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가톨릭대학교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
연구책임자 |
이강숙
|
참여연구자 |
김영복
,
김혜경
,
류소연
,
백유진
,
이경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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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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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1-12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800000597 |
DB 구축일자 |
2018-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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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건강증진사업 소개.건강증진사업 성과.건강증진사업 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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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800000597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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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연구결과
제1장국민건강증진법 제정 이전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의학교육기관: 제중원
우리나라에 처음 서양식 의학교육기관이 생긴 것은 1899년의 일이다. 즉, 이 해 3월 대한제국 칙령 제7호에 의해 관립의학교가 문을 열고, 같은 해 1894년부터 미국인 선교사들에 의해 운영되던 제중원에 제중원 의학교가 설립되었다. 이들 두 의학교에서의 교육내용에 위생이나 종두 같은 과목이 있었던 일이나 1891년 ‘신학 신설’ 이라는 일종의 예방의학 서적을 출판한 당시 관립 의학교 교장이던 지석영이 1902년에 다시
IV. 연구결과
제1장국민건강증진법 제정 이전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식 의학교육기관: 제중원
우리나라에 처음 서양식 의학교육기관이 생긴 것은 1899년의 일이다. 즉, 이 해 3월 대한제국 칙령 제7호에 의해 관립의학교가 문을 열고, 같은 해 1894년부터 미국인 선교사들에 의해 운영되던 제중원에 제중원 의학교가 설립되었다. 이들 두 의학교에서의 교육내용에 위생이나 종두 같은 과목이 있었던 일이나 1891년 ‘신학 신설’ 이라는 일종의 예방의학 서적을 출판한 당시 관립 의학교 교장이던 지석영이 1902년에 다시 예방책자인 '호열자 예방주의서' 를 편찬하여 일반에게 배포했던 일은 당시 의학교를 중심으로 질병예방과 이를 위한 환경위생 교육이 강조되었음을 알 수 있게 한다. 그러나 기록상 의과대학에서 위생학 교육과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1925년과 1927년 각각 세브란스 의과대학과 경성제국대학 의학부에 위생학교실이 생기고 나서 부터이다.
건강이란, 완전하게 안녕한 상태
1948년 세계보건기구 총회에서 채택한 헌장에 보면, ‘건강이란, 다만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및 사회적으로도 완전하게 안녕한 상태에 있는 것’을 말한다. 이 정의에 대해서는 ‘완전하게 안녕한 상태’ (complete state of well-being)가 과연 어떤 상태냐를 놓고 이후로 많은 논란이 있어 온 것이 사실이긴 하지만,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진정한 의미의 건강과 그 건강을 위한 활동이 단지 질병을 관리하는 일에만 치중해서는 안 된다는 점이다.
이 건강의 정의 속에는 건강문제와 관련한 여러 가지 정신적, 사회적 환경에 대한 전문적 연구와 관리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한 질병예방끼나 건강중진 활동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는 사실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공중보건이란? 질병예방과 건강증진활동
공중보건(public health)이 바로 이런 일을 위한 학문인 동시에 활동이다. 다시 말해서 공중보건은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한 예방의학적 활동,즉 질병예방과 건강증진활동을 말한다. 따라서 이것은 개인을 대상으로 한 의료 활동(medical care), 즉 질병진단이나 치료활동과는 크게 대비되는 개념의 의학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공중보건을 좀 더 정의적(定義的)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1920년 Winslow가 Modern Medicine에서 정의한 것과 비교적 최근인 1985년 Last가 Dictionary of Epidemiology에 쓴 정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우선 Winslow는,“공중보건은 조직적인 지역사회 노력 (organized community efforts)을 통해서 질병을 예방하고(preventing disease) 생명을 연장하며(prolonging life) 육체적,정신적 활동의 효율성을 높이는 예술(art)인 동시에 과학(science)”으로 정의하고 있으며,Last는 “공중보건은 국민건강을 보호하고 (protect), 증진하며 (promote), 회복(restore)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조직된 노력들 가운데 하나”라고 정의하고 있다.
공중보건 활동의 목표라고 할 수 있는 질병예방이나 건강증진 활동에 관해서 이 두 정의가 조금씩 그 표현을 달리하고는 있지만 내용적으로 보면 모두 환경위생과 개인의 위생,그리고 질병예방을 위한보건교육이나 질병의 조기발견 활동 등을 의미 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 정의에서 보듯이, 공중보건은 사람들의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기 위한 지역 사회 노력이며 이를 통해 육체적, 정신적으로는 물론 사회적으로도 안녕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활동으로써, 이 일은 일단 발생된 질병을 관리하는 의료 활동과 균형을 이루며 발전해 가는 것이 바람직한 일임을 알 수가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보거나 현실적으로 볼 때, 어느 나라도 이 두 가지가 균형 있게 이루어자는 나라는 없다. 비교적 오랜 역사와 함께 전문적으로 발전해 온 미국의 공중보건 활동도 사회전체로 볼 때는 국민건강이 거의 일방적으로 질병관리에 치우쳐 의존해 온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물론 공중보건 활동이 질병관리 활동보다 덜 중요해서가 아니다. 그보다는 공중보건 활동의 경우 그 활동내용의 성격상개인의 건강이나사회적 건강수준에 즉시적이고 가시적인 효과를 저程하는 일이 어려울 뿐 아니라 활동을 위한 지역사회 조직이나 관련제도 등 성공적인 공중보건 활동을 위한 여건마련이 결코 쉽지가 않기 때문이다.
특히,공중보건 활동을 위한 지역사회의 노력을 조직하는 일은 보건활동의 전국적 관리를 위한 행정체계와 인력 및 재정적 마련 노력 등을 모두 포함하는 일이어서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이런 차원에서 보면,공중보건의 역사는 보건행정 조직과 이를 관리 하는 일의 역사라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구한말 대한제국시대 : 환경위생과 개인보건위생
우리나라에서의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을 위한 공중보건 활동은 대체로 구한말에서 일제 강점기로 이어지는 소위 근대화 과정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 나라에서의 공중보건 활동 역사도 100년이 되는 셈이다. 이 기간 동안 우리나라에서의 공중보건 분야 활동의 큰 흐름은 주로 정치적 변동시기에 맞춰 몇 단계로 나누어 살펴 볼 수 있다.
1910년 한일합방에 이르는 이 10수년간 소위 대한제국시대의 공중보건 활동은 비록 제한적이긴 하지만 역시 Allen등 미국 선교의사들에 의한 미국식 공중보건 활동의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1895년 7~8월경 국내 콜레라가 유행하고 Avison 등이 콜레라에 대한 지식과 예방방법을 담은 전단을 인쇄하여 보건교육에 나서고 같은 해 제중원 의학부에서는 미국 위생학 교재를 번역 출판하기도 했다.
