함하며 수산물 자급지구는 하북, 흑룡강, 상하이 3성ㆍ직할시를 포함함. 그리고 수산물 부족지구는 북경, 산서, 내몽고, 길림, 하남, 중경, 사천, 귀주, 운남, 서장, 섬서, 감숙, 청해, 영하, 신강 등 15개 성ㆍ자치구ㆍ직할시임.
◦ 수산물 품목별 수급 구조를 류별, 어종별로 나누어 살펴보도록 함. 해면 및 내수면의 류별 생산량 추이를 조사해 보면 해면의 어개 조류별 생산량에서는 어류쪽이 1992년까지 압도적인 생산량으로 선두에 있었지만 그 이후에는 패류와 어류가 앞뒤를 다투며, 2004년 시점에는 패류가 어류를 웃돌고 있음.
◦ 내수면의 어패류별 생산량에서는 시종일관 어류 쪽이 압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게ㆍ새우류, 패류, 그 외 수산물 순임. 연평균성장률은 어류가 11.99%, 게ㆍ새우류가 15.27%, 패류가 12.09%로 모두 상당한 성장세를 보이며, 그 외 수산물은 27.32%로 대폭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음.
◦ 중국에서의 수산물 소비가 소득, 가격, 대체가격 등에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계량분석방법을 이용하여 간략하게 분석하였음.
- 중국의 수산물 수요는 단일방정식에 의한 방법을 적용하여 추정함. 수요이론에 따라 아래의 식과 같이 수산물 소비량을 종속변수로, 그리고 자체가격, 소득, 대체재가격을 독립변수로 설정함.
◦ 2002년 기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한ㆍ중ㆍ일 「식품수급표」에는 연 일인당 수산물 소비량이 한국 58.8㎏, 일본 66.4㎏ 이지만 중국은 25.6㎏ 정도로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지만, 앞으로 10년 후인 2015년에는 중국의 일인당 수산물의 연간 소비가 46.1㎏으로 2002년 기준의 한국, 일본과 비슷한 수준까지 증가할 수 있음을 나타내고 있음.
3. 중국의 수산물 유통ㆍ가공과 시장 진입장벽
3-1. 중국의 수산물 시장과 유통
◦ 중국의 수산물 시장에 대해 살펴보면, 2005년 전국부분수산물시장 이전, 승급등의 문제에 직면했을 때에도 수산물시장은 여전히 안정된 운영태세를 유지하였으며 수산물시장은 공급이 충분하고, 교역이 활기를 띠었으며, 질서가 정연하여 어업생산의 정상적인 운영을 보장하였음.
◦ 중국의 수산물 시장 관련 제도는 수산물 시장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최근 들어 제정되는 제도 및 법규가 증가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수산물 시장 관련 제도는 1996년에 제정된「중국 수산물 도매시장 관리방법」이 있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의 <표 7-5>와 같음.
◦ 중국의 수산물 총량은 1990년대부터 줄곧 세계 1위를 달려왔으며, 2002년에는 중국의 수산물 수출로 벌어들인 외화가 태국을 추월해 세계 1위에 올랐음. 이처럼 수산물 생산이 빠르게 발전하고 총량이 크게 늘어나면서 중국 수산물 시장은 근본적인 변화가 발생하게 됨.
◦ 중국의 수산물 유통에서 두드러진 특징은 도매시장 시스템이 점차 안정된 모습을 찾아가고 있다는 점임. 중국의 도매시장 시스템은 점차 안정돼 수산물 유통의 주요 경로가 되었음.
◦ 중국은 1985년부터 정부주도의 수산물 일괄구매일괄판매 방식을 포기하였으며, 1992년부터는 수산물시장을 완전 개방하여 국유업체, 단체 및 합작업체, 개별업체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음.
3-2. 중국의 수산물 가공 현황
◦ 2005년 중국에 현존하는 수산물가공기업은 9,128곳, 작년에 비해 383곳이 증가하였고, 4% 증가하였음. 연간 가공능력은 1,696.16만 톤으로, 전년도에 비해 18.9% 성장하였고, 실제 수산가공품 총생산량은 1,195.48만 톤(그중 담수가공제품은 112.28만 톤)이고, 15.8% 성장하였음.
