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조선대학교 Chosun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박종
|
참여연구자 |
김장락
,
권근상
,
류소연
,
배상수
,
박은옥
,
손행미
,
이경수
,
전소연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5-1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보건복지부 |
등록번호 |
TRKO201600016069 |
DB 구축일자 |
2016-12-17
|
초록
▼
Ⅲ.연구결과
1.선진국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 추진전략 현황 분석
건강증진사업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며 최근 건강행태변화에 영향을 주는 사회생태적 접근과 건강결정요인을 접목하여 보다 넓은 의미로 확장되었다.건강증진사업을 효과적,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사례연구로는 미국의 Healthy People 2010, Healthy People 2020외에 일본,캐나다,싱가포르,태국,호주,독일,핀란드,스위스 등 해외 선진국들의 주요 건강증진사업 및 전략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여 고찰하였다.
미국의 He
Ⅲ.연구결과
1.선진국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 추진전략 현황 분석
건강증진사업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며 최근 건강행태변화에 영향을 주는 사회생태적 접근과 건강결정요인을 접목하여 보다 넓은 의미로 확장되었다.건강증진사업을 효과적,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사례연구로는 미국의 Healthy People 2010, Healthy People 2020외에 일본,캐나다,싱가포르,태국,호주,독일,핀란드,스위스 등 해외 선진국들의 주요 건강증진사업 및 전략에 대해 자료를 수집하여 고찰하였다.
미국의 HealthyPeople2020은 건강증진 및 질병예방을 위하여 생태학적결적요인 접근법을 중요시하며,보건정보기술과 보건의사소통의 역할,공중보건문제로 모든 위험요소의 대비, 건강결과나 건강상태에 관한 집합적인 영향, 건강의 사회적 결정요인 등을 궁극적인 목표로 강조하였다.
캐나다의 경우 건강증진을 위해 다양한 접근방법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보건영역 밖에 존재하는 위험요인 및 환경을 변화시키고 지역사회와 가정의 건강증진을 장려하기 우한 규정과 공공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예방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보장하고, 건강한 삶에 대해 교육하고 실천을 독려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핀란드의 북카렐리아 사업내용은 대중매체 활동, 예방보건서비스와 구성원 훈련 프로그램, 건강을 지지하는 환경으로의 변화, 모니터링과 환류 등 실제적 개입 활동들은 지역사회에 현재 존재하는 서비스 구조와 사회조직 안에 통합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처럼 최근의 건강증진사업 전략은 생태학적 관점에서 통합적인 전략을 수행하여야 함을 강조하였다.
2.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13-’15년 사업전략 분석
수행형태별 사업 추진현황을 보면 2013년의 경우 단독사업, 통합사업, 공동관리사업이 각각 52.4%, 46.3%, 1.3%였던 것이, 2014년의 경우 각각 43.2%, 52.7%, 4.1%로 변화하였다. 단독수업의 경우는 9.2% 감소하였고, 통합사업 및 공동관리사업의 수행이 증가하였다. 단독사업을 수행한 경우, 사업 분야는 2013년은 구강보건 사업이 17.7%로 가장 많고, 치매(17.0%0, 방문(14.4%), 금연(10.3%), 영양(9.3%), 한의약(8.2%) 등의 순이었고, 2014년은 치매(17.1%), 구강보건(16.5%),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16.1%) 등의 순이었다. 통합사업 수행의 경우, 사업 내용별로 분류한 결과 생애주기로 통합하여 수행한 사업의 경우 2013년은 여성과 어린이(모자보건)을 중심으로 통합한 경우가 69.7%로 가장 많았고, 노인(12.6%), 취약계층(5.9%), 아동과 청소년(4.7%) 등의 순이었다. 2014년은 여성 어린이 특화가 40.7%로 가장 많았고, 노인(16.3^), 아동청소년(16.7%), 성인(8.0%), 취약계층(0.3%) 등의 순이었다.
