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연세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홍원표
참여연구자 김기탁 , 김용진 , 박지만 , 소경희 , 진동섭 , 황규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교육과학기술부
과제관리전문기관 교육부
등록번호 TRKO201600015985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 분석
○ 주요 국가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실태
- 미국, 일본, 영국, 캐나다, 중국 등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주요 내용 분석
- 도입 배경 및 주요 사항
-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착을 위한 과제
○ 일반고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방안
○ 특수목적고 교육과정의 편성 운영 방안
○ 2015개정교육과정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정책 방안

(출처 : prism 홈페이지)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연구협력진 ... 7
  • 머리말 ... 9
  • 목차 ... 11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6
  • Ⅰ. 서 론 ... 17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9
  • 2. 연구의 범위와 내용 ... 20
  • 3. 연구 방법 ... 22
  • Ⅱ. 이론적 배경 ... 25
  • 1.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격과 기대 ... 27
  • 2.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변화 ... 29
  • 3.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한계와 개선점 ... 37
  • 4. 특수목적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변화와 과제 ... 48
  • Ⅲ. 주요국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 실태 ... 55
  • 1. 미국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 57
  • 2. 중국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 63
  • 3. 영국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 70
  • 4. 일본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 78
  • 5. 캐나다 앨버타 주의 고등학교 교육과정 ... 85
  • 6. 시사점 ... 91
  • Ⅳ. 2015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비전과 주요 내용 ... 95
  • 1. 2015개정 교육과정의 도입 배경과 방향 ... 97
  • 2. 2015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사항 ... 100
  • 3. 2015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착을 위한 주요 과제 ... 111
  • Ⅴ. 일반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117
  • 1.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 유의사항 및 절차 ... 119
  • 2.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례 ... 124
  • 3.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138
  • Ⅵ. 일반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례 ... 155
  • 1. 대규모 A고등학교의 모의 편성 사례 ... 157
  • 2. 중규모 B고등학교의 모의 편성 사례 ... 167
  • 3. 중규모 C고등학교의 모의 편성 사례 ... 187
  • 4. 소규모 D고등학교의 모의 편성 사례 ... 200
  • Ⅶ. 특목고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 219
  • 1. 학교 교육과정 편성시 유의사항 ... 221
  • 2. 학교 교육과정 편성 절차 ... 226
  • 3.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사례 ... 227
  • Ⅷ. 2015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착을 위한 제언 ... 251
  • 1. 후속 지원에 대한 학교 현장의 의견 ... 253
  • 2. 2015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착을 위한 정책 제언 ... 263
  • 참고문헌 ... 273
  • <부록 1> 고등학교 교육과정 담당자들을 위한 설문지 ... 279
  • <부록 2> 시·도교육청 전문가 의견 조사지(1차) ... 288
  • <부록 3> 시·도교육청 전문가 의견 조사지(2차) ... 293
  • 끝페이지 ... 299

표/그림 (41)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