- 2005년 냉동수산품 생산량은 725.87만 톤(냉동품 377.95만 톤, 냉동가공품 293.43만 톤)으로, 가공 총량의 61%를 차지하여, 작년에 비해 21% 증가하였음. 어죽제품은 44.63만 톤으로 작년에 비해 35% 증가하였고, 건제품은 76만 톤, 해조류가공 51.56만 톤, 통조림제품17.74만 톤, 사료 165.44만 톤(그 중 어분(가루제품)은 72.02만 톤), 어유(魚油)제품은 1.84만 톤, 기타 수산가공품 90.04만 톤(그 중 염색보제와 전가제(塡加劑) 4.52만 톤, 진주 143.73만kg)임. 그 밖에 통계에 따르면, 2005년 중국의 수산물 가공에 사용한 수산물은 1,548.74만 톤(그 중 담수제품 178.75만 톤)으로, 수산물 총생산량의 약 30%를 차지하였음.
3-3. 중국의 수산물 시장 진입장벽
◦ 중국의 관세율 구조는 WTO 가입과 동시에 수출 관세율이 거의 폐지되었고, 2001년 1월 이후 수산물에 대한 수입 관세의 대대적인 인하와 함께 향후 추가적인 관세인하안을 WTO에 제출하여, 양허안에 따라 인하하였음.
◦ 중국의 비관세 장벽은 첫째, 수입 통관 절차의 과정이 4단계로 까다롭다는 점, 둘째, 복잡한 관련 서류를 요구하고 있다는 점, 셋째, 공휴일에 세관 업무를 하지 않을 뿐 아니라 일일 실제 통관업무가 가능한 시간은 5시간 정도에 불과하다는 점, 넷째, 중국 자체의 수산물 제품 기준이 있어 이 기준이 한국의 것과 다소 차이가 있다는 점, 다섯째, 안전성 검사 시 자국 검사기관의 증명서만을 요구한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음.
4. 대중국 지역별 계층별 수산물 수출시장 진출전략
4-1. 대랴오닝성 수산물 수출확대방안
4-1-1. 랴오닝성의 수산물 시장여건
◦ 랴오닝성의 수산물 생산 비중은 해면어업(어로어업, 양식어업 포함) 중심인데, 해면양식업의 생산량이 2000년 이후에는 가장 많음.
- 어종별로는 해면패류가 1988년 이후 압도적으로 수위를 지키고 있으며, 그뒤를 이어 해면어류, 내수면어류, 해조류, 해면 갑각류, 기타 해면 수산물 등의 순서임.
◦ 랴오닝성 주민 1인당 가정 내 수산물 및 육류 소비량은 1990년대 말부터 수산물 및 육류 가격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국 평균치 정도의 소득 수준을 발판으로 전국 평균치 정도의 소비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 랴오닝성의 수산물 무역에서 수출은 1999년 20.60만 톤에 4.35억 달러였지만, 2002년에는 35.90만 톤에 7.90억 달러, 2004년에는 32.15만 톤에 10.42억 달러에 이르고 있음.
- 한편, 수산물 수입은 1999년에 18.70만 톤, 1.67억 달러였던 것이 2002년에 42.70만 톤, 4.20억 달러에 달하고 2004년에는 56.24만 톤, 6.92억 달러에 달함.
◦ 랴오닝성의 수산기업 수는 약 1,000개 사에 달하며, 이 가운데 EU에 등록한 기업 수는 74개 사에 HACCP인증을 받은 기업은 240개사에 이름.
◦ 랴오닝성의 수산물 생산량은 1994년에서 2004년까지 연평균 7.4%로 성장해 왔기 때문에 목표치 설정이 높지는 않지만, 향후에는 수산가공업이나 유통업의 발전에 따라 그 성장의 열쇠를 지고 있을 것임.
◦ 랴오닝성의 2004년 도시주민 가처분 소득은 전국평균 및 연안지역의 성 평균보다는 낮고 농촌주민소득보다는 높아 해양대성 및 어업대성임에도 불구하고 수산물 소비 수준이 전국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고 약간 성장하고 있음.
◦ 랴오닝성은 전통적인 수산물 생산지역임과 동시에 전통적인 수산물 소비지역인데, 2005년 기준으로 수산물 생산량 425.4만 톤에서 60%를 성내에서 소비하고 있음
4-1-2. 랴오닝성의 수산가공업 현황
◦ 랴오닝성의 수산가공업은 ‘제10차 5개년 계획(2001~2005)’에 의해 발전되었음.
