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복지정보통신협의회 |
연구책임자 |
서영길
|
참여연구자 |
박관규
,
하민철
,
김영대
,
이성식
,
조윤희
,
황해동
,
김두규
,
윤성원
,
김윤재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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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6-12 |
과제시작연도 |
2016 |
주관부처 |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
등록번호 |
TRKO201700000878 |
과제고유번호 |
1711042528 |
사업명 |
ICT 진흥 및 혁신 기반조성(정보화,R&D) |
DB 구축일자 |
2017-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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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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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연구의 내용 및 결과
고령층 디지털 복지 정책에 관한 해외 사례로 미국, 영국, 일본의 노인정보화 교육 정책실태의 분석결과를 노인정보화 교육프로그램 특성, 노인정보화교육 접근성에 관한 특성, 노인정보화교육 거버넌스 특성으로 나누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 영국, 일본 모두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에 정보화 교육과 더불어 취업연계, 취미생활 연계 등 다각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고령층의 디지털 역량 수준에 따라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었으며, 1:
4. 연구의 내용 및 결과
고령층 디지털 복지 정책에 관한 해외 사례로 미국, 영국, 일본의 노인정보화 교육 정책실태의 분석결과를 노인정보화 교육프로그램 특성, 노인정보화교육 접근성에 관한 특성, 노인정보화교육 거버넌스 특성으로 나누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 영국, 일본 모두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에 정보화 교육과 더불어 취업연계, 취미생활 연계 등 다각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고령층의 디지털 역량 수준에 따라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었으며, 1:1수업이 가능하도록 강사를 배치하고 있었다. 둘째, 분석대상 해외사례의 경우, 고령층 정보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장소의 접근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지역공공도서관, 피트니스센터 등에 정보화교육센터들이 설치되어 있었으며, 영국 또한 지역 도서관(아이디어스토어), 지역단체 등에서 정보화 교육을 제공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본의 경우 기초자치단체별 3곳 이상을 총무성의 협력단체로 선정하여 적극적으로 노인정보화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노인정보화 교육 거버넌스 특성을 살펴보면 비영리 민간단체 등 제3섹터 기관이 교육의 직접서비스 담당자로 활동 하고 있었으며, 중앙정부나 지방정부는 고령층 정보화 역량 강화를 위한 미래 비전 등 방향성을 제시하고 다양한 협력조직들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고령층 ICT 이용 실태 및 정보화 교육 관련 설문조사는 ① ICT 보유 및 인터넷 이용 현황, ② ICT 활용 현황 및 목적, ③ 정보화 교육 현황, ④ ICT 활용 역량 수준, ⑤ 정보역량강화를 위한 정책방향 인식 등 크게 5가지 영역에 관해 실시되었다.
설문자료를 토대로 한 통계분석을 통해 발견한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기별로 차이는 있으나 대체로 고령층의 정보통신기기 보유 비율은 장년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고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등 정보통신 서비스 이용 여부 역시 위성방송을 제외하고는 고령층이 상대적으로 낮아 세대 간 차이가 있음을 확인했다. 둘째, 고령층의 컴퓨터 및 인터넷 활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인터넷 활용 빈도는 장년층에 비해 다소 낮지만 절대적 빈도를 놓고 볼 때 컴퓨터와 인터넷이 고령층의 일상생활에서 중요한 도구로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그리고 ICT/인터넷 활용 목적의 경우에는 인터넷 뱅킹 및 주식거래, 전자정부 서비스 등 구체적 활동에서 고령층과 장년층 간 차이가 존재함을 확인했다. 셋째, 정보화 교육 참여의 결정요인으로는 교육훈련의 내용과 프로그램이 가장 중요했으며 교육방법으로는 체험을 포함한 교육을 선호하지만 실제로는 강의식 이론교육을 주로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화 교육관련 만족도는 대부분 항목에서 장년층에 비해 고령층이 오히려 높아 정보화 교육이 고령층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정보화 교육이 삶에 미친 영향을 보면 여가활동 등 일상생활에는 상당히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반면 취업, 소득 및 업무 생산성 등 경제활동에 미친 영향은 매우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넷째, 고령층의 ICT 활용 역량 수준은 컴퓨터, 인터넷, 모바일 역량 모두 대체로 장년층보다 낮지만 특히 모바일 역량 수준에서 그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났다. 