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중등 양성평등교육 평가 지표 개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서원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옥일남
참여연구자 구정화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3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교육부
등록번호 TRKO201600015946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가. 연구의 필요성
양성평등한 학교를 위하여 중요한 것은 장기적으로 유지 가능한 양성평등한 학교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 내에서도 자체적으로 양성평등한 학교를
만들려는 노력이 필요하지만, 학교 평가 등을 통해 이러한 문화가 유지되는지를 지속적으로 점검하거나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이런 측면에서 2000년대
중반부터 교육부에서는 양성평등한 학교 문화를 만드는 작업과 관련하여 다양한 자료와 평가 지표를 개발하고 있다. 그러나 사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7
  • 연구 협력진 ... 9
  • 목차 ... 13
  • Ⅰ. 서 론 ... 15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15
  • 2. 연구의 내용 ... 18
  • 3. 연구 방법 ... 19
  • 4. 연구 결과의 기대효과 ... 21
  • Ⅱ. 학교와 양성평등 교육 ... 22
  • 1. 양성평등 교육 및 학교 관련 논의 ... 22
  • 2. 기 개발된 평가 지표 검토 ... 27
  • Ⅲ. 양성평등한 학교의 평가 지표 구성 ... 31
  • 1. 기 개발된 평가 지표 개선을 위한 사전 의견 조사 ... 31
  • 2. 평가 지표 구성 및 전문가용 의견 조사지 개발 ... 54
  • 3. 평가 지표 의견 수렴 및 매뉴얼 구성 ... 56
  • 4. 시범 적용용 평가 지표 개발 ... 82
  • Ⅳ. 평가 지표의 시범 적용 및 확정 ... 86
  • 1. 시범 적용 대상 및 개요 ... 86
  • 2. 시범 적용의 결과 및 개선 방안 ... 87
  • 3. 2007 구 평가 지표와 2015 신 평가 지표의 신구 대비 ... 98
  • Ⅴ. 결론 ... 103
  • 1. 내용 요약 ... 103
  • 2. 정책 제언 ... 105
  • 참고문헌 ... 109
  • 부록 ... 111
  • 끝페이지 ... 129

표/그림 (13)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