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로보티즈 |
연구책임자 |
김병수
|
참여연구자 |
조혜경
,
김세형
,
권오훈
,
정원민
,
정순영
,
김영애
,
민덕기
,
문성환
,
유견아
,
박성웅
,
강성기
,
박병수
,
김준태
,
김도량
,
이득우
,
현승철
,
김재현
,
정재훈
,
유호선
,
심지민
,
이동훈
,
백승동
,
성정연
,
임효정
,
김소연
,
채경화
,
임완철
,
이다연
,
전형준
,
구찬동
,
손영준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4-06 |
과제시작연도 |
2013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600017206 |
과제고유번호 |
1415129274 |
사업명 |
로봇산업원천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7-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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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사용자제작로봇.오락학습겸용로봇.로봇부품체계.3차원빌더.중간언어 생성기.융합콘텐츠저작.디지털 교과서.로봇콘텐츠.로봇인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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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최종목표
UCR 분야 다수 회사들이 보유한 H/W, S/W들을 통합 활용할 수 있는 Solution을 개발함으로써 업체는 타사 Resource와의 연동이 자유롭고, 사용자는 손쉽게 고수준의 UCR을 만들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여 확산하는 것.
● H/W 관점 : XML 기반으로 Component 체계를 통합, 그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응용 Solution(S/W)을 개발하여 여러 회사의 Component를 일관된 체계로 Access할 수 있는 체계 구축
☞ 1세부과제(UCR Design Solution 개발)
최종목표
UCR 분야 다수 회사들이 보유한 H/W, S/W들을 통합 활용할 수 있는 Solution을 개발함으로써 업체는 타사 Resource와의 연동이 자유롭고, 사용자는 손쉽게 고수준의 UCR을 만들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여 확산하는 것.
● H/W 관점 : XML 기반으로 Component 체계를 통합, 그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응용 Solution(S/W)을 개발하여 여러 회사의 Component를 일관된 체계로 Access할 수 있는 체계 구축
☞ 1세부과제(UCR Design Solution 개발) 기관의 개발과 3세부 참여기관(업체)들의 협력.
● S/W 관점 : IL(Intermediate Languate) Generator와 VM(Virtual Machine)을 개발함으로써 기관별 로봇 프로그래밍 S/W(세계적
S/W포함)가 타사의 로봇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로봇이 멀티미디어 리소스와 함께 동작시킬 수 있는 환경을 개발하여 Web을 통해 가상 및 현실로봇, 통신 단말, PC 등이 함께 작동할 수 있도록 함.
☞ 2세부 과제(UCR Web Solution개발)의 결과물에 대해 1, 3세부기관(업체)들이 협력
● Contents 관점 : 1, 2세부과제에서 개발된 솔루션을 창의/예술/오락/교육분야로 확산할 수 있도록 방송, Web서비스에 활용 가능한 Infra를 구축 및 활용 활동, Kinetic Art 등을 포함한 다양한 Contents를 확보하고 확산
☞ 3세부과제(UCR Infra)기관 및 전체 참여 기관의 공동 작업
개발내용 및 결과
[ 1세부 – UCR 디자인 솔루션 기술개발 ]
● UCR Component 수집 및 체계 구축
- UCR Component 체계 구축(1세부 참여업체, 1차년)
- UCR Component 확보(1세부 참여업체, 1차년~5차년)
● UCR 디자인 솔루션 개발
- UCRC Composer (로보티즈, 1차년~5차년)
- UCR Builder (Designer) (로보티즈, 1차년~5차년)
- IL/VM (2세부 한성대와 협업, 로보티즈, 한국 NI, 1차년~2차년, 4차년~5차년)
- LabVIEW 용 UCR Import/Network 모듈 (한국NI, 1차년)
- Little LabVIEW (한국NI, 2차년~3차년)