구한말 대한제국시대의 공중보건 활동과 관련하여 한 가지 특기할 일은 미국에서 의과 대학을 졸업한 서재필이 1湖5년에 귀국하여 중추원 고문으로 있으면서 독립신문을 창간하고 주로 논설을 통해 여러 차례 환경위생과 개인의 보건위생 사상을 강조했던 점이다. 이 일 또한 이 시기의 우리나라 공중보건 활동이 일단은 미국의 위생학 교육 내용에 바탕을 둔 개인 및 환경위생 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음을 말해 주는 것이라 할수 있다.
1910년 국권피탈(일본에 의한 한국의 강제 병합)이 이루어지고 나서 전국의 공중보건 사업을 총독부 경무 총감부의 위생과에서 관장하고, 도(道)나 군(郡)에서는 각각 경찰국 위생과와 위생계에서 관장하게 되는 등 정부의 공중보건 활동이 경찰에 의한 위생행정 체제로 바뀌게 된다. 그나마 중앙과 도에는 의사가 이 위생 업무를 책임지고 있지만 군에는 경찰이 책임을 맡고 이 지역 의사가 시간제로 자문을 하는 정도였다. 일제의 이 같은 경찰조직을 이용한 보건행정 체계는 당시 일본인들이 우리나라 사람들을 불결한 민족으로 보고 교육이나 보건 서비스보다는 강압적인 방법으로 위생업무를 집행하려 했던 의도와 무관하지가 않다.
1920년~1945년 : 위생과 방역 법규 제정
이후로 해방이 되던 1945년까지 위생이나 방역분야에 많은 법규가제정된 것도 이 시기의 우리나라 공중보건 활동이 주로 규제 중심의 행정체계 속에서 이루어졌음을 알게 한다.
즉,위생분야로는 수도 상수보호규칙(1910년),음식물 기타 물품 취급에 관한 법령 (1911년),각도에 위생시험소 설치(1914년) 및 위생시험의뢰 규정(1934년) 등 식품관련 법령과 묘지 및 화장장 취재규칙(1912년),사망진단서 및 검안서 규칙(1914년) 등 묘지나 매장,화장관련 법령,그리고 숙박영업 취재관련 규칙(1914년) 등 각종 관련 법령이 제정되고,
방역분야로는 각종 전염병 관리 및 검역,수역관련 법령들이 제정되었다.
특히 이 시기에 창궐했던 각종 급성전염병 예방을 위한 전염병 예방법(1915년)을 비롯해서 폐결핵 예방법(1918년), 학교전염병 예방 및 소독에 관한 규칙(1919년)과 해 • 항만 검역에 관한 규칙(1911년) 등 공중위생과 질병예방에 관련된 많은 법이 제정된 것이 모두 밀제 강점기에 이루어진 일이다.
따라서 이 시기의 실제적인 공중보건 활동내용도 물이나 음식,그리고 약품에 대한 감시와 전염병 환자 격리를 통한 전염병 전파방지,소아마비나 장티푸스, 콜레라에 대한 강제 예방접종 등이 주종을 이루었다.
이 같은 공중보건 행정조직이나 관계 법령 내용을 보면 구한말 대한제국시대 이후 일제 강점기 전 기간 동안의 우라나라 공중보건 활동은 주로 급성전염병 예방과 관리를 위한 방역과 예방접종 등 주로 환경위생 활동이 대부분이었고 기타 학교 등을 통한 개인 보건위생 교육이 부분적으로 있었을 것으로 보는 것이다.
8.15 해방이후 : 국민 보견서비스와 교육중심의 민주적 공중보건으로 전환
8.15 해방과 함께 남한에 시작된 미군정(美軍政)은 공중보건 사업을 구호사업과 함께 다른 어느 사업보다 중요한 정부 사업으로 인식하고 정부초직 개편에도 이를 비중 있게 반영하게 된다.
즉, 1945년 9월 미군정은 법령 제1호로 위생국을 설치하고 총독부내의 경무국 위생과를 폐자했으며 같은해 10월에는 법령 제18호로 위생국을보건후생국으로,그리고 1946년 3월에는 이를 보건후생부로 승격시키는데,당시 보건후생부는 조직이나 인력 면에서 미군정 정부 조직 중에 가장 큰 부처 였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는, 일제통치하에서의 규제적 위생행정 중심의 공중보건을 직접 국민에 대한 보건서비스와 교육중심의 민주적 공중보건으로 전환하는 획기적인 공중보건 철학에서 비롯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보건후생 분야를 위한 미군정의 이런 의욕적인 노력은 국내의 여러 가지 열악한 사정으로 크게 실효를 거둘 수가 없었다. 특히 당시로서는 보건후생분야 전문 인력이 거의 전무한 상태여서 의욕적인 정부 조직만으로는 이 분야의 발전을 기대할 수 없었다.
미군정에 의한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1948년 남한에 국한된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 되면서 정부 내 공중보건 조직과 활동은 크게 축소되고 만다. 즉, 정부부처 가운데 가장 규모가 컸던 보건후생부가 사회부의 1개 국(局)으로 축소되는 큰 변화를 겪게 된다. 다행히 1949년에 정부조직법이 개정되면서 보건부가 독립되고 의정, 약정국과 함께 공중보건 활동을 담당하는 방역국이 설치되지만 각 도(道)의 보건활동은 사회국에서 담당하는 일개과 형태로 남게 된다.
6.25 전쟁이후 : 보건소 제도의 도입
6.25 전쟁이 끝나고 난 뒤인 1955년 새로운 정부 조직법이 만들어지고 보건부와 사회부가 합쳐져 보건사회부가 된 것도 따지고 보면 정부의 보건활동이 상대적으로 축소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미군정의 시작과 함께 우리나라에 보건소 제도가 도입된 것은 해방이후 우리나라 공중보건사업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업적이라고 할 수가 있다.
즉, 1946년 10월 서울에 국립중앙보건소를 모범 보건소로 설치하고 여러 가지 공중보건 사업을 실시한 뒤 1953년까지 전국에 15개의 보건소와 471개의 보건 진료소를 설치 운영한 다음 1956년에 보건소법을 제정하여 추가적인 보건소의 설치와 이들 보건소 에서의 공중보건 활동을 규정함으로써 비록 부족한 시설과 인력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주도적으로 공중보건 활동을 확대해 갈 수 있었다.
이 시기의 주요 공중보건 활동은 발생빈도가 높았던 각종 수인성 전염병 예방을 위한 방역활동과 예방접종이 주를 이루었고 이를 위해 새로운 전염병 예방법이나 해 • 항공 검역법 등이 제정되었다.
이 시기의 공중보건 활동을 위한 인력은 주로 1946년에 설립된 국립중앙보건소의 총 8회의 훈련을 받은 의사와 보건요원, 당시 전국 8개 의과대학에서 위생학을 공부한 일부 의사들이 보건직 공무원으로 진출하여 활동하였다.