- 수산가공업은 1993년 243사에서 2005년 717사로 3배 증가하였고, 수산가공품 총량은 1993년 22.31만 톤에서 2005년 111.60만 톤으로 연평균 14.36%의 성장을 보였음.
- 2005년에는 수산가공생산금액이 97.5억 위안으로 전국 5위를 유지하고 있고 수산가공품수출은 전국 3위의 규모임.
◦ 랴오닝성 수산가공업의 현 단계의 특징으로는 ① 가공생산배치의 다원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 ② 가공품 구조 다양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 ③ 생산ㆍ가공ㆍ판매의 경영일체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 ④ 가공품 품질의 국제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음.
4-2-3. 랴오닝성의 수산물 시장과 소비형태
◦ 중국 각지에서는 소비지 시장에서 도매시장 외에 따로 정기시장이 있는데, 1986년까지 도시 정기시장 수가 농촌 정기시장 수의 절반 이하에 머물고 있지만 그 후 점점 늘어나 1995년에는 앞서고 2003년에는 1,606개에 달해 농촌의 정기시장 수보다 311개 늘어났음.
◦ 1980년대 말에 수산물 소비형태는 내식에서 외식 및 중식으로 변환하고 있는데, 외식ㆍ중식의 1인당 수산물 소비량은 1987년까지 내식 소비량을 밑돌고 있었으나 그 후에는 역전하고 있음. 특히 1993년부터 급속도로 성장해 평균내식 수산물 소비량의 무려 2.7배에 상당함.
◦ 랴오닝성에서는 425만 톤의 수산물 생산량(2005년 기준)중에서 약 6할이 지역내에서 소비되며 나머지는 수출되는데, 랴오닝성의 수산물 소비형태는 냉동수산물 중심이며, 그 다음으로 신선냉장 수산물, 가공수산물 순임.
- 랴오닝성의 주민 1인당 가정 내 수산물 소비량은 1990년대 말부터 수산물의 가격상승에도 불구하고 전국 평균치 정도의 소비수준을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주요 수산물 소비는 대련시, 반금시, 단동시임.
◦ 랴오닝의 대중소비 어류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 담수어류 : 잉어, 티라피아, 메기 등
- 해면수산물 : 부세, 참조기, 갈치, 삼치, 병어, 가오리, 넙치, 아귀, 말쥐치, 오징어, 해파리, 굴, 대구, 고등어, 바지락, 소라, 피조개, 가리비, 새우, 해삼
- 선호도가 높은 수산물로는 고급 담수수산물로 참게, 자라, 뱀장어, 송어 등이며, 고급 해면수산물로는 황어, 전복, 참돔, 흑돔 등을 들 수 있음.
◦ 이상의 검토를 바탕으로 랴오닝성(遼寧省)의 수산물시장 진출전략을 제시하면, 전술한 바와 같이 랴오닝성의 수산물 소비자는 수산물 주산지에 거주하면서도 아직까지는 냉동 해산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 랴오닝성을 대상으로 수출전략품목의 선정 결과, 고급냉동어류 중에서 연어대체상품으로써 송어, 뱀장어, 전복(건전복), 참돔, 넙치를 제시할 수 있음.
- 랴오닝성에 수출할 수산물 품목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검토되고 추진되어야 하며, 우리나라의 한류 붐과 연계하여 한국의 수산물과 지역의 브랜드가 통합되는 방향으로 전략품목이 개발, 생산되어 수출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임.
