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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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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정익 |
참여연구자 | 손성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7-01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연구관리전문기관 | 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등록번호 | TRKO201700000127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초임계 이산화탄소.스털링 기관.최적 설계.외연 기관.초임계 유체 스털링 기관.Supercritical CO2.Stirling Engine.Optimal design.External combustion engine.Supercritical Fluid Stirling Engine.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0127 |
■ 스털링 기관은 닫힌 공간 안의 기체를 고온부와 저온부에서 팽창 및 압축시켜 열에너지를 운동에너지로 바꾸는 열기관임.
■ 현재 거의 모든 스털링 기관의 작동 유체로는 거동이 이상기체와 유사한 수소 혹은 헬륨을 사용하고 있음.
■ 스털링 기관은 여러 장점에도 불구하고 낮은 크기 대비 출력 비와 출력을 키우기 용이하지 못한 점 때문에 산업계에서 널리 사용되지 못하고 있음.
■ 본 연구에서는 초임계 유체를 스털링 기관으로 사용하며 압축 행정 시 임계점 부근의 환경에서 작동하도록 설계하여 출력과 효율을 모두 높이는 개념을
IV. Results of the Project
Carbon dioxide was selected as the supercritical working fluid. When evaluated by in-house Stirling engine evaluation code system reflecting fluid property, the supercritical carbon dioxide Stirling engine can achieve higher efficiency and output than the current hel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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