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가족 종합정보 전화센터의 기능 개선 및 종합 발전 방안 연구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백석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자 강기정
참여연구자 김영란 , 이무영 , 박수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1
주관부처 여성가족부
사업 관리 기관 여성가족부
등록번호 TRKO201600016140
DB 구축일자 2016-12-17

초록

I.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우리나라의 다인종·다민족·다문화를 기반으로 이루어진 다문화가족은 초기형성기를 넘어 정착기에 진입. 또한 가족형성기간의 다각화, 가족구성에서의 다민족화, 가족성원 구성형태의 다양화, 다문화가족의 해체 및 재구성 등 다양한 양상을 보임. 따라서 다문화가족을 위한 사회적응과 통합을 위한 다문화가족지원 정책에 새로운 전환을 모색해야 할 시점에 도달함

□ 여성가족부 다누리콜센터 1577-1366은 중앙과 지방 5개소의 센터를 통해 국내 거주 다문화가족과 이주여성에게 위기상담 및 긴급지원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5
  • 목차 ... 7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0
  • 요 약 문 ... 11
  • Ⅰ.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17
  • Ⅱ. 연구 방법 ... 19
  • 1. 연구 진행 과정 ... 19
  • 2. 해외 이민자 및 외국인 대상 콜센터 사례연구 ... 20
  • 3. 다누리콜센터 서비스 인식 분석 ... 21
  • 4. 포커스 그룹 인터뷰(FIG : Focused Group Interview) ... 24
  • Ⅲ. 해외 콜센터 사례 ... 27
  • 1. 호주(Australia) ... 28
  • 2. 캐나다(Canada) ... 35
  • 3. 뉴질랜드(New Zealand) : 소수민족부 랭귀지라인 ... 43
  • 4. 스웨덴(Sweden) ... 46
  • IV. 여성가족부 다문화가족종합정보전화센터 ... 50
  • 1. 조직 구성 ... 51
  • 2. 서비스 내용 ... 52
  • 3. 서비스 유형 ... 53
  • 4. 다누리콜센터 상담통계 ... 54
  • Ⅴ. 다누리콜센터 서비스 인식 FGI 분석 결과 ... 57
  • 1. 서비스 기능에 대한 인식 ... 57
  • 2. 서비스 인력의 역량과 평가 ... 62
  • Ⅵ. 전담인력 직무 관련 변인(직무만족도, 직무전문성, 조직 헌신도, 소진정도) 설문조사 결과 ... 67
  • 1. 조사대상자의 직무만족도, 직무전문성, 소진, 조직헌신도의 전반적 경향 ... 67
  • 2.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직무만족도, 직무전문성, 소진, 조직헌신도의 차이 ... 67
  • 3. 관련 변인들에 따른 조직 헌신도의 차이 ... 74
  • 4. 전담인력의 직무만족도, 직무전문성, 소진이 조직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 76
  • 5. 소결 ... 77
  • Ⅶ. 다누리콜센터 발전방안 ... 81
  • 1. 단기 방안 ... 81
  • 2. 중장기 방안 ... 84
  • 3. 운영모델(안) ... 86
  • 참 고 문 헌 ... 91
  • 부록 ... 92
  • 끝페이지 ... 115

표/그림 (3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