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초등학교) 개발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인교육대학교
연구책임자 온정덕
참여연구자 김경자 , 박희경 , 홍은숙 , 황규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연구관리전문기관 교육부
등록번호 TRKO201600015980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본 연구는 개정된 국가 교육과정이 단위 학교에 효율적으로 적용되도록 국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지역과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한 해설서를 개발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개정된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상세하고 명료한 해석에 기반하여 교육과정 해설서를 개발함으로써 2015 개정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안정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궁극적으로는 학교 교육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유도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을 고려하고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연구개요 ... 5
  • 목차 ... 7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0
  • Ⅰ. 서 론 ... 11
  •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13
  • 2. 연구 내용 ... 15
  • 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방향에 적합한 교육과정 해설서 체제 구안 ... 15
  •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항목별 지침 해설 개발 ... 15
  • 다.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개발 ... 16
  • 3. 연구 방법 ... 16
  • 가. 문헌 연구 ... 16
  • 나. 전문가 협의회 및 정책간담회 개최 ... 16
  • 다. 중․고등학교 해설서 개발 연구진과의 공동 연구회의 ... 16
  • 라. 초등학교 현장 교사 협의회 ... 16
  • Ⅱ. 국가 교육과정의 의미 ... 17
  • 1. 교육과정의 의미 ... 19
  • 2. 국가 교육과정의 의미 ... 23
  • 3. 국가 수준, 지역 수준, 학교 수준 교육과정 ... 27
  • Ⅲ.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초등학교) 개발 방향 ... 31
  •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배경 및 방향 ... 33
  • 가.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 ... 33
  • 나.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 34
  • 2. 현행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의 체제 및 개선 사항 ... 37
  • 3.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의 개발 방향 및 중점 ... 41
  • 가.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개발의 방향 ... 41
  • 나.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개발의 중점 ... 42
  • Ⅳ.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의 체제 및 내용 ... 45
  • 1.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의 체제 ... 47
  • 2.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개발의 절차 ... 49
  • 가. 해설서 내용 개발 절차 ... 49
  • 나. 해설서 검토의 주요 내용 ... 50
  • 3.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내용 개요 ... 52
  • Ⅴ. 요약 및 제언 ... 57
  • 1. 요 약 ... 59
  • 2. 제 언 ... 62
  • 가. 개정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에 대한 기초 연구 추진 ... 62
  • 나. 국가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개발 시간 확보 방안 마련 ... 63
  • 다. 국가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활용도 제고를 위한 후속 방안 마련 ... 64
  • 참고문헌 ... 65
  • 부록. 2015 개정 초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해설서 ... 67
  • 끝페이지 ... 278

표/그림 (2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보고서

해당 보고서가 속한 카테고리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