● UCR 응용 솔루션 개발
- UCR Emulator (케이엠씨로보틱스, 1차년~2차년)
- UCR Skeleton Editor (로보티즈, 5차년)
- UCR Motion Editor (로보티즈, 4차년~5차년)
● UCR 기술의 보급 및 확산
- IT 융합형 교육용 로봇 커리큘럼 개발(고려대 영재교육원, 로보티즈, 4차년~5차년)
- LabVIEW 기반 UCR 활용 기술의 보급 및 확산(한국NI, 4차년~5차년)
- UCR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개발(이산솔루션, 4차년~5차년)
- 수준별 UCR의 보급 및 확산(로보티즈, 5차년)
[ 2세부 – UCR 웹 솔루션 기술개발 ]
● 멀티미디어 융합형 UCR 콘텐츠 엔진 개발
- 융합 콘텐츠 저작 도구 (SiCi) 개념 설계 및 미니 버전 개발 (한성대, 1차년~3차년)
- 융합 콘텐츠 저작 도구 (SiCi) 서비스용 버전 설계 및 개발 (한성대,4차년~5차년)
- 영상 인식, 동작 인식, 증강현실 등 고급라이브러리 기능 통합 (한성대, 4차년)
- UCR 콘텐츠 엔진의 사용자 멀티미디어 리소스 관리 기능 개발 (한성대, 4차년~5차년)
- UCR 콘텐츠 엔진의 사용자 로봇 리소스 관리 기능 개발 (한성대,5차년)
- UI 직관성 개선을 포함한 사용자 피드백 분석 및 적용 (한성대, 5차년)
- UCR 콘텐츠 공유용 웹사이트 개발 (한성대, 5차년)
● 스마트 교육 서비스 개발
- UCR 연동 수학 및 과학 에듀테인먼트 서비스 (한성대, 1차년)
- UCR 연동 언어 및 예술 에듀테인먼트 서비스 (한성대, 2차년)
- UCR 연동 STEAM형 에듀테인먼트 서비스 (한성대, 3차년~4차년)
- UCR의 정의 및 역할, 교과별 로봇활용교육 유형 분석 (KERIS, 1차년~3차년)
- 초등 교육과정 분석 및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KERIS, 1차년~3차년)
- UCR 산출물의 현장 적용 (KERIS, 3차년~5차년)
- UCR 활용수업의 교육적 효과 분석 (KERIS, 3차년~5차년)
- SiCi 교재 개발 (KERIS, 5차년)
- UCR 활용 전자키트 및 교육매체 개발 (서울교대, 1차년~3차년)
- UCR 활용 STEAM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 적용 (서울교대, 4차년~5차년)
- 현장활용성 검토결과에 기초한 유아용 로봇 활용 콘텐츠 보완 및 개발 (덕성여대, 5차년)
- 유아용 로봇 활용 액티비티 설계 및 구현 (덕성여대, 4차년~5차년)
- 유아교육 현장의 SiCi 활용 방안 모색 (덕성여대, 5차년)
● UCR 연동 기반기술 개발
- UCR 원격 제어를 지원하는 UCR 브로커 통신 기술 개발 (건국대, 1차년)
- UCR 모션 동기화를 위한 UCR 이벤트 교환 기술 개발 (건국대, 2차년)
- UCR과 2D/3D 서비스 연동 기술 개발 (건국대, 3차년)
- UCR을 위한 차세대 웹 기반 콘텐츠 공유 플랫폼 (건국대, 4차년)
- 지능적 UCR 브로커 분산 플랫폼 개발 (건국대, 5차년)
[ 3세부 – UCR Infra 기술개발 ]
- 개방·공유를 위한 UCR Web Infra 구축(로보로보, 이산솔루션, 1차년~4차년)
- 개방·공유형 UCR Contents 개발 (로보로보, 한국과학발명놀이연구회, 1차년~3차년)
- 개발된 Contents 의 활용 확산 시스템 구축(로보로보, 한국과학발명 놀이연구회, 2차년)
- 다중 매체를 활용한 Contents 활용 확산 시스템 구축(EBS, 1차년~3차년)
- UCR Mobile Infra 설계 및 구축(이산솔루션, 2차년~3차년)
기술개발 배경
기존 로봇 제작 도구는 매우 원시적(망치, 톱 등)이거나 전문적 지식이 필요한 것(CAD, Simulator, CNC 등)들이고 또한 로봇에 특화되어 있지 않으므로 사용자가 상상하는 재미있는 로봇 형상을 쉽게 만들어 내기 어려운 것이 로봇 활성화에 장해 요인. 또한 로봇 자작의 현실은 기록 중심의 경진대회에 한정되어 있으므로 이를 창의, 예술, 교육, 오락으로 확대할 수 있는 솔루션의 필요성이 대두.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국내 교육용 로봇 종사 중소기업들이 중심이 되어, 각자 가진 리소스를 공동활용할 수 있는 장을 마련
● 해외 유명 교육용 로봇과의 비교 열세에 있던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직접 개발, 유명 소프트웨어사와 연동함으로서 해당 분야 제품의 국제적 경쟁력 확보
● 현재 교육과학기술부의 정책으로 추진되고 있는 디지털교과서와 연계할 수 있는 UCR의 개발과 디지털교과서 내에 실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로봇 방’ 메뉴를 구축 운영함으로써 로봇의 교육적 활용성을 높임과 동시에 로봇의 대중화를 유도 가능.