2014년 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우수사례결과를 보면 사업분야별 순위는 신체활동(70.0%), 영양(66.0%), 심뇌혈관(64.0%), 금연(51.0%), 구강보건(51.0%), 비만예방(51.0%), 치매관리(32.0%), 절주(30.0%), 방문보건(26.0%), 한의약(11.0%), 아토피천식(9.0%), 재활(6.0%), 모자보건(4.3%) 등의 순이었다. 사업대상별 순위는 노인(68%), 성인(47%), 아동(45%), 취약계층(43%), 청소년(40%), 영유아(26%), 임산부(13%), 장애인(11%)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지점별 순위는 생활터 연계(81%), 보건소 내소(30%), 가정방문(19%) 등의 순이었다. 또한 접근전략 순위는 주민동원(72%), 주민협력(40%), 주민주도(13%)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전달방법 순위는 직접 교육(100%), 홍보 및 캠페인(100%), 홍보(96%), 집단 교육(83%), 개별상담 및 서비스제공(56%), 캠페인(28%), 환경조성(11%), 시설확보(9%), 조례제정(2%)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이벤트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황분석 내용을 점검한 결과 통합건강증진 사업의 내용과 대상에 대한 정리는 되어 있으나, 사업의 수행 방법에 따른 현황파악의 시도는 이루어지지 않았다. 향후 사업별 대상자별, 생활터별, 다수준 및 다차원적 접근전략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3.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의 전략적 우선순위 설정방식 제안
지금까지의 우리나라의 건강증진사업 전략은 사업의 효과와 효율을 평가하지도 않고, 평소에 하고 있는 사업을 그대로 시행하고 있는 경우, 대상자의 건강문제가 발생한 원인과 상관없는 사업을 시행하는 경우, 지역사회와 조직의 사업 역량을 고려하지도 않고 실현 불가능한 전략을 제시하는 경우, 조직과 목표 달성에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상호 독립적인 활동의 난립, 대상자의 행동변화를 유방하지 못하는 단기적인 전략의 중시 같은 문제를 지니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의 개선을 위해 국가차원의 건강증진사업의 전략적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틀로 건강영향 5층 피라미드를 제시하였다. 이 피라미드에서는 사회경제적 결정요인에 대한 노력이 가장 아래에 있고, 건강환경요인을 변화시키는 공중보건 개입, 장기간 효과가 나타나는 건강보호 조치, 직접적인 진료, 그리고, 가장 높은 위치에 상담 및 교육의 순으로 위치하고 있다. 대체로 아래쪽에 위치한 공중보건 활동 및 개입은 개인적 노력을 덜 교육하면서도 인구집단에 대한 영향은 가장 크기 때문에 사회적 결정요인과 건강환경의 변화, 장기간의 효과를 나타내는 방향으로 건강증진 전략을 설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보건소 통합건강증진사업 전략 개발 가이드라인으로는 1) 대상자 집단에 적절한가? 2) 건강문제의 원인 분석을 통한 맞춤식 전략인가? 3) 대상자의 문화와 환경을 고려한 전략인가? 4) 지역 주민이 합리적 행동의 주체가 되는 전략인가? 5)생태학적 모형을 참조한 복합적 전략인가? 6) 과학적 근거를 확보한 전략인가? 7) 기존의 사업과 차별화된 전략인가? 8) 실천 가능성이 높은 전략인가? 등을 고려하여 사업전략의 우선순위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4. 지자체 특성에 맞춘 건강증진전략 실행계획 개발
건강증진사업실행의 목적은 대상자들로 하여금 설정된 목적과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도록 돕는 과정이며, 누가(Who), 언제(When), 어디서(Where), 무엇을(What), 왜(Why), 어떻게(How) 실행하는지를 건강증진사업 실행 계획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한다. 실행 계획에는 보건프로그램의 추진체계와 함께 각 수행 단계별로 업무내용, 업무담당자 지정 및 담당자별 업무분담 내역, 각종 지침이나 양식이 포함되어야하며, 세부업무별 필요한 예산 및 인력, 시설 장비 등의 소요자원과 확보 방안, 진행일정, 평가계획과 평가결과의 활용방안 등도 포함하여야 한다.
