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미 대학생 연수(WEST) 프로그램 성과분석 및 사후관리방안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Yonsei University
연구책임자 장원섭
참여연구자 이수용 , 이호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교육부
Ministry of Education
등록번호 TRKO201900000810
DB 구축일자 2019-06-22

초록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 WEST(Work, English, Study, Travel) 프로그램은 국가적 차원에서 글로벌 청년리더를 양성하고 국가경쟁력을 강화하며, 청년들의 해외 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2009년부터 2016년 현재까지 추진되고 있는 ‘글로벌 청년리더 양성 사업’의 한 부문으로 교육부에서 추진하는 해외 현장실무 인턴지원사업임.

○ 청년 실업 문제가 전 세계적으로 장기화되면서 해외에서의 일 경험이 취업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고 있는지 의문이 제기되면서 참여 학생들을 재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 ... 5
  • 목차 ... 51
  • 표목차 ... 54
  • 그림목차 ... 59
  • Ⅰ. 서론 ... 60
  • 1. 연구의 필요성 ... 61
  • 2. 연구 목적 및 연구 문제 ... 63
  • 3. 연구 절차 및 방법 ... 63
  • Ⅱ. 배경 ... 66
  • 1. 인턴십의 교육적 접근 ... 67
  • 가. 일의 교육과 인턴십 ... 67
  • 나. 인턴십 교육의 사회물질적 접근 ... 69
  • 2. (글로벌) 인턴십의 효과와 영향 요인 ... 70
  • 가. (글로벌)인턴십의 효과 ... 70
  • 나. (글로벌)인턴십의 영향요인 ... 76
  • 3. (글로벌) 인턴십의 평가 ... 77
  • 가. 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 77
  • 나. (글로벌)인턴십 프로그램 평가에 대한 선행연구 ... 80
  • Ⅲ. WEST 프로그램 현황분석 ... 82
  • 1. WEST 프로그램 개요 ... 83
  • 2. WEST 프로그램 산출 ... 87
  • 3. WEST 프로그램 평가 현황 ... 90
  • 4. WEST 프로그램 정책 변화 ... 101
  • Ⅳ. WEST 프로그램 성과 분석 ... 105
  • 1. 참가자 대상 설문조사 및 취업률 조사 ... 106
  • 가. 참가자 대상 설문조사 및 취업률 조사 개요 ... 106
  • 나. 참가자 대상 설문조사 분석 결과 ... 109
  • 2. 포커스 그룹 인터뷰 ... 151
  • 가. 포커스 그룹 면접 개요 ... 151
  • 나. 포커스 그룹 면접 결과 ... 153
  • 다. 결론 ... 178
  • 3. 참가자 수기자료 내용분석(성공사례 분석) ... 181
  • 가. 형태소 분석 ... 181
  • 나. 학습 과정 ... 183
  • 다. 성과 ... 185
  • Ⅴ. 이공계/전문대학 대상 설문조사 ... 187
  • 1. 설문조사 개요 ... 188
  • 2. 분석 결과 ... 188
  • 가. WEST 프로그램 관련 ... 188
  • 나. 진로교육 수요 요구도 조사 ... 204
  • Ⅵ. 성과 / 사후관리 사례 비교분석 ... 210
  • 1. 글로벌 인턴십 성과평가 사례 ... 211
  • 가. 해외 대학 사례 ... 211
  • 나. 국내 대학 사례 ... 214
  • 2. 글로벌 인턴십 사후관리 사례 ... 215
  • 가. 해외 대학 사례 ... 215
  • 나. 국내 대학 사례 ... 216
  • 3. 정부주도 글로벌 인턴십 사례 ... 217
  • Ⅶ. WEST 프로그램 성과 / 사후관리 방안 ... 219
  • 1. WEST 프로그램 성과 및 성과평가 방안 ... 220
  • 가. WEST 프로그램 성과 ... 220
  • 나. WEST 프로그램 성과평가 방안 ... 228
  • 2. WEST 프로그램 사후관리 방안 ... 233
  • 3. 기타 운영개선 방안 ... 236
  • 참고문헌 ... 239
  • 부록1. WEST 프로그램 성과평가 및 사후관리 방안을 위한 참가자 설문조사 ... 249
  • 부록2. WEST 프로그램 참가자 졸업 및 취업률 전화조사 ... 261
  • 부록3. WEST 프로그램 교육 수요 요구도 조사 ... 263
  • 부록4. European Guidelines : for validating non-formal and informal learning (비형식 학습과 무형식 학습의 평가에 대한 가이드라인) ... 270
  • 끝페이지 ... 300

표/그림 (138)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