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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형 항공기 기술통합 연구
Research for Next Generation Aircraft Technology Integr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강왕구
참여연구자 김응태 , 주진 , 최성욱 , 안오성 , 김준호 , 정용운 , 오경륜 , 최석 , 김명집 , 정기훈 , 윤철용 , 황인성 , 김민우 , 장병욱 , 배효길 , 홍승범 , 방현석 , 박민순 , 김수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0256
과제고유번호 1711041939
사업명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7-09-20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0256

초록

Ⅳ. 연구개발결과
- 회전익 무인기 2종 개념설계
ㆍ 복합형 회전익 무인기 - 최대이륙중량: 130kg, 임무중량: 30kg, 임무비행시간: 1시간 이상
ㆍ 쿼드틸트 무인기 - 최대이륙중량: 55kg, 임무중량: 5kg, 임무비행시간: 3시간 이상
- 하이브리드 동력원 개념연구 : 엔진, 모터, 배터리 구성 및 무인기 적용
- 쿼드틸트 무인기 체계개발 : 일정수립, 체계규격서 작성, 검토회의 수행
- 위탁연구 : 복합형 회전익 무인기 성능해석 프로그램 개발, 매개변수 모델링을 통한 복합형 회전익기 형

Abstract

Ⅳ. Result
- Conceptual study on two unmanned rotorcrafts
ㆍ Compound helicopter - MTOW: 130kg, Payload: 30kg, Flight time: 1hr+
ㆍ Quad tilt - MTOW: 55kgkg, Payload: 5kg, Flight time: 3hr+
- Conceptual study on the hybrid propulsion system : integration of engine, motor and battery, applic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요 약 문 ... 3SUMMARY ... 4CONTENTS ... 5목차 ... 6표목차 ... 7그림목차 ... 8제1장 서론 ... 10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1 제1절 국외 기술개발 현황 ... 11 1. 복합형 회전익기 ... 11 2. 틸트형(전화형) 항공기 ... 12 제2절 국내 기술개발 현황 ... 15 1. 복합형 회전익기 ... 15 2. 틸트형(전환형) 항공기 ... 15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16 제1절 체계개발 무인기 기종 선정 ... 16 제2절 복합형 회전익 무익기 ... 18 1. 임무요구도 ... 18 2. 형상설계 ... 18 3. 중량분석 ... 29 4. 성능해석 ... 33 제3절 Quad-Tilt-Prop 무인기 ... 42 1. 임무요구도 ... 42 2. 형상설계 ... 42 3. 성능해석 ... 47 4. 프롭-모터 지상시험 ... 50 제4절 체계개발 ... 53 1. 체계개발 일정 수립 ... 53 2. 체계규격서 작성 ... 54 3. 과제검토회의(Program Review Meeting) ... 57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 59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 61제6장 참고문헌 ... 62끝페이지 ... 63

표/그림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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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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