실행계획의 작성 시 보건프로그램 수행에 필요한 세부 업무를 빠짐없이 정리해야 하며 세부 업무에 필요한 인원을 검토, 필요 인원 조달 방법을 생각, 세부 업무 수행에 필요한 예산을 추계, 장비나 시설 검토, 업무의 순서와 예상소요시간을
검토하여 총 소요일수를 계산, 보건프로그램 일정을 결정하여야 하며, 외국의 현황 사업전략 분석과 우선순위 설정방식을 참고하여 실행계획을 작성할 필요가 있다.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3
- 요 약 문 ... 4
- 목차 ... 8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5
- Ⅰ.선진국 지역사회 건강증진사업 추진전략 현황 분석 ... 17
- A.미국 ... 17
- 1.건강증진 수행체계 ... 17
- 2.법제도 ... 21
- 3.Healthy People 2010 ... 23
- 4.Healthy People 2020 ... 27
- 5.미국의 지방자치단체 중심 금연사업 사례 ... 31
- 6.미국의 만성질환 관리 목표 ... 36
- B.캐나다 ... 39
- 1.건강증진 수행체계 ... 39
- 2.건강증진사업 ... 42
- 3.국민건강증진운동 ‘건강한 미래를 향하여(1999)’ ... 49
- 4.‘건강증진 및 예방에 관한 선언(2010)’ ... 51
- 5.사업 평가 ... 54
- C.일본 ... 59
- 1.건강증진 수행체계 ... 59
- 2.건강증진정책의 재정규모 및 인력 ... 60
- 3.국가건강증진사업의 주요 내용(‘건강일본 21’사업) ... 61
- 4일본의 만성질환 관리 목표 ... 80
- D.싱가포르 ... 85
- 1.싱가포르의 사업장 건강증진 현황 ... 85
- 2.건강증진국(Health Promotion Board)의 사업장 건강증진사업 지원 ... 89
- E.태국 ... 95
- 1.사업주체 ... 95
- 2.비전 ... 95
- 3.미션 ... 96
- 4.전략 ... 96
- 5.조직구성 ... 97
- 6.재원 및 예산 ... 99
- 7.주요 사업 ... 99
- 8.건강증진 프로젝트 효과 ... 105
- F.호주 ... 106
- 1.건강증진 수행체계 ... 106
- 2.건강증진정책의 재정 규모 ... 112
- 3.건강증진정책의 주요 내용 ... 112
- 4.호주의 빅토리아주 건강증진재단 ... 115
- 5.호주의 Healthway ... 132
- 6.호주의 만성질환 관리 목표 ... 133
- G.영국 ... 135
- 1.건강증진 수행체계 ... 135
- 2.주요 정책 ... 136
- 3. Formulation of health promotion policy ... 138
- 4.영국의 건강활동구역(HAZ :Health Action Zone) ... 139
- 5.영국의 건강증진 활동 ... 140
- 6.Well@work project ... 145
- 7.Fit 4 Newham NHS
London project
Workplace health activity across the NHS in LONDON ... 147
- 8.Sports England ... 150
- 9.영국의 사업장 건강증진 사례 ... 150
- 10.영국의 만성질환 관리 목표 ... 151
- H.프랑스 ... 155
- 1.사업개요 ... 155
- 2.재정 부담 ... 155
- 3.프랑스 건강증진정책의 사례 ... 155
- I.독일 ... 160
- 1.건강증진에서 국가의 책임 ... 160
- 2.보건교육·홍보 및 건강정보 제공방법 ... 160
- 3.협력기관 ... 161
- 4.주요 분야 ... 161
- 5.질 보장 ... 163
- 6.독일의 직장 건강증진 ... 164
- J.핀란드 ... 169
- 1.사업 배경 ... 169