1960~1970년대 : 가족계획사업과 산업보건 연구활동의 시작
1961년에 시작된 제3공화국은 오랜 빈곤의 역사로부터 국민을 구한다는 가치아래 국가경제 개발에 정부의 모든 행정력을 동원했고, 이 과정에서 부양인구수 감소를 목표로 한 가족계획사업이 본격 시작되면서 이를 위해 전국 보건소망이 비교적 활발하게 가동되었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 걸쳐 실시된 정부의 각종 사업 가운데 가장 성공적인 사례의 하나로 꼽히고 있는 가족계확사업은 정부의 보건소망과 민간조직인 대한가족계획협회, 그리고 이 시기에 가동되기 시작한 새마을운동의 마을부녀회 등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정부와 보건의료 전문 인력, 그리고 지역사회의 능동적 참여가 필수조건인 공중보건사업의 대표적인 유형을 만들어 낸 것이라 할 수 있다.
전반적인 보건사업보다는 가족계획사업에 치중되긴 했지만. 이를 위해 이 시기에 이루어진 보건소망 확충은 우리나라 공중보건 역사에 있어서 가장 두드러진 성과의 하나로 꼽을 수가 있다.
이 시기에 점차 개선되기 시작한 농어촌 경제 상태와 더불어 증가하는 농어촌 주민의 의료 수요를 제대로 충족시킬 수가 없었던 문제도 정부의 강력한 행정력에 의해 1970년대 들어서면서 이를 보건소망을 통해 상당한 수준으로 해결이 된다. 1972년 지역사회 모자 보건사업 강화를 목적으로 한모자보건법,1974년과 1976년 사이 군 및 농업협동조합의 협조로 이루어진 1340개의 면지역 보건지소건물 신축, 그리고 무의면 해소를 위한 전공의들의 6개월 무의촌 파견근무 의무화 및 의대생 대상의 공중보건의사 장학금 제도의 도입 둥으로 농어촌 보건소와 보건지소에서는 어느 정도 일차적인 의료 활동도 함께 수행할 수가 있었기 때문이다.
한편, 제조업을 통한 경제성장 과정에서의 산업재해와 직업병. 그리고 공해의 증가에 대비한 산업보건 연구와 활동이 노동부와 일부 의과대학에서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도 이 시기이며, 이런 정부의 보건의료 활동을 행정적으로 가능하게 하기 위한 여러 가지 관련 법규가 많이 만들어진 것도 바로 1960년대와 70년대의 일이다.
즉, 1960년대에는 우선 보건소법이 개정 보완되어(1962년) 보건소활동 강화의 근거를 마련하는 한편, 식품위생법(1962년), 기생충예방법(1966년), 결핵예방법(1967년), 학교보건법(1967년) 등을 만들어 관련 공중보건활동을 활성화했으며, 1970년대에는 가족계획연구원법(1970년)과 모자보건법(1973년)을 만들어 국가차원의 가족계획사업 지원과 활동의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공해방지법((19기년),위생사에 관한 법(1975년), 보건환경연구원법(1975년),그리고 환경보건법(1977년)과 해양오염방지법(1977년) 등을 만들어 환경개선을 위한 여러 가지 행정적 노력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정부의 공중보건활동을 위한 이런 입법 활동과 실제 행정 노력은,가령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 조치법의 제정(1980년)이나 산업안전보건법의 제정(1981년), 그리고 공중위생법(1986년)이나 후천성 면역결핍중예방법(1987년)의 제정과 이들 법에 의한 공중보건활동으로 이어졌다.
1980~1990년대 : 의료보험제도의 도입과 복지행정체제로의 변화
1961년 이후 30여년에 걸친 시대는 공중보건 측면에서 볼 때 이를 위한 행정체계나 실제 사업 면에서 많은 발전이 이루어진 시기로 볼 수 있다. 특히,공중보건 활동을 통한 최일선 기관인 보건소망의 확충과 인력 및 시설 확보가 어느 정도 이루어짐으로써 농어촌 지역 주민에 대한 기본적인 공중보건 활동이 정착된 것은 큰 성과라 할 수 있다. 이 같은 보건소 활동의 발전은 이 시기에 이루어진 전 국민 의료보험제도와 의료전달체계로 인해 농어촌 보건소나 보건지소 등에서 주민들에 대한 일차의료가 가능해진데 영향을 크게 받았기 때문이기도 한데, 그러나 이 일은 역설적으로 이들 농어촌 보건소 등에서의 공중보건 활동이 최근 들어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하는 부작용을 가져오게 했다는 평가도 없지는 않다.
국가의 제반 복지정책을 종합적으로 기획하고 조정하는 기능을 위해 1990년 보건사회부내에 사회복지 정책실이 신설되어 정부의 공적 부조와 사회복지 서비스 관련 업무를 총괄하게 되고 1994년에는 보건사회부가 보건복지부로 명칭을 변경하게 되는 대대적인 행정구조 개편이 단행되었다. 말하자면, 이제까지 국민건강을 그 자체 가치로 보호 육성하는 공중보건 활동에 역점을 두었던 정부의 보건 행정이 이때부터는 복지행정 체제로 탈바꿈을 하게 된 것이다.
이 시점에서 과거를 되돌아보면,그러나 이런 우리나라 공중보건의 발전적 변화는 상당부분 정부주도 사업이나 비자발적인 규제로 일관해 왔고 따라서 이런 공중보건 활동의 효율성이 크게 떨어졌던 부분이 없지 않다. 과거 불결한 개인위생이 중요한 원인이었던 전염성질환은 말 할 것도 없고 최근 급격히 증가하는 만성질환들의 경우 대부분 흡연이나 음주,그리고 나쁜 식습관과 운동부족 등 다분히 개인의 나쁜 생활 습관이 그 주된 원인으로 밝혀겨 있기 때문에 이들 질병의 예방과 건강증진은 개인이나 민간단체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앞으로는 정부의 보건사업 조직을 이용한 활동 이외에도 민간 보건단체들의 보건교육 활동과 지역보건사업을 적극 지원하는 방향으로 공중보건과 건강증진 사업을 발전시켜 나아가야 할 것이다.
금연사업
일제 강점기에는 생산된 담배의 대부분이 일본으로 공출됨에 따라 질 좋은 담배가 귀하고 값도 비싸 일부 부유층들의 기호품이 되었고 하루 흡연량도 대단히 적었다.
특히 미성년자들의 흡연은 거의 불가능한 상태에 있었다. 1930년경에 우리나라에도 권련이 도입되었으나 다량 생산기술이 부족하여 담배를 널리 보급하지는 못하였으며 이 당시의 성인 남자의 홉연율은 약 25%정도에 불과하였을 것으로 예측된다.
