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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사고 기반 차대차 충돌안전성 통합 평가기술 개발 기획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교통안전공단
연구책임자 김시우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1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700000215
과제고유번호 1615008263
사업명 국토교통연구기획사업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자동차.차대차 충돌안전.충돌․능동 통합안전.평가기술.실사고 기반.Vehicle.Car to Car Crash Safety.Integrated Safety.Test Protocal.Real Accident.

초록

○ 연구개발목적
- 실사고 기반의 新(신) 충돌평가방법과 능동·충돌 통합안전시스템 최적화 요소기술을 도출하고, 이를 통해 국내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감소시키기 위함

○ 연구개발성과
- 실사고 기반 차대차 충돌안전성 통합 평가기술 개발 연구내용 도출
- 연차별 목표수립과 기술개발 전략 및 일정·계획 수립
- 연구개발기간 및 소요예산 산정 등

○ 기대효과
- 자동차의 충돌사고 안전도가 향상을 통한 교통사고 사망자 감소
- 첨단자동차 관련 기술 개발 및 상용화 촉진을 통한 교통선진

Abstract

Achievement of R&D

○ Deduction the details task of the research that consisting of four sub-tasks

Detail task 1. Accident Data Collection and Crash Scenario Development
- Acquisition of car to car crash data through cooperation with domestic and overseas related organizations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 요약서 ... 3요약문 ... 4SUMMARY ... 7Contents ... 10목차 ... 15제1장 기획연구의 개요 ... 20 제1절 기술의 정의 및 범위 ... 20 1. 기술의 정의 ... 20 2. 기술의 범위 ... 24 제2절 기획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7 1. 기획연구의 배경 ... 27 2. 기획연구의 필요성 ... 29 3. 기획연구의 목적 ... 32제2장 국내외 동향 및 환경 분석 ... 33 제1절 국내외 정책동향 및 분석 ... 33 1. 국내외 실사고데이터 구축시스템 및 분석현황 ... 33 2. 국내외 안전기준 동향 ... 39 3. 국내외 자동차안전도평가 동향 ... 45 4. 국내외 차대차 충돌 및 능동·충돌 통합 평가 정책 동향 ... 58 제2절 국내외 시장동향 ... 72 1. 국내 자동차시장 동향 ... 72 2. 국외 자동차시장 동향 ... 73 3. 국내외 평가장비 시장 현황 ... 77 제3절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 88 1. 국내 기술개발 동향 ... 88 2. 국내 연구개발 인프라 현황 ... 93 3. 국외 기술개발 동향 ... 96 4. 시사점 ... 103 제4절 국내외 특허동향 ... 105 1. 개요 ... 105 2. 특허 분석 ... 106 3. 논문 분석 ... 113 4. 결론 및 시사점 ... 115 제5절 종합분석 ... 117 1. 국내외 동향 및 환경 종합 ... 117 2. SWOT 분석 ... 119 3. 연구추진 방향 도출 ... 121 4. 중점추진 연구분야 도출 ... 122제3장 연구개발과제 구성 및 추진전략 ... 123 제1절 비전 및 목표 ... 123 1. 연구 비전 ... 123 2. 연구전략목표 ... 124 제2절 연구개발과제 선정 절차 ... 125 1. 메가트렌드 분석 ... 125 2. 미래사회 이슈 및 니즈분석 ... 128 3. 국내 자동차 탑승자 사망사고 Case 분석 ... 133 4. 기술수요조사 ... 142 5. 후보과제 도출 ... 143 6. 우선순위 선정 ... 144 7. 기술개발에 따른 미래상 ... 157 제3절 연구개발과제 구성 ... 158 제4절 세부과제별 주요내용, 추진전략 및 성과활용 방안 ... 159 1. 1세부과제 개요 : 실사고 자료수집 및 충돌시나리오 개발 ... 159 2. 2세부과제 개요 : 차세대 충돌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 168 3. 3세부과제 개요 : 법제도개선 및 안전기준 국제화 전략 수립 ... 193 4. 4세부과제 개요 : 차대차 및 통합안전시스템 충돌 평가환경 구축 ... 199 5. 연차별 연구 목표 ... 217 제5절 세부과제간의 연계관계 ... 218 1. 세부과제 구성 ... 218 2. 세부과제간 연계관계 ... 218 제6절 연구수행체계 제안 ... 219제4장 사전타당성 검토 결과 ... 221 제1절 정책적 타당성 ... 221 1. 사업추진의 시의성 ... 221 2. 상위계획과의 부합성 ... 227 3. 사업추진상의 위험요인 ... 229 제2절 기술적 타당성 ... 231 1. 기술개발계획의 적절성 ... 231 2. 기술개발의 성공가능성 ... 250 3. 기존 사업과의 중복성 ... 254 제3절 경제적 타당성 및 기대효과 ... 260 1. 경제성 분석 개요 ... 260 2. 비용효과분석 적용의 필요성 ... 261 3. 동 사업의 비용효과 분석 ... 262 4. 산업연관분석 ... 264 제4절 종합평가 ... 265 1. 타당성 분석 결과 ... 265 2. 기대효과 및 파급효과 분석 ... 266제5장 인력투입 계획 및 소요예산 산정 ... 268 제1절 연구일정에 따른 인력투입계획 ... 268 1. 전체사업 인력투입계획 ... 268 2. 세부과제별 인력투입계획 ... 268 제2절 소요예산 산정 ... 269 1. 예산 산정 방법 ... 269 2. 전체 소요예산 ... 269 3. 세부과제별 소요예산 ... 271제6장 과제 제안요구서(RFP) ... 284제7장 참고문헌 ... 294부록 1. 아시안 더미 타당성 검토 ... 297 제1절 기술의 정의 및 범위 ... 297 1. 기술의 정의 ... 297 2. 기획연구의 범위 ... 297 제2절 기획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98 1. 기획연구의 배경 ... 298 2. 기획연구의 필요성 ... 306 3. 기획연구의 목적 ... 307 제3절 국내외 시장·기술개발 동향 ... 308 1. 국내외 시장동향 ... 308 2.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 308 제4절 아시안 더미 충돌해석 및 실사고 데이터 분석 ... 311 1. 정면충돌 시 승객 충돌 해석 ... 311 2. 실사고 데이터 분석 ... 316 3. 시사점 ... 322 4. 경제성 분석 ... 323 5. 종합 결론 ... 323끝페이지 ... 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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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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