4-2. 대상하이시 수산물 수출확대방안
4-2-1. 상하이시의 수산물 수급현황과 전망
◦ 상하이시 수산물 생산량은 1990년 이래 연평균 2.2% 증가하여 38.75만톤에 이르는데, 이러한 수산물 증산에는 내수면양식이 가장 큰 기여를 했으며, 그다음이 해면어로임
◦ 제10차 5개년 계획기간(2000~2005년) 중 상하이시의 수산물 소비량는 연평균 15.75% 증가했으며, 제11차 5개년 계획기간(2006~2010년) 중에 수산물 소비량이 연평균 10% 성장한다고 했을 경우 2010년에는 105만 톤에 달할 전망임
◦ 수출상품에는 상하이시 현지 생산량은 많지 않으며, 원양어업 가공품 약 1만 톤과 나머지는 모두 수출 대리품이므로, 원양어업과 수산가공 및 수출대리 등을 잘 활용한다면 상하이시의 2010년 수산물수출은 5만 톤 정도로 확대될 전망임
4-2-2. 상하이시의 수산물 유통과 수산가공
◦ 상해시의 수산물시장은 1980년대 초 회복하기 시작했고 3회의 「차이란즈(菜藍子)프로젝트1)」를 거치면서 큰 발전을 이루었으며, 21세기에 들어 수산물시장은 70여 개소가 설치되었음
◦ 상하이시의 수산물 판매를 담당하는 것은 도매시장·정기시장·대형판매점·슈퍼마켓이며, 수산물의 도·소매는 여타식품에 비해 유통경로가 매우 복잡함
◦ 상하이시에 있는 수산물도매시장은 전문적이라 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동천 수산물도매시장은 상해 최대의 중고급생선·활수산물 도매시장임
- 동천 수산물도매시장에서 거래되는 어류는 주로 담수어나 새우·게류가 많으며 대부분이 직수입 혹은 남방의 공항을 통한 중계수송에 의한 것임
- 1미터 이상 되는 알래스카산 왕게, 1kg을 넘는 호주산 거대 전복, 수조에는 붉은 바다가재, 얼음 위에는 노르웨이산 연어 등이 판매되고 있음
◦ 수산물의 소비는 생산시즌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예를 들면 매년 4~5월에는 드렁허리, 9~10월에는 동남참게, 12월에는 상하이털게가 전성기를 맞이하며, 해양냉동어와 새우, 담수어의 거래는 상대적으로 균형을 유지하고 있음
◦ 상하이해양경제발전의 제11차 5개년 계획의 목표는 2010년 해양어로생산량을 25만 톤까지 끌어올려 수산물 가공율을 90%로 향상시키고, 수산물식품의 가공·시장무역·어업시설 및 장비 등을 골고루 발전시켜 해양어업의 산업체인을 구축한다는 것임
4-2-3. 상하이시의 수산물 소비형태와 선호도
◦ 대형슈퍼나 대형판매점에서 판매되는 수산물의 주요형태에는 가공수산물(각종소포장의 가공제품)·빙장수산물(주로 갈치·참조기·병어 등의 국내어로로 포획된 해수어류)·냉동수산물(주로 냉동 새우(껍질 제거)와 수입된 수산물)이 있음
- 중, 고소득층에는 생선회 및 초밥의 인기가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선호하는 횟감으로는 참치, 연어, 피조개 등임
◦ 경제성장이 한창인 상하이시에서는 해산물이 부의 상징이며, 시민의 생활수준이 향상된 것과 수산물의 냉동수송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달한 덕에 해산물은 상하이시 전체에 급속하게 보급되고 있음
◦ 상하이시의 소득과 수산물 소비 형태를 살펴보면, 상하이시 등 1인당 가처분소득이 높은 지역이 수산물 소비를 주도하고 있음
- 중국에서 1인당 수산물 소비지출이 많은 지역은 동부연안의 성ㆍ시인 푸젠성, 상하이시, 저장성, 광둥성, 하이난성으로 나타났음
- 상하이시의 1인당 가처분소득은 18,645.03위엔으로 중국 평균보다 1.8배 높은 1위이며, 1인당 수산물 소비 지출액은 573.29위엔으로 중국 평균보다 3.0배 높은 2위를 기록하고 있음
◦ 상하이시 소득계층별 수산물 소비형태의 특징은 중국 소득계층별 수산물 소비형태와 유사하나, 상하이시는 수산물의 주요 집산지라는 지리적 우세, 신선한 생선을 취급하는 백화점 혹은 대형슈퍼의 집중, 게다가 높은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는 점으로 인해, 각 소득계층의 수산물 소비품종은 타 지역에 비해 많은 편임
4-2-4. 대상하이시 수산물 수출시장 진출전략
가. 중국 수출전략품목 및 발전가능성 있는 품목의 제시
◦ 우리나라가 우선적으로 대상하이 수출 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수산물은 단기1차의 냉동뱀장어, 오징어(냉동, 건, 염장, 염수장)이고, 그 다음이 단기2차의 기타냉동넙치류(넙치, 가자미, 서대기제외)와 냉동어류(삼치, 복어, 달고기, 임연수어, 볼낙, 새꼬리민태, 아귀, 먹장어, 홍어, 밀크피쉬, 민어, 가오리, 까나리, 이빨고기, 기타냉동어류 등)임
- 그 다음 단계로 대상하이 수출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수산물은 중기의 대서양연어(신선, 냉장), 냉동갈치, 껍질있는 냉동새우, 냉동대구(간&어란 제외)임
- 마지막 단계로 대상하이 수출전략을 수립해야 하는 수산물은 장기의 냉동그린란드 넙치, 냉동어류의 간&어란, 기타 냉동 태평양 연어임
◦ 상하이 수입수산물 특징을 고려하여 우리나라의 대상하이 수출전략 품목을 선정하였을지라도 수출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각 품목별 시기별 우리나라에서의 수출 가능성을 평가하는 것이 필요함