적용 분야
● 교육 품질 향상을 위한 UCR: 과학과 공학을 설명하기 위한 교구로서 로봇이나 그 부속품을 활용. 현재 국내에서 UCR은 교육용(교구형) 로봇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방과 후 수업에 적용되고 있으나 이를 정규 교과로 발전시키는 기획과 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럴 경우 시장이 크게 확대될 수 있음. (이와 관련, 본 컨소시엄 내에 교과서 기획 기관인 교육학술 정보원이 참여)
● 게임, 오락을 위한 UCR: 로봇을 통해 즐기는 Entertainment 시장은 국내보다 해외에서 매우 일반적이고 규모가 큰 시장. 가족 단위로 활동하는 소비자 집단이 많으며 대회나 행사, 방송이 중요한 역할을 함. 국내에서는 EBS의 로봇파워라는 프로그램이 대표적 로봇 매체로 활동 중. (EBS의 로봇파워 제작팀이 본 컨소시엄의 UCR Infra부문에 참여)
● 창의력, 예술을 위한 UCR: 비공학적 용도로 UCR을 활용하는 예. 미술, 음악과 더불어 자신을 표현하는 도구로는 재래 재료 (종이, 찰흙, 폐품 등) 활용에서 블록토이로 발전. 현재의 블록토이는 사람이나 동물 같은 Character를 구현하기 어렵고, 멀티미디어와 연동기능이 없으나 UCR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Solution. (이와 관련, 본 컨소시엄 내에 과학 초등 교사 모임인 과학발명연구회가 참여)
● 로봇 마니아를 위한 UCR: 엔지니어링 능력이 있는 사용자를 위한 UCR Solution. 주로 로봇관련 대학교나 연구소가 수요 대상.
(출처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 출 문 ... 2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 3
- 기술개발사업 주요 연구성과 ... 15
- 목차 ... 29
- 제 1 장 서론 ... 30
- 제 1 절 과제의 개요 ... 30
- 제 2 장 과제 수행의 내용 및 결과 ... 32
- 제 1 절 최종 목표 및 평가 방법 ... 32
- 제 2 절 연차별 개발 내용 및 개발 범위 ... 40
- 제 3 절 수행 결과의 보안등급 ... 76
- 제 4 절 유형적 발생품(연구시설, 연구장비 등) 구입 및 관리 현황 ... 76
- 제 3 장 결과 및 사업화 계획 ... 77
- 제 1 절 연구개발 최종 결과 ... 77
- 1. 연구개발 추진 일정 ... 77
- 2. 연구개발 추진 실적 ... 90
- 2. 기술개발 결과 ... 105
- 제 2 절 연구개발 추진 체계 ... 176
- 제 3 절 시장 현황 및 사업화 전망 ... 179
- 제 4 절 고용 창출 효과 ... 182
- 제 5 절 자체보안관리진단표 ... 183
- 끝페이지 ... 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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