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Data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Edison 바로가기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
연구책임자 | 이원범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6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과제관리전문기관 |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Korea Evaluation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1600017021 |
과제고유번호 | 1415129521 |
사업명 | 제조기반산업원천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자동변속기.침탄.질화.레이저 용접.쇼트피닝. |
최종목표
친환경 열․표면처리기술/용접공정기술을 통한 저원가 고품질 변속기 핵심 부품제조기술 개발 및 부품 양산화 공정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 CO2 무배출 침탄 공정기술 개발 및 저변형(±50㎛) 변속기 침탄 부품 양산화 기술 개발
: 자동차 변속기 부품에 CO2-Zero인 친환경, 고 효율 진공 침탄 기술개발. 공정온도, 공정압력, 냉각 압력, 냉각 매체등의 변수컨트롤을 통한 저 변형급(±80㎛) 침탄 양산공정 기술 개발.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침탄 열처리시 침탄 탄소확산, 열변형 예측 모델개발.
최종목표
친환경 열․표면처리기술/용접공정기술을 통한 저원가 고품질 변속기 핵심 부품제조기술 개발 및 부품 양산화 공정 개발
개발내용 및 결과
○ CO2 무배출 침탄 공정기술 개발 및 저변형(±50㎛) 변속기 침탄 부품 양산화 기술 개발
: 자동차 변속기 부품에 CO2-Zero인 친환경, 고 효율 진공 침탄 기술개발. 공정온도, 공정압력, 냉각 압력, 냉각 매체등의 변수컨트롤을 통한 저 변형급(±80㎛) 침탄 양산공정 기술 개발. 유한요소해석을 통한 침탄 열처리시 침탄 탄소확산, 열변형 예측 모델개발.
○ 가스소모량 1/10저감 친환경 질화 공정기술 및 화합물 제어 고품질 저압 질화 양산화기술 개발
: 기존 가스질화에 비해 1/10이하의 가스량 소모하는 양산 저압공정 질화기술 개발완료. 또한 기존 가스질화공정을 개선하여 가스질화 중 로내 분위기 제어를 통한 표면 상(phase) 제어를 통해 고품질 양산 질화공정기술 개발.
○ 변형제어를 위한 최적 피닝 조건 수립 및 내구성 2배 향상 표면개질을 통한 변속기 부품 양산화 기술 개발
프레스 퀜칭 및 쇼트피닝을 통해 대체 수입소재(POS10B50)에 적용하여 수입소재(50CrV4)에 비해 동등이상의 저변형, 고내구성 양산 공정기술 개발 및 양산품 제작. 쇼트피닝 기술에 대한 압축잔류 응력분석 및 조건별 D.B.구축과 신뢰성 평가를 통한 양산제품 제작.
○ 전자빔 대체 고속 레이저 용접 시스템 공정 기술 개발
기존 전자빔 적용 소재의 레이저 용접특성 평가완료. 에널러스기어, 허브 클러치 부품의 레이저 용접적용기술개발. 개발 고강도 소재에 대한 레이저 용접특성평가
기술개발 배경
자동변속기 핵심 부품은 침탄/질화, 프레스퀜칭/쇼트피닝, 전자빔 용접 등을 통하여 제조되고 있으며, 부품의 최종 물성을 결정
○ 열처리 및 용접에 의한 치수 변형 및 표면품질 저하는 고효율 변속개발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소임
- 고단 변속기(6속, 8속) 개발에는 신 열처리/용접 공정기술 개발이 필수
○ 친환경, 고품질 열처리/용접 공정기술이 전 세계적으로 개발/진행되고 있는 환경에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변속기 부품제조 신공정기술 개발을 통해 자동차 산업 및 부품제조사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자 함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친환경 CO2 무배출 진공침탄기술
현재 자동차 변속기 제조에 있어 대부분 가스 침탄을 사용하고 있는 실정임. 점점 까다로워지는 환경규제 및 고품질 제품 생산에 있어 진공침탄기술은 현재의 가스침탄을 대체할 유력한 기술로 사료됨. 본 과제를 통해 극 저변형급 진공침탄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이에 대한 국내외 제품 경쟁력 확보에 큰 영향을 미칠것으로 사료됨.
○ 화합물제어 친환경 질화 공정기술
저압질화 공정은 친환경기술로 아직까지 국내에서도 적용한 예가 전무한 공정으로, 까다로워지는 환경규제에 의해 그 사용이 넓어지고 기존의 가스질화 공정을 대체할 차세대 질화기술임. 저압질화 공정을 이용한 산질화 및 난질화재 공정개발을 통해 자동차 부품에서부터 산업전반적인 부품에 대해 적용 가능할 것으로 사료됨. 또한 현재까지는 가스질화시 단순 질화 가능여부가 중요한 조건이었지만, 향후 고품질 제품의 요구에 맞춰, 질소 포텐셜을 제어한 표면 상제어기술은 국내 질화시장에 파급효과가 클것으로 사료되고, 해외선진기술에 거의 근접한 공정기술 개발로 사료됨.
○프레스 퀜칭 & 쇼트피닝 기술
본 과제전에 박판 스프링 부품의 소재는 수입소재(50CrV4)를 사용하였음. 이로인한 가격상승이 있었으나, 본과제에서는 국내 회사의 개발소재(POS10B50)에 저변형 프레스 퀜칭 및 고내구성을 부여하는 쇼트피닝 기술의 최적공정을 개발함으로 써, 기존 수입소재를 대체할 수 있는 양산공정 기술을 개발함. 현재기술로 개발하여 양산된 제품은 국내 자동차 회사에 납품하는 제품으로써, 향후 해외 진출 가능성이 농후하다 사료됨.
○ 고탄소강에 대한 레이저 용접기술
자동차의 많은 부분에서 레이저 용접이 적용되고 있으나, 변속기 부품에는 품질 문제로 인해 아직까지 전자빔 용접이 적용되고 있음. 본 과제를 통해 전자빔 공정을 대체할 수있는 레이저 용접공정을 변속기용 소재에 성공적으로 적용하였으며, 이는 전자빔 공정시간에 비해 약 5배정도의 빠른 공정기술임. 이로 인해 변속기 핵심부품에 적용 시에는 부품업체의 생산성 향상 및 가격 경쟁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됨.
적용 분야
○ 승용차 변속기 핵심 부품
○ 상용차 변속기 핵심 부품
○ 건설기계 파워트레인 부품 등
○ 기계 부품 (LM guide, 나이프 등)
○ 금형
과제명(ProjectTitle) : | - |
---|---|
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Copyright KISTI. All Rights Reserv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