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원 질 관리를 위한 평가시스템 마련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남서울대학교
NamSeoul University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04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등록번호 TRKO201600015955
과제고유번호 1345229947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의 고등교육은 대학교육의 보편화, 일반화 추세 및 ‘대학설립준칙주의’에 따라
양적 팽창을 거듭해 왔으나, 대학원의 양적 팽창에 비해 대학원 교육의 질적 수준이 미흡하고, 대학원 유형별로 기능이 명확하게 확정되어 있지 않다는 비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이에 교육부는 「고등교육종합발전 방안」과 「대학원 질 관리를 위한 제도 개선
방안」을 통해 정책의 기본방향을 “대학원 실태에 대한 분석 결과 및 제도개선 성과를 바탕으로 대학원 질 관리 체제 구축”으로 설정하고, 대학원 평가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4
  • 연 구 요 약 ... 6
  • 목차 ... 20
  • 표목차 ... 24
  • 그림목차 ... 28
  • I. 서 론 ... 30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0
  •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 33
  • 3. 연구 방법 ... 36
  • 4. 연구 절차 ... 38
  • II. 대학원의 배경 및 환경 분석 ... 39
  • 1. 대학원의 개념 및 의의 ... 39
  • 가. 대학원의 개념 ... 39
  • 나. 대학원교육의 의의 ... 39
  • 2. 대학원의 발전과정 ... 43
  • 가. 대학원 정책의 변화 ... 43
  • 나. 대학원 교육의 확대와 보편화 ... 47
  • 다. 대학원 교육의 한계 ... 50
  • 3. 대학원 환경의 변화 ... 59
  • 가. 산업구조의 변화 : 창조경제와 고급인력 필요성 증대 ... 59
  • 나. 인구구조의 변화 : 저출산, 고령화에 따른 대학원 수요 변동 ... 60
  • 다. 평생학습 확대 : 창조적 학습사회와 성인학습의 필요성 증대 ... 62
  • 라. 대학 구조개혁 : 학부 규모 축소와 대학원 경영 중요성 증대 ... 64
  • 4. 대학원 환경 변화에 따른 시사점 ... 65
  • 가. 대학원 교육에 대한 시사점 ... 65
  • 나. 대학원 질 관리 평가에 대한 시사점 ... 66
  • III. 대학원의 현황 분석 및 진단 ... 67
  • 1. 대학원 현황 분석 및 진단의 필요성 ... 67
  • 2. 대학원 제도의 분석 및 진단 ... 69
  • 가. 대학원 제도의 변천 ... 69
  • 나. 법규체계의 변화 ... 71
  • 다. 대학원의 법적 내용 ... 73
  • 라. 현행 대학원 관련 법령 ... 80
  • 마. 대학원 평가제도 ... 91
  • 바. 정보공시제도 ... 96
  • 3. 대학원 정보공시자료 분석 ... 99
  • 가. 분석 방법 ... 99
  • 나. 분석결과 ... 100
  • 4. 대학원 운영 현황 분석 및 진단 ... 116
  • 가. 대학원 운영 현황 분석 및 진단의 목적 ... 116
  • 나. 분석 대상 선정 및 방법 ... 116
  • 다. 분석 및 진단 결과 ... 125
  • 라. 현황 분석 및 진단이 대학원 평가에 주는 시사점 ... 135
  • IV. 국내외 대학원 평가 모형 및 질 관리 사례 분석 ... 137
  • 1. 국내 사례 ... 137
  • 가. 일반대학원 :“WCU BK21 후속사업 계획”평가지표 ... 137
  • 나. 전문대학원 : 경영(금융·물류)전문대학원 평가 ... 147
  • 다. 특수대학원 : 교원양성기관평가 중 교육대학원평가 ... 152
  • 라. 비교 및 시사점 ... 159
  • 2. 외국 사례 ... 163
  • 가. 미국 ... 163
  • 나. 영국 ... 191
  • 다. 일본 ... 211
  • 라. 비교 및 시사점 ... 239
  • V. 대학원 평가 틀 및 시스템 구축을 위한 조사 분석 ... 244
  • 1. 조사 방법 ... 244
  • 가. 조사 절차 ... 244
  • 나. 조사 대상 및 응답자 현황 ... 245
  • 2. 조사 결과 ... 246
  • 가. 1차 설문조사 결과 ... 246
  • 나. 2차 설문조사 결과 ... 261
  • VI. 대학원 평가시스템 구축 ... 270
  • 1. 평가의 기본 방향 ... 272
  • 2. 평가 목표 ... 274
  • 3. 평가 모형 ... 275
  • 4. 평가의 기본 틀 ... 277
  • 가. 시범평가 ... 278
  • 나. 1주기 대학원 본평가 실시(2017~2021년) ... 278
  • 다. 1주기 대학원 본평가 후속 조치 ... 279
  • 5. 평가 항목 및 지표 ... 279
  • 가. 평가 항목 및 지표 구성 체계 ... 279
  • 나. 평가지표의 주요 내용 ... 281
  • 6. 평가 방법 ... 285
  • 7. 평가결과 활용 방안 ... 286
  • 8. 평가 수행 로드맵 ... 287
  • 가. 평가 기획 ... 287
  • 나. 평가 수행 절차 ... 287
  • VII. 요약 및 제언 ... 290
  • 1. 요약 ... 290
  • 2. 제언 ... 296
  • 가. 정부를 위한 제언 ... 296
  • 나. 대학원을 위한 제언 ... 299
  • 참 고 문 헌 ... 302
  • 부록 ... 307
  • [부록1] 대학원 유형별 설문조사지 (1차) ... 308
  • [부록2] 대학원 유형별 설문조사지 (2차) ... 335
  • [부록3] 일반대학원 세부평가 내용 (안) ... 357
  • [부록4] 대학원별 현장점검 내용 ... 383
  • 끝페이지 ... 446

표/그림 (104)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