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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소액체납자 효율적 관리를 위한 정책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세무학회
Korea Academic Society of Taxation
연구책임자 홍기용
참여연구자 고윤성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1
주관부처 국세청
연구관리전문기관 국세청
등록번호 TRKO201600015813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 효율적인 체납관리는 납세자에게 올바른 납세의식을 성립하게 하고, 조세행정의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며, 효익과 비용 측면에서 검토를 해보아도 체납관리 비용 보다는 효익이 명확히 크다고 기대됨. 이에 따라 종전의 고액체납자중심의 체납관리 뿐만 아니라 소액체납자의 경우에도 납세의식과 조세정의의 실현을 통한 투명하고 공정한 사회로 진전되기 위한 일환에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체납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은 중요함

□ 체납관리업무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인력 부족으로 인하여 효율적인 체납관리가 이루어지지 못한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목차 ... 5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6
  • 요 약 ... 7
  • 제1장 서 론 ... 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9
  •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 12
  • 제2장 국세 체납관리 현황 및 제도 ... 14
  • 1. 국세 체납관리 제도 ... 14
  • 2. 국세 체납관리 현황 ... 20
  • 제3장 국세 체납관리 개선방안 ... 25
  • 1. 국세청의 체납관리 ... 25
  • 2.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체납관리 ... 33
  • 제4장 소액체납자 체납 관리방안 및 콜센터 운영방안 ... 41
  • 1. 소액체납자 관리 방안 ... 41
  • 2. 체납관리콜센터 운영 방안 ... 47
  • 3. 추가 검토 사항 ... 53
  • 제5장 결 론 ... 55
  • 참고문헌 ... 57
  • 붙임 1 정부과천청사 입주 콜센터 현황('13.12.) ... 58
  • 붙임 2 중앙행정기관 콜센터 현황(‘14년 2월 기준) ... 58
  • 붙임 3 콜센터 전화 매뉴얼 예시 ... 61
  • 끝페이지 ... 63

표/그림 (28)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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