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권교육의 실태와 질적 발전을 위한 제도적 개선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인제대학교
Inje University
연구책임자 오세희
참여연구자 김민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법무부
사업 관리 기관 법무부
등록번호 TRKO201600015879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근대사회로 들어서면서부터 인권에 대한 관심은 점차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세계적으로 인권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기 시작하였고, 이와 관련한 인권기구가 탄생하고 각 국에 인권관련 권고를 통해 인권 수준 향상, 인식제고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의 인권침해 사례는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인권에 대한 인식도 저조한 상황이다. 현재와 같은 민주적인 사회로 변화하기 이전 권위주의 시기에는 국민에 대한 인권의 인식이 부족하였으며, 공직종사자에 의한 인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목차 ... 4
  • 표목차 ... 6
  • 그림목차 ... 7
  • Ⅰ. 서 론 ... 8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8
  • 2. 연구의 내용 ... 9
  • 3. 연구의 방법 ... 10
  • 4. 연구의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10
  • Ⅱ. 이론적 배경 ... 12
  • 1.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 ... 12
  • 2. 인권의 의의 및 개념 ... 15
  • 가. 인권의 의의 및 개념 ... 15
  • 나. 인권의 유형 ... 16
  • 3. 인권교육의 의의 및 개념 ... 18
  • 가. 인권교육의 의의 및 개념 ... 18
  • 나. 인권교육의 목적 및 목표 ... 19
  • 다. 인권교육의 필요성 ... 20
  • 라.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상 인권교육 추진과제 및 이행방안 ... 21
  • 마. 인권교육의 전개과정 ... 22
  • 4. 인권교육의 법적 근거 ... 25
  • 5. 인권 관련 기관 현황 ... 37
  • 가. 법무부 ... 37
  • 나.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교육센터 ... 42
  • 다. 군 인권센터 ... 44
  • 라. 경찰청 인권센터 ... 46
  • 마. 학생인권 교육센터 ... 48
  • 바. 보건복지분야 인권교육 ... 51
  • 6. 선행연구 분석 ... 54
  • Ⅲ. 인권교육 실태분석 ... 59
  • 1. 국내 공공분야 인권교육 현황 ... 59
  • 가. 법무부 ... 59
  • 나. 국가인권위원회(인권교육센터) 교육 현황 ... 73
  • 다. 국방부 ... 78
  • 라. 경찰청 교육현황 ... 85
  • 마. 교육부 교육 현황 ... 90
  • 바. 보건복지부 ... 93
  • 2. 국내 지방자치단체 및 민간분야 인권교육 현황 ... 108
  • 가. 지방자치단체 ... 108
  • 나. 교육기관 ... 120
  • 다. 현황분석 결과 ... 124
  • 3. 외국 인권교육 사례 ... 125
  • 가. 미국 인권교육 사례분석 ... 125
  • 나. 프랑스 및 독일의 인권교육 현황 ... 127
  • 4. 인권교육 진행 현황 분석 ... 128
  • 가. 법무부 인권교육 현황 ... 129
  • 나. 국가인권위원회 ... 131
  • 다. 국방부 인권교육 현황 ... 136
  • 라. 경찰청 인권교육 현황 ... 137
  • 마. 학교 인권교육 현황 ... 139
  • 5. 문제점 분석 ... 142
  • Ⅳ. 인권교육 개선방안 ... 144
  • 1. 법적 개선방안 ... 144
  • 2. 제도적 개선방안 ... 145
  • 3. 기타 개선방안 ... 147
  • 참 고 문 헌 ... 149
  • 끝페이지 ... 150

표/그림 (32)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