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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고령사회를 대비한 고령층 ICT 실태조사 및 디지털복지 증진 정책방안 연구
A Study on ICT Adoption and Use of the Aged and Policy Approaches to Improve Digital Welfare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복지정보통신협의회
연구책임자 서영길
참여연구자 박관규 , 하민철 , 김영대 , 이성식 , 조윤희 , 황해동 , 김두규 , 윤성원 , 김윤재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등록번호 TRKO201700000878
과제고유번호 1711042528
사업명 ICT 진흥 및 혁신 기반조성(정보화,R&D)
DB 구축일자 2017-09-20

초록

4. 연구의 내용 및 결과

고령층 디지털 복지 정책에 관한 해외 사례로 미국, 영국, 일본의 노인정보화 교육 정책실태의 분석결과를 노인정보화 교육프로그램 특성, 노인정보화교육 접근성에 관한 특성, 노인정보화교육 거버넌스 특성으로 나누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 영국, 일본 모두 정보화 교육 프로그램에 정보화 교육과 더불어 취업연계, 취미생활 연계 등 다각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고령층의 디지털 역량 수준에 따라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도록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었으며, 1:

Abstract

4. Research Results
There are still a problematic degree of digital divide between ordinary people and the aged in Korea, in particular in the qualitative area of digital access and uses. The advanced countries such as the UK, Japan and the USA incorporate ICT education into helping get jobs and

목차 Contents

  • 표지 ... 1제 출 문 ... 3목차 ... 4표목차 ... 7그림목차 ... 12요 약 문 ... 13SUMMARY ... 19CONTENTS ... 23제1장 서론 ... 25 제1절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 25 1. 연구의 배경 ... 25 2. 연구의 필요성 ... 26 제2절 연구의 목표 및 방법 ... 27 1. 연구의 목표 ... 27 2. 연구 방법 ... 28제2장 정보격차 및 디지털 복지에 관한 이론적 논의 ... 31 제1절 정보격차(디지털격차)론 ... 31 1. 정보격차론 ... 31 2. 노년층의 정보화 교육과 디지털 복지 ... 34 제2절 선행연구 검토 및 차별성 ... 37 1. 선행연구 검토 ... 37 2.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41제3장 고령층 ICT 이용실태 및 정보화 교육 지원제도 ... 43 제1절 고령층 정보격차 현황 ... 43 1. 고령층 ICT 이용실태 ... 43 2. 고령층 디지털(정보) 격차 현황 ... 49 제2절 정보화 교육 지원 제도 분석 ... 56 1. 중앙정부 ... 56 2. 지방자치단체 ... 68 3. 미디어센터 ... 81제4장 고령층 디지털 복지 관련 해외 사례 분석 ... 87 제1절 미국 ... 87 1. 미국 정부의 정보화 정책 ... 87 2. 미국의 노인 정보화 교육 ... 99 3. 시사점 ... 112 제2절 영국 ... 114 1. 영국 중앙정부의 정보화 정책 ... 114 2. 자치단체의 노인 정보화 ... 122 3. 시사점 ... 132 제3절 일본 ... 133 1. 고령층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중앙정부 정책 방향 ... 133 2. 총무성의 시범 사업 ... 138제5장 고령층 ICT 접근 및 활용 실태 분석 ... 152 제1절 ICT 보유 및 인터넷 이용 현황 분석 ... 152 1. 고령층 가구의 ICT 보유 및 인터넷 이용 현황 분석 ... 152 2. 고령층 가구의 ICT 서비스 이용 현황 분석 ... 164 3. 문항 간 교차분석 ... 166 제2절 ICT 활용 현황 및 목적 분석 ... 170 1. 고령층의 ICT 활용 기본 현황 분석 ... 170 2. 고령층의 ICT 활용 목적 분석 ... 176 제3절 고령층 정보화 교육 현황 분석 ... 185 1. 고령층의 정보화 교육 참여 경험 분석 ... 185 2. 고령층의 정보화 교육 수요 분석 ... 194 3. 정보화 교육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간 관계 분석 ... 198 제4절 고령층의 ICT 활용 역량 수준 분석 ... 214 1. 컴퓨터 활용 역량 분석 ... 214 2. 인터넷 활용 역량 분석 ... 216 3. 모바일 활용 역량 분석 ... 217 4. ICT 활용 역량과 인구통계학적 특성 간 관계 분석 ... 218 제5절 고령층의 정책방향 인식 분석 ... 226 1. 고령층 정보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대안에 관한 인식 분석 ... 226 2. 고령층 정보역량 강화를 위한 핵심 주체에 대한 인식 분석 ... 228 3. 고령층 전용 체험시설의 필요성 인식 분석 ... 230제6장 고령층 디지털 복지 증진정책 방안 ... 232 제1절 정책환경변화에 대응한 디지털 복지 증진정책 방향 ... 232 1. 지능정보화 및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한 디지털 복지 정책 방향 ... 232 2. 정책고객의 변화에 맞춘 ICT 교육 방향 전환 ... 235 제2절 고령층 정보화 교육 내용 및 방법의 개선 ... 239 1. 고령층 정보화 교육 내용의 개선 ... 239 2. 고령층 정보화 교육 방법의 개선 ... 242 3. 정보화 교육 거버넌스 강화 ... 243 제3절 정보화 교육과 경제활동 참여와의 연계 강화 ... 246 1. 정보화 교육 기관과 취·창업 지원 기관 간 연계 강화 ... 247 2. 고령층 대상 취·창업 지원 제도와 정보화 교육 간 연계성 강화 ... 249 제4절 체험형 ICT 인프라 확충 및 운영 ... 252 1. 체험형 ICT 교육 인프라 확충의 필요성 ... 252 2. 체험 중심의 ICT 교육 인프라 구축 및 운영 ... 253 제5절 고령층 디지털 복지 증진을 위한 제도와 조직 정비 방안 ... 256 1. 국가정보화 기본법령 현황 및 개선 방안 ... 256 2. 국가정보화 기본계획의 고령층 정보격차 해소 시책 현황 및 개선 방안 ... 261 3. 디지털 복지 증진정책 담당 조직 및 역량 강화 방안 ... 263참 고 문 헌 ... 269부록 ... 273끝페이지 ... 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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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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