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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MW급 급속충전저장기술을 이용한 무가선전동차 전력공급기술 개발
Development of wireless train power supply technology using 1MW-class high speed electric power charge storag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길동
참여연구자 이장무 , 한영재 , 류준형 , 조정민 , 김재원 , 조인호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0341
과제고유번호 1711047419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무가선.급속충전.에너지저장장치.전력변환장치.저장매체.Wireless.High-speed Charging.Energy Storage System.Power Conversion System.Storage Medium.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0341

초록

○ 선로의 전차선을 없앰으로써 도시미관을 개선하여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전기안전사고를 예방하며 건설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미래기술개발이 필요함
○ 역간 주행에 필요한 에너지를 회생제동 에너지흡수와 함께 정거장에서 정차하는 동안 급속충전(20초이내,1MW급)으로 저장하여 전차선 없이 주행할 수 있는 기술 개발하는 것이 연구목표임.
○ 본 연구(2차년도)를 통해, 대용량 급속충방전용 DC-DC 컨버터 시스템의 알고리즘 개선을 위해 전압불평형 제어 알고리즘을 추가하여 검증시험을 수행하였으며 탑재형 급속충방전시스템

Abstract

Ⅳ.Results
In order to operate an electric train that does not require a catenary, we have developed a system capable of rapidly charging energy at station and then running between the station and the station using fast-charged energy. Through this year's research and development, we have fabricat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5보고서 요약서 ... 7요 약 문 ... 9SUMMARY ... 11Contents ... 13목차 ... 14표목차 ... 15그림목차 ... 17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1 제1절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 23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개요 ... 26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31 제1절 국내외 차량시장 동향 및 규모 ... 33 제2절 국내외 기술개발 동향 ... 35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39 제1절 대용량 급전충방전 DC-DC 컨버터 ... 41 제2절 철도차량 저장매체 개발 ... 112 제3절 에너지관리시스템(EMS) 개발 ... 117 제4절 모니터링 인터페이스 구축 ... 122 제5절 시험선, 실차 시험환경 구축 ... 135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141 제1절 목표 달성도 ... 143 제2절 관련 분야 기여도 ... 149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151 제1절 활용방안 ... 153 제2절 기대성과 ... 154참고문헌 ... 155끝페이지 ...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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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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