제2차 대전에서 일본이 패망하고 6.25 전쟁과 더불어 미군이 진주 하면서 우리나라에도 소위 양질의 권련안 양담배가 소개 되었다. 양담배는 그 디자인은 물론 단단하게 말려진 권련 등에서 우리나라 담배를 압도하게 되었다. 따라서 양담배는 우리나라 국민의 흡연율을 증가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가격이 비싸고 물건이 귀하고 정부가 양담배 판매를 적극적으로 금하였기 때문에 흡연율 증가에 그렇게 크게 기여하지는 못하였다. 이 기간 동안에도 사회문화적으로 미성년자의 흡연이나 젊은 여성들의 흡연은 용납되지 않아 그 둘의 흡연율은 대단히 낮았다. 이 당시의 성인 남성의 흡연율은 대개 35%전후 또는 최소한 40%는 넘지 않았을 것으로 예측된다.
흡연 시작연령도 대개 20세~30세로 늦은 편이었으며 종종 30세 이후에 시작하는 사람도 많이 있었다. 한편 군대에서 담배를 일률적으로 모든 사병들에게 무료로 제공 하게 됨에 따라 비교적 젊은 연령의 흡연율이 전에 비해 급속하게 증가하였다.
1970년대는 경제성장이 급속하게 진행되면서 가난에서 벗어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때는 또한 엽연초 다량재배 기술은물론 권련다량 생산시설이 확충된 시절이라고할 수 있다. 따라서 경제적으로 담배를 살 수 있는 능력이 생겼고, 비교적 질 좋은 담배를 언제 어디서나 구할 수 있게 되었으며, 사회적으로도 담배를 피우는 것이 남자로서 오히려 바람직한 행동으로 인식되었고,또한 흡연의 해독에 대한 지식도 별로 알려지지 않은 시기여서 성인 남자의 흡연율이 급속도로 증가하게 되어 성인 남자의 홉연율이 약70%에 이르게 되었다.
한 국가에서 경제적인 어려옴이 없고 특별히 사회적으로 흡연행위를 나쁜 행동으로 인식하지 않은 경우 흡연율은 최고로 약 75% 즉 성인 남자 네 사람 중 세 사람이 흡연 하는 꼴로 증가하게 된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성년자나 젊은 여성들의 흡연은 사회적으로 용납되지 않았고 또한 비교적 잘 통제되었다.
‘88 서울 올림픽’ 은 ‘84 LA 올림픽’ 에 이어 ‘담배연기 없는 올림픽’ 으로 치르게 되었다. 대회에 참여한 전 세계 선수들뿐만 아니라 대회임원과 관중들도 담배연기의 피해를 받지 않고 신선한 공기 속에 대회가 진행되었으며,올림픽 대회 후 캐나다 금연협회와 세계보건기구(WHO)는 서울 올림픽을「무연올림픽」과「금연올림픽」이라 부르면서 축하 메시지를 보내왔다.
금연운동협의회는 1988년 협의회 설립 직후 창간한 「담배와 건강」을 통해 금연선언문과 금연권고문을 발표했다. 또한 1989년 4월 1일에는 금연운동 협의회의 설립을 널리 알리고 활동을 시작했음을 알리는 의미에서「흡연과 건강」이라는 세미나를 열었다. 뿐만 아니라 앞으로 별도항으로 설명할 수많은 당면한 문제들. 예를들어 "88 서울 올림픽’을 금연 올림픽으로 하는 문제, 세계금연의 날 행사, 담배와 건강지의 제작 및 간행, 외산담배의 수입 압력, 담배 갑에 기재하는 경고문구의 개정 등이 계속 나타나 이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 나갔다.
한편, 아시아 지역 10개국은 1989년 6월 10일「담배규제를 위한아시아 • 태평양협회」 (APACT: Asia Pacific Association for the Control of Tobacco)를 결성 하였으며 , 우리나라는 1992년(2회)과 2004년(7회)에 각각 APACT를 개최하였다.
1992년 7월 1일 첫 새마을호 전객실 금연열차가 출발하는 서울역에서는 이를 기념하기 위한 행사와 금연 캠페인이 벌어졌으며, 아시아나항공은 새마을호의 금연열차 운행에 이어 9월 1일 단거리 국제노선올 완전 금연으로 운항하기로 결정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설립 직후부터 “Clean Office, Clean Air”라는 슬로건으로 벌이고 있는 사내 환경 운동의 중점과제를 금연으로 삼고 담배로 인한 환경오염 피해 방지에 총력을 기울였다. 또한, 병원 노련에서 '93년을「병원 내 금연운동의 해」로 선포하고 2월부터 전국 110개 병원노조가 일제히 금연운동에 대한 교육 및 홍보, 금연교실 운영 등을 실시했다.
영양사업
건강증진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건강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하여 건강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 건강증진을 위해 건강증진 실천 사업으로 시행하는 것은 음주, 흡연, 운동, 영양의 분야이다. 생활습관 중에 식생활은 건강을 유지 • 증진 시키는데 필수불가결한 것이고, 식생활은 어떻게 하느냐, 즉 식생활을 통해서 어떤 영양소를 우리 몸에 얻느냐에 따라 우리의 영양상태가 달라지고 거기에 따라 질병에 견디느냐 건강을 유지 하는가가 결정된다.
식생활을 통해 멈은 영양은 일상적인 생활을 유지하고 건강을 유지하기 해주는데기본 이다.
또한 영양상태와 분명한 연관이 있는 건강관련 문제로는 비만,철결핍성 빈혈,영양부족, 성장지체 또는 성장 중지,충치 등이며 영양문제가 여러 가지 위험요인 중의 한가지로 주목될 수 있는 건강관련 문제로는 저체중아 출산, 선천적 장애나 대사성질환,고혈압,몇 가지 종류의 암,골다공증, 뇌졸중등이 있다.
또한 식생활이 건강상태를 혼전시키거나 조절할 수 있는 요소가 되는 것으로는 에이즈, 당뇨병,위장관질환,신장병 등이 있다. 또한 모든 질병이 있는 사람의 경우 영양상태가 좋아야 치료가 잘 되고 건강한 사람의 경우 영양상태가 좋아야 질병이 잘 안 걸린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항이다. 이렇게 영양은 건강에서 질병까지의 모든 스펙트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식생활은 현명하게 하여야 하며,건강증진의 영양 사업도 현명한 식생활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식품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건강증진사업시 이런 점이 고려가 되어야 한다.
우리나라는 1970년대 이전에는 영양과 관련된 문제가 영양부족이었다. 특히 우리나라 정서상 쌀의 부족은 심각한 사회 문제를 일으켰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모든 식품관련 정책은 쌀의 증산이 관심사였다.
