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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창ICT서비스·제품의 수출 활성화 전략 연구
A study on export promotion strategy for Pyeongchang Olympics ICT services and produc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모바일기업진흥협회
연구책임자 홍영식
참여연구자 이서한 , 이경직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0869
과제고유번호 1711042570
사업명 ICT 진흥 및 혁신 기반조성(정보화,R&D)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4. 연구 내용 및 결과

평창동계올림픽은 수출 주력군인 ICT 산업의 수출에 직․간접적으로 기여하여, 약 30.6조원의 파급효과를 줄 것으로 전망된다. 이런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올림픽 준비 단계부터 체계적인 대비가 필요하다.

가. 제품 및 서비스군에 대한 평가
ICT 올림픽을 위한 5대 분야(5G, UHD, AI, VR, IoT)에 대해 기술성숙도, 최선진국과의 기술격차, 시장의 크기(‘2020년 세계시장 기준)를 기준으로 평가하면 아래 그림과 같다. 우선 시장규모 측면에서 IoT 분야가 가장 크고,

Abstract

4. Research Results

After intensive research we drew 4 main supporting initiatives. Firstly, we suggested to build an online exhibition site to cope with the offline exhibition which is located in the Olympics venues. Secondly, we proposed the Olympic services and products recognition program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3목차 ... 4표목차 ... 7그림목차 ... 11요 약 문 ... 14SUMMARY ... 28CONTENTS ... 30제1장 서론 ... 3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31 제2절 연구의 범위 ... 31 제3절 연구의 방법 ... 33제2장 사업현황 분석 사업수행 방향 ... 35 제1절 핵심 사업 범위에 개관 ... 35 제2절 사업 환경 분석 ... 38 1. 정치 측면(Political) ... 38 2. 경제 측면(Economy) ... 39 3. 사회 측면(Social) ... 40 4. 기술측면(Technology) ... 41 5. 시사점 ... 44 제3절 전략 제품·서비스 도출 ... 44 1. 개요 ... 44 2. 5G ... 46 3. UHD ... 60 4. IoT ... 81 5. 인공지능(AI) ... 90 6. AR·VR ... 96 7. 제품과 서비스 수출 전략에 대한 시사점 요약 ... 113 제4절 특수시장 ... 118 1. 스포츠 시장 ... 118 2. 정부조달 시장 ... 120 3. 소결론 ... 125제3장 분야별 수출전략 ... 126 제1절 5G ... 126 1. 제품 분석 ... 126 2. 시장 분석 ... 130 3. 전략 ... 133 제2절 UHD ... 138 1. 국내 제품 및 역량 분석 ... 138 2. 국내 주요 수출 기업 ... 141 3. 패키지 구성 방안 ... 142 4. 시장 분석 ... 144 5. 진출 전략 ... 147 6. 요청사항 ... 150 제3절 IoT ... 151 1. 개인 맞춤형 IoT 분야 ... 151 2. 경기력 향상 IoT 분야 ... 158 제4절 AI ... 169 1. 제품분석 ... 169 2. 기술 분석 ... 173 3. 시장 분석 ... 175 4. 수출 전략 ... 177 제5절 VR ... 177 1. 제품 분석 ... 177 2. 기술 분석 ... 179 3. 시장분석 ... 180 4. 요청사항 분석 및 수출전략 ... 185 제6절 시사점 요약 ... 186제4장 실행 전략 및 방안 수립 ... 188 제1절 현행 수출지원 기관 및 제도 분석 ... 188 1. Conex.or.kr: 정보통신방송 해외정보시스탬 ... 188 2. 방송장비 산업센터(Kobec) ... 191 3. 타 부처 지원제도 종합 ... 195 4. 중소기업수출지원센터 ... 196 5. 코트라 IT 수출 상담지원 센터 ... 197 6. 미래부 산하 기금을 통한 지원 검토 ... 198 제2절 수출전략 수립을 위한 타 연구의 시사점 ... 200 1. 수출지원 정책 연구 ... 200 2. 타 산업의 수출지원 제도 및 운영의 시사점 ... 203 제3절 향후 추진 과제 ... 212 1. 개요 ... 212 2. Tech Windows Site/온라인 전시장 개설 및 운영 ... 214 3. 인증센터 설립 및 운영 ... 219 4. 수출조합의 설립 및 운영 ... 221 5. 유관기관과의 협업 강화 ... 226제5장 결론 및 건의 사항 ... 230제6장 정부정책 반영현황 ... 238참 고 문 헌 ... 239첨부 ... 243끝페이지 ... 2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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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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