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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성능향상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
Development of the Core Technology for Metropolitam Train Expres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연구책임자 김민수
참여연구자 정종덕 , 한석윤 , 김원경 , 이우동 , 박기준 , 류상환 , 구병춘 , 이호용 , 이한민 , 오세찬 , 서준호 , 최문원 , 이한솔 , 홍희록 , 조인섭 , 김금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0348
과제고유번호 1711047427
사업명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전기기계식 제동시스템.제동작용장치.전자제어장치.열균열.유지보수기준.최적 패드형상.모노레일.주행장치.Electro-mechanical.Brake Operating Unit.Electric Control Unit.Thermal Crack.Maintenance Standard.Optimal Pad Shape.Monorail.Bogie.Running Wheel.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0348

초록

I. 고성능 접촉식 제동 핵심기술 개발
○ 고성능 접촉식 제동시스템 기본설계(2)
. 캘리퍼, 제동엑츄에이터 통합시스템 구조
. 제동디스크 및 패드의 구조/형상 최적화
. 제동ECU 구현
○ 고성능 접촉식 제동메커니즘 성능해석
. 접촉식 제동장치의 통합시뮬레이션을 통한 성능개선
○ 고성능 제동시스템과 차량/인프라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설계
. 차량, 신호, 궤도 등과의 인터페이스
○ 고성능 접촉식 제동시스템 상세설계
. 캘리퍼, 제동엑츄에이터, 제동ECU
○ 제동장치 Fai

Abstract

II. Purpose and Needs
1) Developement of Core Technology of High Perfomance Friction Brake
0 There are some examples of hybrid system in overseas that utilizes existing air piping system and hydraulic brake caliper in the end. That kind of system exhibits superb brake performance. So, domestic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5보고서 요약서 ... 7요 약 문 ... 11SUMMARY ... 15Part. Ⅰ : 고성능 접촉식 제동 핵심기술 개발 ... 21 제 출 문 ... 23 보고서 요약서 ... 25 요 약 문 ... 28 SUMMARY ... 31 Contents ... 34 목차 ... 35 표목차 ... 36 그림목차 ... 37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5 제1절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 47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50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53 제1절 선진국의 기술개발 동향 ... 55 제2절 연구개발 현황 ... 71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 75 제1절 고성능 접촉식 제동시스템 기본설계 ... 77 제2절 고성능 접촉식 제동메커니즘 성능해석 ... 108 제3절 고성능 제동시스템과 차량/인프라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설계 ... 123 제4절 고성능 접촉식 제동시스템 상세설계 ... 132 제5절 제동장치 Fail-Safe 방안 및 제동장치 고장 시 대처방안 마련 ... 179 제6절 고속 제동성능시험기 성능개선 ... 195 제4장 목표 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207 제1절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 및 제동ECU 설계기술 확보 ... 209 제2절 전기기계식 제동엑츄에이터 및 제동ECU 시험품 제작 ... 216 제3절 기술적/과학적 성과 ... 218 제4절 관련분야에의 기여 ... 229 참고문헌 ... 231Part. Ⅱ : KTX-산천 제동디스크 균열검측시스템 제작/시험 및디스크/패드의 열거동 해석 ... 233 제 출 문 ... 235 보고서 요약서 ... 237 요 약 문 ... 239 SUMMARY ... 242 Contents ... 246 목차 ... 248 표목차 ... 250 그림목차 ... 251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257 제1절 연구개발 배경 및 필요성 ... 259 제2절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 261 제2장 열균열 측정 기술동향 분석 ... 269 제1절 디스크 균열도(Degree of Crack) 정의 ... 271 제2절 국내외 관련 기술동향 조사 및 분석 ... 278 제3절 소결론 ... 291 제3장 제동디스크 균열 검측 시스템 개발 ... 292 제1절 초음파를 이용한 제동디스크 표면 결함 측정 시스템 제작 ... 294 제2절 제동디스크의 결함 탐상을 위한 결함 모사 시험편 제작 ... 307 제3절 비파괴 검사를 이용한 균열 검출 기법 개발 ... 311 제4절 균열 분석용 3D 분석 프로그램 개발 ... 327 제5절 표면결함 측정 시스템을 이용한 균열 데이터 DB화 ... 332 제6절 기능 확장형 균열 검출시스템을 이용한 균열의 깊이/길이 산정 알고리즘 개발 및 검증 ... 335 제7절 소결론 ... 339 제4장 제동디스크 열해석 및 균열해석 모델 개발 ... 342 제1절 관련 이론 조사 ... 344 제2절 Solid Type 제동 디스크(KTX-원강)의 열해석 모델 개발 ... 348 제3절 Ventilated type 제동 디스크(KTX-산천)의 열해석 모델 개발 ... 375 제4절 제동디스크 균열 해석 모델 개발 ... 387 제5절 소결론 ... 390 제5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392 제1절 목표달성도 ... 394 제2절 관련분야의 기여도 ... 395 제6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396 참고문헌 ... 399Part. III : 모노레일 주행장치 핵심기술 개발 ... 402 제 출 문 ... 404 보고서 요약서 ... 406 요 약 문 ... 407 Summary ... 408 목차 ... 411 표목차 ... 412 그림목차 ... 413 제1장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42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 422 제2절 연차별 연구 추진 계획 ... 427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430 제1절 국내외 시장동향 분석 ... 432 제2절 국내외 기술동향 분석 ... 441 제3절 현황 분석 및 기술개발 목표설정 ... 454 제3장 모노레일 주행장치 개발용 모델 설계 및 제작 ... 458 제1절 모노레일 주행장치 개발용 모델 설계 및 제작 ... 460 제2절 모노레일 주행장치 검사절차서 ... 498 제4장 모노레일 주행장치 구조/안전성 해석 ... 510 제1절. 한국형 모노레일 동역학 해석용 차량 모델 개발 ... 512 제2절 모노레일 차량의 안전성 검토 ... 526 제3절 모노레일 주행장치 구조해석 모델개발 및 피로평가 ... 538 제5장 목표달성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552 제6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556 참고문헌 ... 562끝페이지 ... 5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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