그 이후 경제가 발전하면서 1970년대에 있었던 ‘정책입안자들’이 인식하고 있던 모든 영양관련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소되어, 보건정책에사 영양문제는 소외되었으며,쌀의 증산에 힘쓰던 농림부는 상대적으로 가계 수입이 적어지는 농민의 경제적인 지위 향상에 힘쓰게 되어 우리나라의 영양정책은 정부정책에서 거의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법상으로는 식품위생법 시행령으로 국민영양개선령에서 영양사업을 하도록 하고 있고 보건소법에도 명시되어 있었다. 영양학자나 영양사들은 계속해서 국민의 건강을 위해서는 영양사업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것을 주장하였으나 그 결과는 미약하였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경제사회적인 급격한 변화와 함께,인구의 고령화,질병형태의 변화,의료 환경의 변화 등으로 인해 정부 정책이 변화하게 되었다.
제7차 경제사회관련 계획과 신경제 5개년 계획에 제시된 보건정책의 방향을 보면 정책과 사업의 목적이 의료이용수준 향상에서 건강수준 향상으로 정책과 사업의 주 대상이 전염병 예방에서 만성 퇴행성 질환과 각종사고의 예방으로, 그리고 정책과 사업의 방법론을 질병진료 체계에서 건강증진 체계로 바꾸는 것이었다.
건강증진사업이 시행될 수 있는 장소와 대상은 여러 가지가 될 수 있으나, 우리나라의 건강증진 사업은 국가의 보건정책을 시행하는 보건소가 주로 전달경로였다. 전반적인 보건사업의 방향으로 건강증진사업이 보건소에서 시행되기 이전부터, 영양학을 하는 학자들이나 영양전문가인 영양사들은 보건소의 영양사업의 필요성 대해서 학술대회 등을 통해 알리고 정부에 건의하였다.
실제 우리나라 보건소에서는 1962년에 이미 보건소법에 영양업무가 명시되었고, 1969년에 식품위생법 국민영양개선령에 영양개선의 지도 및 관리를 위하여 보건소에 영양지도원을 두도록 하였다. 영양지도원의 자격기준이 1994년 2월까지 국민영양개선령에 의해 의사, 약사, 간호원 또는 영양사였으며, 1995년 8월까지는 국민영양개선령에 의해 의사 또는 영양사 없을 경우 약사 또는 간호사로, 1995년 9월 이후로는 국민영양개선령이 국민건강증진법 시행령으로 폐지되었고 동시행령에 의해 영양사 없을 경우 의사 또는 간호사로 변화해왔다.
그러나 법상에 업무가 명시되어 있고, 업무를 수행할 영양지도원을 두어야 하지만,실제 대부분의 보건소에서는 영양사업을 담당할 인력이 없어서 업무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거나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했던 국민 영양조사의 일선 행정지원 활동정도였다.
규모는 작지만 영양사업이 시행된 것은 1994년 8월에 실시된 지역영양사업으로 사업의 근거는 보건복지부의 지역사회 영양사업 계획이었다. 계획은 되었으나,예산의 배정이 이루어지지 않아 사업의 수행이 불가능했으나 담당인력은 대한영양사협회가 영양사 중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여 단기간의 훈련 후 전국 31개 보건소에 45명의 영양사를 배치했다. 자원봉사 영양사의 시작은 1993년 수원시보건소에서 대한영양사협회에서 배치한 영양사에 의해 처음 이루어졌다. 1994년 이후 건강중진법의 제정과 지역주민의 요구도 증가, 보건관련 전문가들의 인식 등의 변화로 전국적으로 확산되어졌으나, 전문 인력의 배치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2001년까지 57개 정도의 보건소에서만 영양사업을 실시 했었다.
절주사업
우리나라 알코올 정책의 기본 방향은 과다한 음주의 예방으로 그 위해를 차단하여 국민의 건강을 유지 • 증진시키는 것이고,알코을 중독 및 남용자를 조기발견하며 치료 및 재활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폐해의 진행을 막고 적절한 사회복귀를 촉진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기본 방향 하에서 우리나라 알코올 정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늘 수 있는데 하나는 음주예방 및 통제정책이고 다른 하나는 알코올 중독 치료 및 재활정책이다.
추진 전략으로는 크게 5가지가 있는데,첫째는 알코올 문제관련 사업 추진체계 정비 및 연계성 강화아며,둘째는 지역사회 중심의 절주사업 활성화이고, 셋째는 대중매체 홍보 및 교육을 통한 절주환경 및 건전음주 문화 조성이며, 넷째는 주류판매 촉진행위 감시이고, 마지막으로는 알코올 의존자 상담 및 재활서비스 체계 강화이다.
구체적인 대책으로는 절주 및 건전 음주문화 조성을 위한 공익광고 강화,지역사회 중심의 절주사업 활성화,절주사업의 평가체계 구축,주류 판매 및 판매 촉진행위 감시 체계 구축,알코올 질환자 전문치료기관 육성,알코올 질환자 치료 • 재활 • 사회복귀 연계체계 구축,알코올 질환자 상담 및 재활서비스 체계 강화,알코올 질환자 상담 및 재활 전문 인력 양성,조사연구 및 정책 개발, 주류소비 통제정책 개발이다.
음주예방 및 통제정책은 음주예방 교육 및 흥보정책과 주류소비 억제를 위한 음주통제 정책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음주예방 교육 및 홍보정책은 보건소 및 민간단체를 통한 음주예방 및 음주폐해에 대한 교육 및 홍보를 근간으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음주 예방 교육 및 흥보정책의 큰 축은 보건소에서 실시하고 있는 절주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데,이러한 보건소 중심의 절주사업은 큰 맥락에서 보건소 건강증진사업의 한 부분이며 본격적인 절주사업을 시작한 것은 국민건강증진법 제정 및 지역보건법 개정 이후 (1995년 이후)라고 볼 수 있다.
신체활동사업
운동이 사회적으로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경제규모의 성장에 따른 생활수준 향상과 여가 생활의 보편화에 대한 따른 삶의 질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삶의 질을 구성하는 요소들 가운데 핵심적인 것이라고 할수 있는 건강과도 직결되는 것이 적당한운동임이 알려지면서 일상생활에서 운동은 더욱더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과거에 운동은 선수들 즉 전문적으로 운동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으나 최근의 사회적 환경의 변화는 운동을 일상생활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생활체육이라는 용어를 만들기에 이르렀다.