나. 상하이시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수출전략품목 및 발전가능성 있는 품목의 제시
◦ 중국전문가의 상하이시 현지조사와 중국관련 문헌조사 결과, 상하이시 고소득층이 주로 소비하는 수산물은 바다가재, 대하(닭새우), 청어, 전복, 참치(황다랑어, 눈다랑어), 연어 등임
- 바다가재, 대하, 청어, 참치는 신선ㆍ냉장 및 냉동품, 전복은 활ㆍ신선ㆍ냉장품, 연어는 앞 절에서 분석했으므로, 우리나라가 수출이 가능한 송어에 대하여 신선ㆍ냉장 및 냉동품에 대하여 분석했음
◦ 현재 상하이시 고소득층의 주요 소비어종인 바다가재, 대하, 청어, 참치, 전복, 연어(송어)는 우리나라에서 상하이로 수출하고 있지 않음.
◦ 결론적으로 고소득층의 소비어종을 고려한 우리나라의 대상하이 수출전략 품목에 대하여 우리의 수출 가능성을 평가한 결과 13개 품목 중 10개 품목을 수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선정된 10개 품목은 현재 고소득층이 선호하는 어종이므로 당장(단기1, 2차) 수출을 준비해야 하지만, 현재 수출실적이 없기 때문에 진출 시점은 대서양 연어(신선, 냉장)에 대한 송어(신선, 냉장) 대체 수출을 준비하는 중기가 적정하다고 판단됨
다. 상하이시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수산물 수출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판매촉진(Promotion) 4P 관점에서 상하이 수산물 시장에 대한 수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음
1) 차별화된 전략 수산물(Right Product)
◦ 현재 우리 수산물은 상하이 수산물 시장에서 일본 등 외국 수산물에 비해 품질 및 안전성, 브랜드 인지도 측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고 있으므로, 이를 타개 위한 수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타당함. 상하이에서 품질이 향상된 중국 수산물과 우수한 해외 수입 수산물과 경합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수산물을 국내에서 생산하여 수출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함
2) 경쟁력 있는 가격(Right Price)
◦ 현재 우리나라 수산물은 품질·안전·브랜드 인지도 면에서 일본 등 외국 수산물에 비해서 약간 떨어지지만 가격 면에서는 저렴한 편이 아니어서 상하이시 수산물 시장에서 경쟁하는데 어려움이 존재함. Right Product 전략에서 수산물의 품질, 안전, 브랜드인지도가 일본 등 외국 수산물 수준 혹은 그 이상으로 개선 된 후에도 우리나라 수산물의 가격이 경쟁자보다 저렴할 수 있도록 수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함
3) 적정한 위치의 판로창출 및 확대(Right Place)
◦ 우리나라 수산물의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우리 수산물의 식재를 공급하고 우리 음식에 대한 상하이 시민의 인식제고가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기 진출해 있는 우리 유통업체 및 레스토랑을 활용하고, 고선도의 수산물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냉동·냉장시설을 구비한 우리 물류업체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함
4) 효과적인 마케팅(Right Promotion)
◦ 수산물 박람회 및 상설점포 신설만으로 수산물 수출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러한 활동이 판매와 연결될 수 있도록 수산물 수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함
① 판로창출 및 확대 마케팅 지원을 통한 수출 확대
◦ 품목별로 수출 시작 단계에서는 박람회·상담회를 개최하고 시음회 및 세미나 등을 통하여 우리 수산물에 대한 우수성을 홍보하고, 박람회 및 상담회에서 판매계약이 바로 체결 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가격, 계약서류 등)를 철저히 함
◦ 품목별로 수출 안정화 단계에서는 대형마트 및 백화점에는 상설점포 등을 설치하고, 고급 레스토랑에 한국 수산물을 활용한 한국식 음식물을 개발·전파시키는 것이 필요함
◦ 품목별 수출 본격화 단계에서는 앞 단계에서의 성공사례를 기반으로 국가차원의 수출 지원 대책을 수립하고 추진함
5. 대중국 수산물 수출확대방안
◦ 중국은 시장경제체제를 수용하여 경제성장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이 결과 동부 연안을 중심으로 선진국에 비해 열등하지 않은 수준에까지 이르렀음.