다만 세부 항목별로는 정보화 교육 경험과 연령, 학력 등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섯째, 고령층과 장년층 모두 정보역량강화를 통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가장 필요한 방안으로‘개인의 정보화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강조했는데 교육 참여 의지의 경우 고령층이 장년층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고령층 정보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주체로서 정부의 역할을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했으며 고령층 ICT 체험 전용시설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장년층과 고령층 모두 대체로 공감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위와 같은 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고령층 디지털 복지 증진정책 방안으로 크게 다섯 가지를 제안하였다. 첫째, 정책환경의 변화, 즉 지능정보화와 제4차 산업혁명 시대 및 정채고객의 변화에 대응하는 디지털 복지정책과 정보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둘째, 고령층의 정보화 교육에 있어서 교육의 내용과 방법의 개선을 제시하였다. 특히 정책고객의 역량과 교육 수요에 적합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과 상호작용과 체험을 통한 교육을 강조하였다. 셋째, 정보화 교육이 단순히 ICT기기에의 접근과 활용을 넘어 직업활동과 연계될 수 있는 교육을 제안하였다. 특히 고령층 대상의 취‧창업 지원 제도와 연계한 정보화 교육의 연계성 강화를 강조하였다. 넷째, 체험형 ICT 인프라의 확충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고령층이 접근하기 용인한 장소에 다양한 ICT 기술을 체험하며 학습할 수 있는 인프라의 구축과 학습 활성화 환경의 조성을 제안하였다. 다섯째, 고령층의 디지털 복지의 증진을 위한 법제도의 정비를 제안하였다. 특히 국가정보화기본법의 개정 및 디지털 복지 증진정책을 주관할 조직과 전문기관의 강화를 제안하였다.
(출처 : 요약문)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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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Research Results
There are still a problematic degree of digital divide between ordinary people and the aged in Korea, in particular in the qualitative area of digital access and uses. The advanced countries such as the UK, Japan and the USA incorporate ICT education into helping get jobs and
4. Research Results
There are still a problematic degree of digital divide between ordinary people and the aged in Korea, in particular in the qualitative area of digital access and uses. The advanced countries such as the UK, Japan and the USA incorporate ICT education into helping get jobs and enjoy hobbies in life of the aged. The nations try to locate eduction facilities in the place to access easily by the aged like local public libraries and fitness centers, and non-profit organizations are taking in part in the eduction programs by designing and operating with funds and cooperations from public and private sectors.
A survey is performed to figure out access and use of computer and internet, purposes of ICT uses, education and training, capability of ICT usages and perceptions on policy programs by the aged. The survey results show that there are digital divides between the aged and the non-aged in the areas of hodings of ICTs and uses of internet and smart phones. In terms of purposes of use of the ICT, the aged less utilize ICTs for internet banking, stock exchange and e-government services than the middle-aged. The aged prefer experience-based ICT education program and more satisfy the education program that they take than the middle-aged. Based on the research results these study suggests that several policy recommendations as below.
