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WEST 프로그램 확대 및 운영 내실화 방안 정책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연구책임자 장원섭
참여연구자 이수용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사업 관리 기관 교육부
등록번호 TRKO201600015983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 WEST(Work, English, Study, Travel) 프로그램은 국가적 차원에서 글로벌 청년리더를 양성하고 국가경쟁력을 강화하며, 청년들의 해외 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2009년부터 2015년 현재까지 추진되고 있는 ‘글로벌 청년리더 양성 사업’의한 부문으로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해외 현장실무 인턴지원사업임.
○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글로벌 청년리더 10만명 양성 계획’(대통령 공약사항이며 인수위 국정과제)에 의해 추진된 글로벌 청년리더 양성 사업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 ... 5
  • 목차 ... 39
  • 표목차 ... 42
  • 그림목차 ... 45
  • Ⅰ. 서론 ... 46
  • 1. 연구의 필요성 ... 47
  •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 49
  • 3. 연구 절차 및 방법 ... 50
  • 가. 양적 접근법의 분석 내용 ... 50
  • 나. 질적 접근법의 활용 ... 52
  • Ⅱ. 선행연구 및 사례분석 ... 54
  • 1. 선행 연구(이론적 배경) ... 55
  • 가. 국제적 일 경험의 효과 ... 55
  • 나. 국제적 인턴십의 성과 ... 56
  • 다. 일 경험에 있어서 진로탐색의 교육적 의미 ... 58
  • 라. 선행연구 분석 ... 59
  • 마. 요약 및 시사점 ... 64
  • 2. 외국의 정부지원 해외 인턴십 우수 운용 사례 ... 65
  • 가.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운영 프로그램 ... 65
  • 나. 문화교류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 74
  • 다.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프로그램 ... 79
  • 라. 진로개발의 관점에서 인턴십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 81
  • 마. 요약 및 시사점 ... 86
  • Ⅲ. WEST 프로그램 현황분석 ... 88
  • 1. WEST 프로그램 개요 ... 89
  • 2. WEST 프로그램 성과 분석 현황 ... 94
  • 가. 기존 통계 현황 ... 94
  • 나. 내부 평가 현황 ... 96
  • 다. 외부 평가 현황 ... 99
  • 라. 요약 및 시사점 ... 101
  • Ⅳ. WEST 프로그램 성과분석 ... 103
  • 1. 참가자 대상 설문조사 ... 104
  • 가. 참가자 대상 설문조사 개요 ... 104
  • 나. 분석 결과 ... 105
  • 2. 스폰서 인터뷰 ... 135
  • 가. 스폰서 인터뷰 개요 ... 135
  • 나. 조사 결과 ... 136
  • 다. 요약 및 시사점 ... 147
  • 3. 포커스 그룹 면접 결과 ... 150
  • 가. 포커스 그룹 면접 개요 ... 150
  • 나. 포커스 그룹 면접 결과 ... 152
  • 다. 요약 및 시사점 ... 189
  • 4. 국내 및 해외취업 우수사례 조사 ... 191
  • 가. 국내 및 해외취업 우수사례 조사 개요 ... 191
  • 나. 분석결과 ... 193
  • 다. 요약 및 시사점 ... 198
  • Ⅴ. WEST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요구도 조사 ... 200
  • 1. 교육요구도 조사 개요 ... 201
  • 2. 수요조사 결과 ... 203
  • 가. WEST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 ... 203
  • 나. 참여자들의 직무역량과 진로역량 분석 결과 ... 205
  • 3. 요약 및 시사점 ... 223
  • Ⅵ. WEST 프로그램 전문가 델파이 조사 ... 226
  • 1. 전문가 델파이 조사 개요 ... 227
  • 2. 전문가 델파이 조사 분석 결과 ... 229
  • 가.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 229
  • 나. 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 236
  • 다. 3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결과 ... 242
  • Ⅶ. WEST 프로그램 확대 및 운용내실화 방안 ... 252
  • 1. WEST 프로그램 확대방안 ... 253
  • 2. WEST 프로그램 운용 내실화 방안 ... 263
  • 가. 사업 계획 단계 ... 263
  • 나. 모집 및 선발 단계 ... 265
  • 다. 사전교육 및 파견 단계 ... 265
  • 라. 관리 및 홍보 단계 ... 270
  • 3. WEST 프로그램 중장기 발전 방안 ... 273
  • 참고문헌 ... 275
  • 부록1. WEST 프로그램 인턴십 스폰서 회사 인터뷰 질문지 ... 281
  • 부록2. WEST 프로그램 확대 및 운영 내실화 방안을 위한 참가자 설문조사 ... 283
  • 부록3. WEST 프로그램 확대 및 운영 내실화 방안을 위한 1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 292
  • 부록4. European Quality Charter on Internships and Apprenticeships ... 318
  • 끝페이지 ... 322

표/그림 (81)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