- 식문화 역시 이들 선진 지역을 중심으로 국제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 고품질의 식품 및 건강 지향을 위한 기능성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음
- 특히 중국의 동부 연안의 지역경제 발전으로 수산식품에 대한 다양한 수요는 인접한 우리나라에 있어서도 수산물의 수출을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임.
- 따라서 우리나라의 각 지역별 특산품과 연계시킨 수산식품의 수출, 한류와 연계한 한식문화의 수출 등이 요구됨.
- 더욱 중요한 것은 이러한 기회를 제대로 살릴 수 있는 시장 조사가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수출대상지역과 수출대상품목을 발굴하고 대상품목에 대한 수출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이 수립되어야 함.
◦ 수출전략지역으로는 수산물 공급부족, 고급 수산물 선호지역, 수산물 소비가 많은 지역, 지역 국민소득이 높은지역, 고소득자가 많은 지역 등 다양한 요인을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선정하여야 하지만, 자료의 한계로 말미암아 생산 및 소비량과 최근의 소비형태 및 증대 상황,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산물 수출업자의 의견 등을 고려하여 규범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보다 합리적인 것으로 판단하였음.
- 특히, 전략지역에 대한 조사연구는 상황에 따라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순서를 조정하여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므로 이 연구에서는 1차년도 조사 연구 지역으로 요녕성(대련시)을 대상으로 조사하고자 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최근 식품소비에 있어서 선진국에 열등하지 않은 상황을 보이고 있는 상하이시를 대상으로 2차 년도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차후에는 절강성이나 강소성, 산동성(연태ㆍ청도시), 북경 순으로 제시할 수 있음. 특히, 수산물을 포함한 무역관계를 보면 랴오닝성ㆍ산동성은 중국에서 한국과의 무역이 매우 활발한 지역임.
◦ 중국인의 수산물 수요는 증가하고는 있지만, 지역별 소비자의 선호도 차이는 크게 나타나고 있음.
- 특히 수산물 유통의 발전 성장에 따라 수산물 생산과 소비의 변화가 지역별로 차이를 두고 서서히 나타나고 있어 중국 전체를 대상으로 수출 기회를 살린다는 것은 다소 불투명한 것이 현실임.
- 따라서 중국이나 러시아 등 공산권 국가를 대상으로 수출을 확대하고자 할 때 가장 큰 장애 요인은 정보의 제한으로 중국의 경우에 있어서도 이는 마찬가지인데, 이에 수산물 시장조사, 유통시스템 및 구조, 외국인 투자 현황 등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할 것임.
- 제도적 지원 및 개선과 관련해서는 수산물 수출 지원 방안이 필요한 데, ‘(가칭)수산물무역진흥에관한법률’ 재정으로 수출상대국의 소비자 건강과 안전을 도모하고 이를 국가 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할 수 있음.
- 지역의 특산물과 연계 지원하는 방법으로 중국에 수출하는 품목의 산지 육성을 지역의 특산물과 연계하는 것임.
- 수출 수산물 공급기반 구축 지원 방법으로서는 어업생산의 증대를 통한 효율적 생산 구조로 신속하게 전환하는 것임.
- 이 외에도 환경친화적 양식수산물의 지원, 지역브랜드 수산물의 수출상품화 지원, 한류-한식-수산물 및 지역브랜드=수출브랜드의 지속적 홍보지원, 산관학 공동연구의 연계시스템 구축을 통한 수출품목 개발지원, 국산 유통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수출확대, 경쟁관계 하의 국가에 대한 철저한 준비등의 전략을 취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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