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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강도콘크리트를 사용한 분절거더와 말뚝을 이용한 저형고 일체식 교량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맥기술
연구책임자 이종관
참여연구자 남점권 , 김재수 , 김문호 , 한상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7-02
과제시작연도 2015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700000319
과제고유번호 1615008205
사업명 국토교통기술사업화지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일체형 교량.분절거더.고강도 콘크리트.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I거더.복합말뚝.integral bridge.spliced girder.high strength concrete.PSC I girder.hybrid composite pile.

초록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개발은 고강도 콘크리트(60~80MPa)를 사용한 PSC I형 분절 거더와 다양한 말뚝을 조합하여 상·하부 일체식 라멘구조를 가지는 교량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근래 이상기후로 게릴라성 폭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그로 인한 홍수피해가 자주 발생하고 있으나 이런 지형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프리플렉스 형식의 교량은 매우 고가로 경제성이 떨어질 뿐 아니라 현장에서 제작 시공하기 때문에 제작기간이 길고 가설 현장 부근에 넓은 제작장이 필요한 점 등의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강도콘

Abstract

Purpose & Contents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an Integral Abutment Bridge system combined with the PSC I-type segmental girders using high-strength concrete (60~80MPa) and a variety of piles.
Lately, There was a lot of heavy rain due to abnormal climate changes. And it cause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 요약서 ... 3SUMMARY ... 5CONTENTS ... 7목차 ... 9표목차 ... 11그림목차 ... 13제1장 연구개발과제 개요 ... 19 1절 연구개발의 목적 및 필요성 ... 19 2절 연구개발의 정의, 범위 및 특징 ... 23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41 1절 국내·외 연구동향 ... 41 2절 국내·외 기술 특허 동향 ... 46제3장. 연구수행 내용 및 성과 ... 49 1절 연구 수행 단계 ... 49 2절 고강도콘크리트 생산기술 ... 50 3절 다양한 신형식 말뚝 및 연결 기술 개발 ... 51 4절 거더-교대 접합부 상세 개선 ... 99 5절 프리텐션과 부재의 시공 중 거동 예측 기술 ... 112 6절 시제품 성능 평가 실험 ... 134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 분야 기여도 ... 195 1절 목표 달성도 ... 195 2절 관련 분야 기여도 ... 197제5장 연구개발 성과의 활용 계획 ... 209 1절 연구 성과 활용 계획 ... 209 2절 연구에 따른 기대성과 및 파급 효과 ... 211제6장.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 215제7장.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 시설 ·장비 현황 ... 215제8장.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 조치 이행 실적 ... 216 1절. 연구실 안전조치 이행 계획 ... 216제9장.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 실적 ... 219제10장. 기타사항 ... 219제11장. 참고문헌 ... 221끝페이지 ... 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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