우리 나라에서 생활체육의 발전과정을 보면 서울 올림픽이 중요한 전환점을 이룬 것으로 보인다. 근대사회에 들어오면서 체육에 관한 사회적 관념은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덕목으로 지 • 덕 • 체가 강조되면서 형성되기 시작하였다고 할 수 있다. 1962년에 국민체육진흥법이 제정되면서 생활 체육 발전의 기틀을 다지기 시작하였는데, 1970년대에는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일반국민의 체육활동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조기 체육 활동에 참여하는 동호인 중심으로 서서히 생활체육의 싹이 움트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80년대 중반에 이르기까지 이러한 현상은 사회 일부에 국한되었을 뿐이고 일상에서 운동이 보편화 되지는 못하였다. 그러다가 아시안 게임과 올림픽이라는 대규모 국제 체육행사가 국내에 유치되면서 정부에서도 종합적인 국민체육진흥중장기 계획을 마련하면서 운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크게 불러일으키기 시작하였다. 국민 체육을 진흥시키려는 국가계획의 핵심에는 생활체육프로그램이 자리하고 있어서 운동을 국민생활 전반에 확산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서울올림픽대회 이후 정부에서는 호돌이 계획(1990~1992)을 비롯하여 국민체육진흥 5개년계획(1993~1997) 및 삶의 질 세계화를 위한 생활체육활성화계획(1996~2000) 등을 통해 생활체육을 추진해 나가게 되었고,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함께 국민생활체육 협의회와 시도생활체육협의회가 설립되어 중앙정부 위주로 추진되어 오던 생활체육 진홍 전략의 많은 부분이 지방자치단체와 민간단체 생활체육협의회로 이관되었다. 이에 따라 많은 자치단체들은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 중진의 일환으로 생활체육을 강조하고 시설 확충 등 운동여건 마련을 위한 시책들을 수행하기 시작하였다.
(출처 : 요약문 7p)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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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fore Enactment the Health Promotion Law
The westernized medical school was built in Korea on 1899. Jejungwon which was operated by American Missionary was opened at that time. The education contents were the prevention of infection and environmental hygiene. On 1925 and 1927, the department of
Before Enactment the Health Promotion Law
The westernized medical school was built in Korea on 1899. Jejungwon which was operated by American Missionary was opened at that time. The education contents were the prevention of infection and environmental hygiene. On 1925 and 1927, the department of hygiene in Severance medical school and Kyungsung medical school was opened.
On 1948, the general conference of World Health Organization adopted the Charter of 'Health is physical, psychological and social welbeing status without disease and disabilities'. By this definition, complete status of welbeing would be never lean to control the diseases and should include the disease prevention and health promotion. Public health was the discipline exactly to conduct these activities. In other word, public health was preventive activity such as disease control and health promotion in opposite to medical care in individuals. Winslow defined the public health was the art and science preventing disease and prolonging life with physical, psychological efficiency. Last defined the public health was the organized efforts by community to protect and promote and restore the peoples’ health. For public health activities, it’s very difficult in getting the immediate and visible outcomes and making community organization’s policies.
In Korea, public health activities for disease prevention and health promotion were started from the end of Chosun Dynasty with modernized change, it may be 100 years. For 10 years from 1910, public health activities would be Cholera infection control and focused to environmental hygiene through health education by Allen as American Missionary. At that time, the Police Administration conducted the public health activities. Several Regulations and Laws were enacted such as Water Supplement Protection (1910), Food Management (1911), Hygiene Examination Establishment (1914), Funeral Management (1912), Death Certification (1914), Communicable Disease Control (1915).
On 1949,Korean Government established the Ministry of Health including medical, pharmaceutical department with control of epidemics. On 1955, the Ministry of Health and Society was built and on 1956, Law for Public Health Center was enacted and defined the activities of community health activities of public health center.
On 1961, Government declared to conquer the poverty and 5 year economic development. In this process, community Public Health Centers were actively operated to conduct the Family Planning for reducing population. On 1972, Mother and Child Health Law was enacted. From 1974 to 1976, 1340 branch offices of Public Health Center were built and public Health Doctors were dispatched for 6 months by doctorless village scholarship. During the process of economic development, industrial accidents and occupational diseases were generated. Industrial Safety and Health Law (1981) and Public Hygiene Law (1986) were enacted.
These public health activities by government were passive and inefficient to cope with new situation to increase chronic degenerative diseases due to lifestyle such as smoking, alcohol drinking, unbalanced nutrition, and inactivity. Disease prevention and health promotion could be attained by strong support of voluntary participation and efforts from non-governmental organization (NGO).
Tobacco control activities were very inactive although the smoking rate of adult men was over 75 %. On 1984, Korea Organization of Consumers Union and YWCA started tobacco control movement such as campaign, slogan, and poster contest, consumers’ monitoring for TV, newspaper, movies and radio program. They surveyed the smoking rate and deaths due to smoking. On 1988, Korea Association of Smoking and Heath was established and took a street campaign as World No Tobacco Day distributing the leaflet of hazards from tobacco. Also they suggested that 88 Seoul Olympic would be held Smoke Free Olympic and they declared Smoking Cessation Statement and Recommendation. On 1989, they made the Asia Pacific Association for the Control of Tobacco, and held the meeting (1992). On 1992, Smoke Free Train (Semaul Ho), “Clean Office, Clean Air” (Asiana Airline) took place.
Balanced nutrition was a major role in all spectrums from disease to health, but public nutrition activities in 1970’ focused to malnutrition. Therefore after economic development, there weren’t government policies about nutrition. Although the nutritionist should conduct the community nutrition activities but it was impossible because they weren’t hired in Public Health Center due to financial problems.
Basic directions of alcohol policy of Government were peoples’ health maintenance and promotion by restriction of alcohol consumption and prevention and return to society by early detection and rehabilitation the alcohol abuse and dependency. The action strategies were to networking the alcohol related activities, to activate community centered restriction of alcohol drinking, to support environmental culture for health drinking by mass media and education, to monitor the advertisement liquor, and to counseling and service the alcohol dependent patients. But there were not activated to solve the alcohol problem in public health center.
Physical activity was a very importantly related quality of life. But Government was not interested in the life-time physical activity and exercise until 88 Seoul Olympic. By the Hodoli Plan (1990-92) and 5 years National Physical Activity Improvement Plan (1993097), life-time physical activity movement was started but not actively implemented because non-governmental organization didn’t participated voluntarily.
After Enactment the Health Promotion Law
The Health Promotion Law was enacted in 1995 based on necessity of health promotion policy. The purpose of this law was to promote national health by supplying the right knowledge for cultivating value and responsibility about health and by establishing the environment to practice the healthy life-styles. The Health Promotion Law was composed 36 Articles, the major items of Law were the first, the obligation of conducting National health promotion policy and of managing peoples’ self health, the second, the construction the infrastructure to conduct health promotion policy such as composing the health promotion committee, the third, the protection from wrong health information, the fourth, suggestion the range and methods of health promotion activity such as tobacco control, alcohol restriction, nutrition management, oral health, health screening , the fifth, practice and evaluation of health education and development of health education materials.