(출처 : SUMMARY)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3목차 ... 4표목차 ... 7그림목차 ... 12요 약 문 ... 13SUMMARY ... 19CONTENTS ... 23제1장 서론 ... 25 제1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 25 1. 연구의 배경 ... 25 2. 연구의 필요성 ... 26 제2절 연구의 목표 및 방법 ... 27 1. 연구의 목표 ... 27 2. 연구 방법 ... 28제2장 정보격차 및 디지털 복지에 관한 이론적 논의 ... 31 제1절 정보격차(디지털격차)론 ... 31 1. 정보격차론 ... 31 2. 노년층의 정보화 교육과 디지털 복지 ... 34 제2절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 37 1. 선행연구 검토 ... 37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41제3장 고령층 ICT 이용실태 및 정보화 교육 지원제도 ... 43 제1절 고령층 정보격차 현황 ... 43 1. 고령층 ICT 이용실태 ... 43 2. 고령층 디지털(정보) 격차 현황 ... 49 제2절 정보화 교육 지원 제도 분석 ... 56 1. 중앙정부 ... 56 2. 지방자치단체 ... 68 3. 미디어센터 ... 81제4장 고령층 디지털 복지 관련 해외 사례 분석 ... 87 제1절 미국 ... 87 1. 미국 정부의 정보화 정책 ... 87 2. 미국의 노인 정보화 교육 ... 99 3. 시사점 ... 112 제2절 영국 ... 114 1. 영국 중앙정부의 정보화 정책 ... 114 2. 자치단체의 노인 정보화 ... 122 3. 시사점 ... 132 제3절 일본 ... 133 1. 고령층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중앙정부 정책 방향 ... 133 2. 총무성의 시범 사업 ... 138제5장 고령층 ICT 접근 및 활용 실태 분석 ... 152 제1절 ICT 보유 및 인터넷 이용 현황 분석 ... 152 1. 고령층 가구의 ICT 보유 및 인터넷 이용 현황 분석 ... 152 2. 고령층 가구의 ICT 서비스 이용 현황 분석 ... 164 3. 문항 간 교차분석 ... 166 제2절 ICT 활용 현황 및 목적 분석 ... 170 1. 고령층의 ICT 활용 기본 현황 분석 ... 170 2. 고령층의 ICT 활용 목적 분석 ... 176 제3절 고령층 정보화 교육 현황 분석 ... 185 1. 고령층의 정보화 교육 참여 경험 분석 ... 185 2. 고령층의 정보화 교육 수요 분석 ... 194 3. 정보화 교육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간 관계 분석 ... 198 제4절 고령층의 ICT 활용 역량 수준 분석 ... 214 1. 컴퓨터 활용 역량 분석 ... 214 2. 인터넷 활용 역량 분석 ... 216 3. 모바일 활용 역량 분석 ... 217 4. ICT 활용 역량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간 관계 분석 ... 218 제5절 고령층의 정책방향 인식 분석 ... 226 1. 고령층 정보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대안에 관한 인식 분석 ... 226 2. 고령층 정보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 주체에 대한 인식 분석 ... 228 3. 고령층 전용 체험시설의 필요성 인식 분석 ... 230제6장 고령층 디지털 복지 증진정책 방안 ... 232 제1절 정책환경변화에 대응한 디지털 복지 증진정책 방향 ... 232 1. 지능정보화 및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한 디지털 복지 정책 방향 ... 232 2. 정책고객의 변화에 맞춘 ICT 교육 방향 전환 ... 235 제2절 고령층 정보화 교육 내용 및 방법의 개선 ... 239 1. 고령층 정보화 교육 내용의 개선 ... 239 2. 고령층 정보화 교육 방법의 개선 ... 242 3. 정보화 교육 거버넌스 강화 ... 243 제3절 정보화 교육과 경제활동 참여와의 연계 강화 ... 246 1. 정보화 교육 기관과 취·창업 지원 기관 간 연계 강화 ... 247 2. 고령층 대상 취·창업 지원 제도와 정보화 교육 간 연계성 강화 ... 249 제4절 체험형 ICT 인프라 확충 및 운영 ... 252 1. 체험형 ICT 교육 인프라 확충의 필요성 ... 252 2. 체험 중심의 ICT 교육 인프라 구축 및 운영 ... 253 제5절 고령층 디지털 복지 증진을 위한 제도와 조직 정비 방안 ... 256 1. 국가정보화 기본법령 현황 및 개선 방안 ... 256 2. 국가정보화 기본계획의 고령층 정보격차 해소 시책 현황 및 개선 방안 ... 261 3. 디지털 복지 증진정책 담당 조직 및 역량 강화 방안 ... 263참 고 문 헌 ... 269부록 ... 273끝페이지 ... 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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