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모바일기업진흥협회 |
연구책임자 |
홍영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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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이서한
,
이경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과제관리전문기관 |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Institute for Information & Communications Technology Promotion |
등록번호 |
TRKO201700000869 |
과제고유번호 |
1711042570 |
사업명 |
ICT 진흥 및 혁신 기반조성(정보화,R&D) |
DB 구축일자 |
2017-09-20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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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 내용 및 결과
평창동계올림픽은 수출 주력군인 ICT 산업의 수출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여, 약 30.6조원의 파급효과를 줄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올림픽 준비 단계부터 체계적인 대비가 필요하다.
가. 제품 및 서비스군에 대한 평가
ICT 올림픽을 위한 5대 분야(5G, UHD, AI, VR, IoT)에 대해 기술성숙도, 최선진국과의 기술격차, 시장의 크기(‘2020년 세계시장 기준)를 기준으로 평가하면 아래 그림과 같다. 우선 시장규모 측면에서 IoT 분야가 가장 크고,
4. 연구 내용 및 결과
평창동계올림픽은 수출 주력군인 ICT 산업의 수출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여, 약 30.6조원의 파급효과를 줄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올림픽 준비 단계부터 체계적인 대비가 필요하다.
가. 제품 및 서비스군에 대한 평가
ICT 올림픽을 위한 5대 분야(5G, UHD, AI, VR, IoT)에 대해 기술성숙도, 최선진국과의 기술격차, 시장의 크기(‘2020년 세계시장 기준)를 기준으로 평가하면 아래 그림과 같다. 우선 시장규모 측면에서 IoT 분야가 가장 크고, 그 다음으로 5G, UHD 분야가 뒤따르고 있다. VR과 AI는 근소한 차이로 네번째와 다섯 번째를 차지하고 있다. 기술격차 측면에서는 IoT가 가장 적고, UHD, 5G, VR 분야는 약 2년 정도의 기술격차를 보이고 있다. AI 분야는 가장 기술격차가 크다. 기술 성숙도 측면(상용화 시기) IoT, AI, VR 등이 부분적으로 상용화되고 있고 UHD, 5G가 상용화 예정이다.
개별 기술과 시장에 대한 중요하지만, 이들 기술 간의 장기적인 영향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그림은 5가지 기술의 장기적인 영향관계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을 종합하여 도식화한 것이다.
사물인터넷은 산업영역과 소비자 영역에서 미래 삶의 변화를 초래하는 가장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는 정보화의 물결의 연장선상에서 이해될 수 있다. 사물인터넷은 연결될 사물들이 스마트한 것을 전제로 하고 있는데,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알고리즘,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등을 포함한 인공지능(AI)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AI는 점차 IoT를 IoT답게 만드는 역할로 사물인터넷에 통합되어 발전할 것이다. 따라서 장기적으로 본다면 AI는 IoT의 가능자(enabler)로 간주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5G는 IoT에서 밀리세컨드의 반응속도를 통해서 스마트카(Smart Car), 의료 등의 분야에서 응용의 가능성을 더욱 높여 갈 것이다. UHD 방송 콘텐츠 등은 5G 서비스의 핵심 콘텐츠가 될 수 있을 것이다. VR 데이터는 용량이 매우 크지만, 5G를 이용할 경우 쉽고 빠르게 데이터의 통신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교육, 의료 분야에서 응용의 범위를 더욱 넓혀 갈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5G 서비스는 IoT, AI, AR․VR 서비스의 혁신을 가져오는 기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AR․VR 분야는 가상피팅을 포함한 쇼핑 등의 리테일 분야에서 혁신적인 서비스가 가능하게 할 것이며, UHD 방송의 콘텐츠가 될 수 있다.
위의 표에서는 5대 기술의 장단기 전략과 올림픽의 의의를 기술격차를 중심으로 설명하였다. 5G는 전체적으로는 우리나라가 선도하고 있는 분야이다.
이를 통해서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데 의미가 있다. 정부는 사실상의 표준을 노리며, 의욕적으로 평창에 5G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바, 단기적으로 기술을 검증하는데 중점을 두고, 후발 및 세계 각국에서 진행되고 있는 실증사업 보다 진보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서비스 차별화, 상업화 가능성, 레퍼런스로서의 의의를 가지게 된다.