The National Health Promotion Fund was established on 1995, accumulated the money on 1996, reached to 29,346 million won, disbursed from 1998, but only 27.6% of them supported to health promotion fields. The Fund composed money from 150 won per pack of cigarette on 2002 and increased to 354 won on 2004, but only 18.6% of them supplied to health promotion fields.
On 1998, Department of health promotion completely charging health promotion was built in Bureau of health. On 2000, they held the first 'Health Exhibition7, over 300 thousands participated. In 9 Community Public Health Centers as a model activity of health promotion were started and increased to 100 in 2002, to 156 in 2004, to all centers in 2005. The Life Practice Activity included smoking cessation, alcohol restriction, exercise, and nutrition program. The Field Management Training Program (FMTP) was operated for expansion of activity.
‘National Comprehensive Health Plan 2010’ was established to improve ‘quality of life and prolonging healthy life expectancy5. It was composed of 40 goals and 39 subdivisions including healthy lifestyle practice, mental health, oral health, mother and child health, chronic degenerative diseases control, and cancer management by means of educational, preventive, and environmental approach, was expanded to 24 major subjects and 108 subdivisions, and 169 minor goals.
The smoking rate of OECD countries was 24.6% and the rate of Korea was 25.3%, but the smoking rate of Korean Men was 66.8% (2001) men. Increasing the awareness about hazardous of smoking, the Health Promotion Law expanded the smoking prohibition area to game room, PC room, large sized restaurants, cartoon room, government building, child care centers, factories, and indoor workplaces to prevent second hand smoking to nonsmokers, and suggested that the components of tar and nicotine in cigarettes were opened to the public, and the adult identification system was attached to cigarettes vending machines.
For effectiveness of reducing the smoking rate, the Government made the networking with local government, private organization, and community, strengthened the function of planning, coordination and evaluation for tobacco control activities, maintained the regulation recommended from FCTC for price advance of cigarettes, warning pictures on cigarette packet.
Online quit smoking education such as nosmoldngguide.or.kr supported to practice quitting. Smoking cessation clinics in public health centers were opened and provided telephone call follow up counseling with nicotine patch and antidepressants. It was outstanding reduction of smoking rate in adult men from 66.8% (2001) to 42.6% (2010), but it was short of 30% as the goal of Health Plan 2010, and expected the smoking rates of teenagers and women were increased gradually.
Nutrition activities were divided to individual counseling and group education. According to subjects nutritional counseling conducted in infants, pregnant women, workers, patients, elderly by nutritionists providing nutrition & calorie source information. Nutrition program and education was implemented in child care center, nutrition class in elementary school, Diabetes Class, Hypertension Class, Obesity Class, Weight Control Class in community. Nutrition activities included Child Obesity Camp, Hyperlipidemia & Osteoporosis Prevention Program, Take the Breakfast Campaign, Salt Reduction Campaign, sanitary management facilities for group food services, Nutrition Plus Program as food supply for vulnerable population.
Blue Bird Plan (2001) was implemented to reduce the harmful consequences due to alcohol drinking. On 2003, only 15 among 156 public health centers, started alcohol restriction program, increased to 31 on 2004, expanded to all centers but their activities were very trivial. The expenditure of alcohol consumption restriction activity was so low only 2% of health promotion program in public health center compared with 87 billion (49.3%). On 2006 Blue Bird Plan was changed to comprehensive alcohol improvement plan which was purposed to create the societal environment to aware the severity of drinking problem and to reduce dangerous behavior in high risk groups and alcohol related disease prevalence & accident rate and to increase early treatment of alcohol dependency and rehabilitation, rapid return to society.
The Korean Public Health Association conducted alcohol restriction activities such as monitoring the advertisement of liquor selling, developing the education materials, educating the military army, university students, middle & high school students. Teenagers Protection Committee contributed to strengthen keeping age to buy the liquor, healthy school environment from drinking, and to educate alcohol consumption prevention. The first large scale community alcohol consumption survey about drinking behavior and evil influences of drinking was conducted on 2007.
On 2004, all of community public health centers conducted the exercise programs, their core components were to make environment to exercise such as walking course, jogging course, and healthy information markers in tracking course. And also they removed the psychological, social, economic barriers disturbing regular exercise and established the facilities to practice in community, school, workplace, and hospital. By mass media (TV, radio & newspapers), the benefits of regular exercise and recommendation was expanded.
Tailored exercise programs according specific group such as child, pregnant women, workers, and elderly were developed and practiced. National Gymnastic and fitness program were disseminated.
Recently, according to economic development, westernized lifestyle, and aging society, chronic degenerative diseases were become the major cause of death in Korea, mortality of diabetes was from 17.2 per hundreds thousands on 1995 to 24.2 (2005), that of ischemic heart diseases was from 36.9 (1995) to 39.6 (2005). Increased food consumption, relatively reduced physical activity would be aggravated the severity of them. Because the occurrence of them were caused by lifestyle, they were called ‘Lifestyle related disease’, the contributing factors composed by 20% genetic, 20% environmental, 8% medical services, and 52% lifestyle. Especially, metabolic syndrome increasing cardiovascular diseases and their mortality caused by unbalanced diet habit and physical inactivity.
Primary prevention of cardiovascular diseases were enhancement of national awareness, practice of healthy lifestyle (quit smoking, restriction alcohol drinking, exercise, and balanced nutrition) by mass media. The information about occurrence prediction of cardiovascular accidents and their prevention methods should be propagated.
Secondary prevention of cardiovascular diseases were early detection and treatment for risk factors as hypertension, dyslipidemia, diabetes, and obesity. Tertiary prevention of cardiovascular diseases were to construct emergency delivery system for stroke and myocardial infarction, and to equip the defibrillator on multi-purposed facilities with emergency rescues.
The first cause of death in Korea was various type of cancer which took the increasing trend and their medical expenditure would be tremendous. Cancer occurrence of men was from 219.9 per hundreds thousands (1999) to 327.1 (2008), and of women from 173.3 to 269.1. In case of people would live to mean expectancy life (77 in men, 83 in women), the probability of cancer occurrence would be 34.0% (37.2% in men, 30.5% in women), they would be one third of national people.
The basic direction of initial stage cancer conqueror activity was increase the quality of life by cancer research activation and construction of national cancer management system. The detailed goals were the first, to reduce for half of occurrence preventable cancer, the second, to increase for 3 times of early cancer diagnosis, the third, to increase from 30% to 50-60% for treatment rate, the forth, to improve for cancer research within 10th rank in the world by smoking rate reduction, exercise practice, enhancement of balanced diet such as fruit & vegetable, infection management as type B Hepatitis & human Papilloma virus. For terminal cancer patients, national policies included the palliative care and hospice care.
After the Mental Health Law was enacted on 1995, mental health system was taken the large change to expansion of rehabilitation treatment. 165 mental health centers were established in 2006, among them only 67 centers could be model or standard services. Although integration of health and welfare services, binary system (medical payment, health insurance, disability welfare fund system) remained barriers to conduct services. Campaign and broadcast report to remove the prejudice of mental disabilities would be fresh movement.
