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Ewha Womans University |
연구책임자 |
방희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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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남민
,
김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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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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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5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700000799 |
과제고유번호 |
1465018291 |
사업명 |
사회서비스R&D |
DB 구축일자 |
2017-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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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한국형 베일리영유아발 달검사 제 3 판.발달검사.발달지연.조기발견.표준화.Korean-Bayley Scales of the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K-Bayley-Ⅲ).developmental test.developmental delay.early detection.standardizati on stud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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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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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에서는 건강하고 공평한 영유아 발달을 돕기 위해 ‘한국형 영유아 발달 검사’를 개발하고, 적절한 사후 관리로의 연계를 위한 ‘한국형 영유아 발달검사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자 함
□ 연구개발성과
• 생후 16일~42개월 15일에 해당하는 전국의 영유아 1770 명을 대상으로 17개 월령집단별(집단별 100명씩), 지역별(서울및경기/강원/충청/영남/호남), 성별 (남/여), 부모학력별(고졸/대졸/대졸이상)로 샘플링하였고, K-Bayley-III의 문항분석, 신뢰도, 타당도, 임상
□ 연구의 목적 및 내용
본 연구에서는 건강하고 공평한 영유아 발달을 돕기 위해 ‘한국형 영유아 발달 검사’를 개발하고, 적절한 사후 관리로의 연계를 위한 ‘한국형 영유아 발달검사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고자 함
□ 연구개발성과
• 생후 16일~42개월 15일에 해당하는 전국의 영유아 1770 명을 대상으로 17개 월령집단별(집단별 100명씩), 지역별(서울및경기/강원/충청/영남/호남), 성별 (남/여), 부모학력별(고졸/대졸/대졸이상)로 샘플링하였고, K-Bayley-III의 문항분석, 신뢰도, 타당도, 임상적 유용성을 알아보았고, 전국 규준을 완성함.
• IRT를 이용한 문항 분석을 한 결과, 인지, 수용언어, 표현언어, 소근육운동, 대근육운동, 사회정서척도, 적응행동 척도 모두 전체적으로 쉬운 문항에서 어려운 문항까지 적절히 구성되어 있으며 앞 문항에서 뒤 문항으로 갈수록 난이도가 높아지는 경향성을 보였으며, 규준지향검사에 적절한 변별도를 보임. 또한 17개 월령단계별 시작문항 및 기저선 문항들은 전반적으로 90%의 통과율을 넘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남.
•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문항내적합치도가 .88~.98로 미국 표준화 연구에서 산출된 수치와 매우 비슷한 양상을 보였으며, 1~2주 간격의 재검사 신뢰도도 안정적이었으며, 평정자간 일치도 역시 높은 것으로 확인됨. 또한 측정의 표준오차 역시 0.77~0.95로서 상당히 신뢰로운 것으로 나타났음.
• 타당도를 검증한 결과, K-Bayley-III 언어영역은 하위 검사인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와의 상관이 각각 .92와 .94로 매우 높은 반면 운동척도의 하위 검사인대근육운동과 소근육운동과는 각각 .73과 .67로 언어 하위 영역보다는 낮게 나타났으며, 운동영역은 하위 검사인 대근육운동과 소근육운동과의 상관은 각각 .92와 .93으로 높았으나 언어영역의 하위 검사인 수용언어와 표현언어와의 상관은 각각 .70과 69로 운동 하위 영역보다는 낮게 나타나서 구인의 수렴타당과 변별타당도를 입증함. 또한 국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유아지능검사 (K-WPPSI), 언어검사(M-B-CDI-K), 자폐아행동체크리스트(ABC)와 사회정서발달검사(ITSEA), 적응행동검사(K-SMS)와 K-Bayley-III와의 상관을 살펴본 결과, 중간(-.41)~높은(.85) 정도의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으며 미국표준화 연구의 타당도 지수와 유사한 수치를 얻을 수 있었음.
• 임상적 유용성을 알아보기 위해 미숙아, 언어지연 및 전반적 발달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임상집단 변별력을 검증하기 위한 ROC 분석을 실시함. 그 결과, 미숙아 집단에서 인지(AUC=.91), 언어(AUC=.82), 운동(AUC=.91) 척도 모두 발달지연을 변별해내는 정확도가 우수 수준으로 나타났으며. 언어지연 집단의 경우도 수용언어(AUC=.77)와 표현언어(AUC=.92) 척도에서 정상집단과 언어지연을 변별해내는데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반적 발달장애 집단의 경우도 사회정서척도(AUC=.91)를 통해 정상집단과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을 변별하는 것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남.
□ 연구개발성과의 활용계획(기대효과)
• 영유아의 건강하고 고른 발달 지원: 발달 불균형 문제 조기 발견/ 영유아 장애 예방 지원: 고위험 아동을 위한 통합적인 발달 진단 및 개입 연계/ 한국 영유아 발달 연구 지원: 한국 영유아 발달 특성 자료 제공/ 부모 및 교사 교육 지원 : 연령에 적절한 발달 자극에 대한 가이드/ 영유아 특수 교육 지원 :개입 프로그램의 계획 및 효과 지원
(출처 : 국문요약문)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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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sults
Method: The K-Bayley-III normative information is based on a national standardization sample representative of 1770 Korean children ages 16 days through 42 months 15days, as well as samples of children from various special group. A stratified sampling plan ensured that the standardizati
□ Results
Method: The K-Bayley-III normative information is based on a national standardization sample representative of 1770 Korean children ages 16 days through 42 months 15days, as well as samples of children from various special group. A stratified sampling plan ensured that the standardization sample included representative proportions of infants according to selected demographic variables(age, sex, parent education level, and geographical region).
Results: First, items of all scales of the Korean-Bayley-III was appropriately placed in the order of difficulty, and most baseline items showed a 90% pass rate. Second, inter-item consistency showed acceptable levels and items were highly reliable in terms of test-retest reliability and inter-rater reliability. Third, items from the EC(Expressive Communication) and RC(Receptive Communication) scale showed significant higher correlations with the Language scale than Motor scales and demonstrated high levels of the content validity and concurrent validity. Fourth, K-Bayley-III showed the clinical utility of discriminating between the normal and special group.
Conclusion: These results indicate that the K-Bayley-III could be used to assess Korean infants and toddlers development across five domain(Cognitive, Language, Motor, Social-Emotional, and Adaptive) and to identify you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elay.
(출처 : SUMMARY)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2보고서 요약서 ... 3국문 요약문 ... 4SUMMARY ... 5영문목차 ... 6목차 ... 7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 8 1-1. 연구개발 목적 ... 8 1-2. 연구개발의 필요성 ... 9 1-3. 연구개발 범위 ... 112.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2 제 1 절 국내 발달검사서비스의 문제점 ... 12 제 2절 사회서비스 R&D의 수요 증가 ... 123.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4 1절. 총괄연구개발과제 ... 14 2절. 주요 연구 내용 ... 144.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 기여도 ... 26 4-1. 목표달성도 ... 26 4-2. 관련분야 기여도 ... 265.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27 제 1 절 기대효과 ... 27 제 2절 활용계획 ... 28 제 3절 추가 연구의 필요성 ... 306. 연구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317. 연구개발성과의 보안등급 ... 318. 국가과학기술종합정보시스템에 등록한 연구시설·장비 현황 ... 319. 연구개발과제 수행에 따른 연구실 등의 안전조치 이행실적 ... 3110. 연구개발과제의 대표적 연구실적 ... 3211. 기타사항 ... 3312. 참고문헌 ... 34별첨 ... 42끝페이지 ... 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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