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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컴퓨팅과 사용자행태 간의 상호작용의 미래 변화전망 연구
Strategies for Designing Smart Computing Technology to Improve Users' Behaviors and Lifestyl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cience & Technology Policy Institute
연구책임자 이성호
참여연구자 김은희 , 이의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5-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700000220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Smart Computing.Internet of Things.Wearable Computing.Embodied Cognition.User Behavior.Lifestyle.Happiness.Time Use Survey.Personal Information Protection.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0220

초록

1. 서론

□ 목적 : 스마트컴퓨팅이 삶의 질과 행복을 제고하도록 유도하는 정책 모색
○ 컴퓨팅의 주 적용영역이 공급자 가치사슬 관리를 넘어 사용자의 삶으로 확대
○ 본 연구는 스마트컴퓨팅의 생활영역 침투가 창출하는 편익과 위협을 진단

□ “체화된 인지” 관점의 사용자 행태 분석 프레임워크 제시
○ ‘체화된 마음(embodied mind)’ 접근은 ‘상황맥락 상의 대상’과 ‘몸’을 통해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행위’로서 마음을 이해
- 인간의 경험은 실험실이 아니라 현실의 상황맥락에서

Abstract

This research derives an analytic framework for human behaviors from the theory of embodied cognition that sees human cognition as the interaction among environment, body and brain. Human actions and behaviors are derived from dynamic interactions between the environment and the user's unconscious a

목차 Contents

  • 표지 ... 1발 간 사 ... 2목차 ... 4표목차 ... 8그림목차 ... 10요약 ... 14제1장 서 론 ... 3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4 제2절 분석 프레임워크 ... 36 1. 사용자 행태 분석을 위해 “체화된 인지” 프레임워크 도입 ... 36 2. 행태 분석을 위해 다양한 인지과학 이론의 통합적 적용 ... 39 제3절 연구의 구성 ... 41제2장 사용자 행태의 형성 및 변화 동인 ... 44 제1절 외부환경 및 상황맥락의 지각 ... 44 1. 감각기관의 외부세계 지각 ... 44 2. 외부환경을 4대 구성요소로 이해 ... 45 3. 현실 세계와 가상 세계 체험 ... 48 4. 감각 지각과 관념·문화의 상호작용 ... 49 제2절 내면의 주관적 체험 및 가치 ... 51 1. 생명체 내면의 정서-느낌의 생성과 기능 ... 51 2. 개인의 고유한 인지적·행태적 특성인 성격 ... 54 3. 의미·목적과 자기개념 ... 56 제3절 사용자 행태 및 라이프스타일 형성 ... 58 1. 인간 행동의 동인 :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 ... 58 2. 행동 발생 프로세스 : 자동화된 반응 vs 숙고적 대응 ... 60 3. 인간 소유 중심에서 체험 중심으로 사회ㆍ경제 변화 ... 63 제4절 사용자의 행복 평가 및 변화방향 도출 ... 64 1. 행복은 환경 및 판단이 아닌 행동ㆍ경험에 기반 ... 64 2. 행복의 핵심 구성요소 ... 66 3. 생활재구성기법을 활용한 라이프스타일의 행복도 평가 ... 68 4. 활동 시간 배분의 재조정 필요성 ... 70 5. 목표 행동을 라이프스타일에 편입(습관화)하기 힘든 이유 ... 74 제5절 행태 및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 77 1. 내면 심리의 조정 : 동기 부여(Motivation) 전략 ... 77 2. 동기의 불확실성을 보완하는 행태변화 전략 ... 79 3. 상황맥락, 목표과업과 내면심리의 상호작용 ... 82 4. 외부환경, 내면심리, 목표과업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행태변화 전략 ... 85제3장 스마트컴퓨팅이 행태에 미칠 영향 전망 ... 88 제1절 외부환경 및 상황맥락 인식 ... 88 1. 인터넷의 영향으로 사용자의 지각이 변화 ... 88 2. 사물인터넷 및 혼합현실 기술 ... 90 3. 웨어러블 기술은 사용자와 환경 사이의 증강 인터페이스 역할 ... 92 제2절 생체센서 및 감성컴퓨팅(Affective Computing) ... 96 1. 사용자 신체 상태의 지속적 측정 ... 96 2. 사용자 감성 예측 ... 98 3. 사용자의 움직임 및 감정 측정의 선결조건 ... 100 4. 사용자의 성격 예측 ... 101 5. 인간과 자연스러운 상호작용 구현 ... 103 제3절 인간 행동 및 라이프스타일 패턴 인식 ... 104 1. 개별 행동 및 라이프스타일 패턴 인식 ... 104 2. 라이프스타일 측정의 영향 ... 110 제4절 사용자 행태와 행복 평가 ... 112 1. 행태가 웰빙에 미치는 영향 분석 ... 112 2. 행동 측정을 통한 행복 추정의 가능성 개척 ... 115 제5절 스마트컴퓨팅의 행태 변화 유도 ... 116 1. 외부 환경 및 맥락 관점 : 관계 기반 인센티브와 적시ㆍ적소 포착 ... 116 2. 내면의 성격 및 동기 관점 : 개인 맞춤 대응과 잠재의식 점화 ... 120 3. 목표과업 관점 : 쉽고 흥미로우며 발전적인 활동 디자인 ... 123 4. 개인 단위의 예측 분석 발전 ... 127 5. 소결 ... 130제4장 계량분석 연구 ... 131 제1절 생활시간조사 데이터의 실증분석 ... 131 1. 생활시간조사 데이터의 개요 ... 131 2. 활동 유형별 만족도 기여 분석 ... 134 3. 실시간 활동 예측 모형 ... 137 4. 모형 구축의 의의 ... 143 제2절 스마트폰 보급과 행태 변화 ... 144제5장 스마트컴퓨팅 발전 전략 및 정책 ... 153 제1절 스마트컴퓨팅의 편익 평가요인 ... 153 1. 경제적 가치 ... 154 2. 사회적 가치 ... 156 3. 시민의 행복 ... 158 제2절 진정한 사용자 가치 창출을 위한 기업 전략 ... 160 1. 개인 맞춤 체험 제공 기업으로 변신 ... 160 2. 사용자 신뢰 획득 ... 161 제3절 스마트컴퓨팅의 주체적 활용을 위한 시민의 전략 ... 163 1. 자신의 개인정보를 능동적으로 활용 모색 ... 163 2. 개인정보를 개인 데이터 저장소에 안전하게 통합 관리 ... 165 제4절 경제성장과 국민행복을 제고할 정부 정책 ... 169 1. 선진국의 개인정보보호 규제의 변화 추세 ... 169 2. 한국의 개인정보보호 규제의 문제점과 대응방안 ... 175참고문헌 ... 178부 록 ... 188 제1절 스마트폰 중독 진단 및 예방을 위한 기술적 대응 ... 188 제2절 2014년 생활시간조사 행동분류표 ... 202 제3절 시간-장소-사람-활동 간 상호관계 분석 (쌍대 비교) ... 205 제4절 다항로짓을 적용한 활동 예측모형 ... 211Summary ... 218Contents ... 220끝페이지 ... 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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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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