On 2008, Kyungki province developed G-mind program, which composed of Global (planning and foreign cooperation), Great (mental rehabilitation), Green (suicide prevention), Good (mental health promotion) using the innate colors and operating specific team. G-mind program took place cultural art festival named ‘Over One’s Eyes’ as Anti-stigma Movement.
Health promotion program in life-time specific population, the first group was mother and child health promotion program composed of supporting premature and congenital anomaly, neonate hearing screening, pregnant women registration for health, female reproductive promotion, prevention of abortion, breast feeding program, infertility support.
Health promoting school composed of strengthening the power of all members to promote health, healthy school environment, getting ultimate wellbeing to enhance quality of life with psychological, social, and physical balance.
Workplace health promotion composed of efforts to enhance employees’ wellbeing with employer all together including improvement of environment, active participation in health promotion, self-development. Hie goal of workplace health promotion were to retain the well qualified, motivated, and healthy workers, and to claim to support new paradigm preventing work-related diseases, accidents, job stress, and improving the welfare.
The goals of elderly health promotion were to maintain their daily function, to manage the chronic diseases, to prevent fall down and dementia, and enhance physical activity. Tailored visiting health management program supported weak elderly with health promotion.
The disabled person health promotion composed of maintaining daily life, participating social activity, enhancing rehabilitation services, operating welfare facilities.
The health city approach was integrated and comprehensive health promotion by intervention for health determinants from various level of physical, social, and economic environment through partnership and cooperation with each field. The standards of health city were clean and safe dwelling, stable and sustainable ecosystem, mutual coordinating community, citizens’ participation and control, active and innovative economy, and optimal status of public health and medical services. On 2011, 59 healthy cities in Korea participated in Asia-Pacific Area, connecting the networking and actively working.
Future Direction of Health Promotion in Korea
The goal of Health Plan 2020 was prolongation of healthy age and improvement of health equity by constructing social network for active health and longevity of all people. The main tasks to achieve these goals were diffusion of practice the healthy lifestyle, prevention centered disease management, food hygiene and safety, environmental health, group health management in specific population and socioeconomic vulnerable group. The vision would be ‘All people make and enjoy with together to become healthy world'.
(출처 : 영문요약 54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영문요약 ... 52
- 각 사업별 원고 집필자 ... 68
- 목차 ... 69
- 표목차 ... 73
- 그림목차 ... 84
- 연대기 ... 89
- 제1장 국민건강증진법 제정 이전 ... 95
- 제1절 서론 ... 97
- 1. 일제 강점기의 공중보건 및 건강증진 활동(1910-1945) ... 99
- 2. 해방 이후 1960년까지의 공중보건 및 건강증진 활동(1945-1960) ... 102
- 3. 1960년 이후 1992년 까지의 공중보건 및 건강증진 활동 ... 105
- 4. 맺는말 ... 110
- 제2절 감염병 관리사업 ... 111
- 1. 일제하의 질병관리 ... 111
- 2. 해방 이후 국가차원의 질병관리의 역사 ... 113
- 3. 만성 감염병 관리 ... 120
- 제3절 가족계획사업 ... 128
- 1. 준비단계 ... 128
- 2. 보건조직의 변화 ... 131
- 3. 알맞은 자녀운동기(1961~1965) ... 132
- 4. 세자녀 운동기(1966~1970) ... 137
- 5. 먹는 피임약 보급시도 ... 138
- 6. 두자녀 운동기(1971~1975) ... 140
- 7. 가족계획 생활화기(1976 ~ 1982) ... 143
- 8. 한자녀 운동기(1983년 이후) ... 146
- 제4절 지역보건사업 ... 148
- 1. 정부시범보건사업 ... 151
- 제5절 건강행태개선사업 ... 209
- 1. 금연사업 ... 209
- 2. 영양사업 ... 215
- 3. 절주사업 ... 222
- 4. 신체활동사업 ... 223
- 제6절 만성질환 관리사업 ... 224
- 1. 암관리사업 ... 224
- 2. 구강보건사업 ... 226
- 3. 정신보건사업 ... 235
- 제7절 인구집단별 건강관리사업 ... 245
- 1. 모성·영유아 건강관리사업 ... 245
- 2. 학교보건사업 ... 249
- 3. 근로자 건강관리사업 ... 261
- 제8절 보건교육사업 ... 270
- 1. 우리나라 보건교육사업의 변화 ... 270
- 제2장 국민건강증진법 제정 이후 ... 275
- 제1절 서론 ... 277
- 1. 건강증진의 개관 ... 277
- 2. 시대별 건강증진사업의 발전 ... 280
- 3. 건강증진정책의 변화 ... 291
- 4. 평가 및 정책과제 ... 292
- 5. 건강증진 프로그램 ... 296
- 6. 항후 과제 ... 303
- 제2절 감염병 관리사업 ... 304
- 1. 질병관리본부의 창립과 발전(2004~현재) ... 306
- 2. 만성 감염병 관리 ... 319
- 3. 검역 ... 327
- 제3절 저출산·고령화 대책사업 ... 329
- 제4절 건강생활실천사업 ... 332
- 1. 금연사업 ... 332
- 2. 영양사업 ... 361
- 3. 절주사업 ... 394
- 4. 신체활동사업 ... 439
- 5. 건강도시 ... 460
- 제5절 만성질환 관리사업 ... 494
- 1. 심뇌혈관질환 관리사업 ... 494
- 2. 암관리사업 ... 519
- 3. 구강보건사업 ... 572
- 4. 정신보건사업 ... 593
- 제6절 인구집단별 건강증진사업 ... 647
- 1. 모성·영유아 건강증진 ... 647
- 2. 학교보건사업 ... 658
- 3. 근로자 건강증진 ... 663
- 4. 노인보건사업 ... 685
- 5. 장애인 건강증진사업 ... 707
- 6. 취약계층(건강불평등) 건강증진사업 ... 723
- 제7절 보건교육사업 ... 745
- 1. 보건교육 전문 인력의 양성 ... 750
- 2. 보건교육사 민간자격제도 ... 753
- 3. 국민건강증진법 중 보건교육 및 보건교육사와 관련된 규정 ... 754
- 4. 보건교육사업의 주요 내용 ... 758
- 제8절 건강보험과 건강검진 ... 775
- 1. 건강보험 ... 775
- 2. 건강검진 ... 788
- 제3장 향후 우리나라 건강증진사업이 나아갈 방향 ... 835
- 1. 각 세부사업별 문제점 ... 838
- 2. 건강증진사업의 향후 전망 ... 845
- 부록 ... 853
- 참고문헌 ... 855
- 찾아보기 ... 872
- 끝페이지 ... 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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