일반적인 IoT 분야에서는 기술 격차가 적으므로, 제품에 대한 강조보다는 사업의 서비스화를 부각하여야 한다. 현재 산재된 요소 기술을 통합하여 쇼핑, 길안내, Smart Street, 보안·관제 등으로 통합된 실제로 운용되는 사업모델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기술격차가 2~3년 되는 UHD, AI, AR․VR 분야도 아래와 같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UHD는 국산 패키지화 및 UWV 등을 통해 틈새시장(Niche Market)에 진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고, 8K와 4K라는 대응 프레임을 만들어서 부가가치 서비스 중심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다. AI 분야에서는 인공지능의 출발점이자, 범용적 활용성이 높은 음성인식 분야에 대해서, 한국국어 중심의 기술 완성도를 제고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VR·AR 분야에서는 향후 게임산업과 연계하거나, 5G의 핵심콘텐츠로의 발전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 요약문)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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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esearch Results
After intensive research we drew 4 main supporting initiatives. Firstly, we suggested to build an online exhibition site to cope with the offline exhibition which is located in the Olympics venues. Secondly, we proposed the Olympic services and products recognition program
4. Research Results
After intensive research we drew 4 main supporting initiatives. Firstly, we suggested to build an online exhibition site to cope with the offline exhibition which is located in the Olympics venues. Secondly, we proposed the Olympic services and products recognition program. Thirdly, we found that small medium sized enterprises (SME) did not have enough resources to put energies to the exports. Furthermore, we concluded that Korean SME should make packages to be more competitive. Finally, we found that much coordination is needed among the exports promotion agencies and organizations.
(출처 : SUMMARY)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3목차 ... 4표목차 ... 7그림목차 ... 11요 약 문 ... 14SUMMARY ... 28CONTENTS ... 30제1장 서론 ... 3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1 제2절 연구의 범위 ... 31 제3절 연구의 방법 ... 33제2장 사업현황 분석 사업수행 방향 ... 35 제1절 핵심 사업 범위에 개관 ... 35 제2절 사업 환경 분석 ... 38 1. 정치 측면(Political) ... 38 2. 경제 측면(Economy) ... 39 3. 사회 측면(Social) ... 40 4. 기술측면(Technology) ... 41 5. 시사점 ... 44 제3절 전략 제품·서비스 도출 ... 44 1. 개요 ... 44 2. 5G ... 46 3. UHD ... 60 4. IoT ... 81 5. 인공지능(AI) ... 90 6. AR·VR ... 96 7. 제품과 서비스 수출 전략에 대한 시사점 요약 ... 113 제4절 특수시장 ... 118 1. 스포츠 시장 ... 118 2. 정부조달 시장 ... 120 3. 소결론 ... 125제3장 분야별 수출전략 ... 126 제1절 5G ... 126 1. 제품 분석 ... 126 2. 시장 분석 ... 130 3. 전략 ... 133 제2절 UHD ... 138 1. 국내 제품 및 역량 분석 ... 138 2. 국내 주요 수출 기업 ... 141 3. 패키지 구성 방안 ... 142 4. 시장 분석 ... 144 5. 진출 전략 ... 147 6. 요청사항 ... 150 제3절 IoT ... 151 1. 개인 맞춤형 IoT 분야 ... 151 2. 경기력 향상 IoT 분야 ... 158 제4절 AI ... 169 1. 제품분석 ... 169 2. 기술 분석 ... 173 3. 시장 분석 ... 175 4. 수출 전략 ... 177 제5절 VR ... 177 1. 제품 분석 ... 177 2. 기술 분석 ... 179 3. 시장분석 ... 180 4. 요청사항 분석 및 수출전략 ... 185 제6절 시사점 요약 ... 186제4장 실행 전략 및 방안 수립 ... 188 제1절 현행 수출지원 기관 및 제도 분석 ... 188 1. Conex.or.kr: 정보통신방송 해외정보시스탬 ... 188 2. 방송장비 산업센터(Kobec) ... 191 3. 타 부처 지원제도 종합 ... 195 4.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 196 5. 코트라 IT 수출 상담지원 센터 ... 197 6. 미래부 산하 기금을 통한 지원 검토 ... 198 제2절 수출전략 수립을 위한 타 연구의 시사점 ... 200 1. 수출지원 정책 연구 ... 200 2. 타 산업의 수출지원 제도 및 운영의 시사점 ... 203 제3절 향후 추진 과제 ... 212 1. 개요 ... 212 2. Tech Windows Site/온라인 전시장 개설 및 운영 ... 214 3. 인증센터 설립 및 운영 ... 219 4. 수출조합의 설립 및 운영 ... 221 5. 유관기관과의 협업 강화 ... 226제5장 결론 및 건의 사항 ... 230제6장 정부정책 반영현황 ... 238참 고 문 헌 ... 239첨부 ... 243끝페이지 ... 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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