- 2.사업의 전개과정과 목표 ... 169
- 3.개입전략 ... 172
- 4.사업 내용 ... 173
- K.스위스 ... 176
- 1.사업주체 ... 176
- 2.조직구성 ... 177
- 3.비전과 미션 ... 177
- 4.장기 전략과 목표 ... 177
- 5.재원 및 예산 ... 180
- 6.주요 사업 ... 181
- 7.건강증진 프로젝트 효과 ... 183
- L.요약 ... 185
- Ⅱ.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13-’15년 사업전략 분석 ... 188
- A.전략분석의 필요성 ... 188
- B.연구목표 ... 193
- C.분석결과 ... 194
- 1.2013년과 2014년 통합건강증진 사업 현황 정리 ... 194
- 2.분석 가능한 전략분석 틀 제안 ... 199
- 3.2014년 통합건강증진사업 분석결과 ... 203
- D.한국 건강증진사업의 당면과제 ... 247
- E.보건소 건강증진 사업을 위한 실천적 전략 ... 249
- F.건강증진 전략의 틀 제안 ... 251
- 1.사회생태학적 관점의 전략이 필요 ... 251
- 2.통합적 관점의 전략이 필요 ... 252
- Ⅲ.보건소 건강증진사업의 전략적 우선순위 설정방식 제안 ... 253
- A.건강증진 기획에서 우선순위 설정 이유와 설정 영역 ... 253
- 1.건강증진사업 기획에서 우선순위 설정의 이유 ... 253
- 2.건강증진 기획에서 우선순위 설정 영역 ... 254
- B.국가 단위 건강증진기획에서 우선순위 설정 방식 ... 256
- 1.건강증진연구에서 우선순위 설정 방식의 예 ... 256
- 2.국가 단위 건강증진기획의 우선순위 설정 단계 ... 257
- 3.국가 단위 건강증진기획의 우선순위 설정을 위한 틀의 예:건강영향피라미드(The Health impact pyramid) ... 257
- C.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기획을 위한 우선순위 설정 준비 및 절차 ... 260
- 1.우선순위 설정을 위한 준비 ... 260
- 2.우선순위 설정 과정에서 주민의 참여의 중요성 ... 260
- 3. 우선순위 설정 절차 및 준비(캐나다 Ontario주) ... 261
- D.지역사회 통합건강증진사업 기획을 위한 우선순위 ... 265
- 1.건강문제 및 건강결정요인에 대한 우선순위 설정 ... 265
- 2.사업 대상자에 대한 우선순위 설정 ... 281
- 3.사업 전략에 대한 우선순위 설정 ... 284
- E.우선순위 설정을 위한 의사결정방법 ... 295
- 1.캐나다 Ontario 주의 건강증진 기획에서 우선순위 설정을 위한 의사결정방법 ... 295
- 2.NACCHO(National Association of County & City Health Officials,미국 시,군 보건담당자 연합)건강증진 기획에서 우선순위 설정을 위한 의사결정방법 ... 297
- Ⅳ.지자체 특성에 맞춘 건강증진전략 실행계획 개발 ... 298
- A.보건사업실행의 의미 ... 298
- 1.기본 원리 ... 298
- B.실행계획의 수립 ... 300
- 1.실행계획의 정의 및 실행계획수립의 필요성 ... 300
- 2.실행계획 수립시 고려사항 ... 301
- 3.실행계획의 구성요소 ... 302
- 4.실행계획 작성방법 및 절차 ... 303
- C.실행 계획의 작성 ... 310
- 1.작성단위 ... 310
- 2.작성자 ... 310
- 3.작성절차 ... 310
- 4.사업계획서 완성 ... 317
- 참 고 문 헌 ... 318
- 끝페이지 ... 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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