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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미시 및 거시 측정 데이터를 활용한 케이블 시스템/어스앵커/강재 부식 상태 등급화 기술 개발
Evaluation Techniques for Cable System/Earth Anchor/Steel Corrosion by Micro and Macro Measured Data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박기태
참여연구자 권오일 , 이종현 , 서동우 , 나원기 , 박준석 , 김태헌
보고서유형연차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과제시작연도 2016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1700000992
과제고유번호 1711045682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안전성 평가.구조물 안전성 모니터링.케이블.보강재.Safety evaluation.structural safety monitoring.cables.reinforcements.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0992

초록

본 연구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 공동으로 수행한 과제로써, 교량 케이블 시스템의 안전성과 어스 앵커로 보강된 비탈면의 안정성을 평가하기 위한 방법들을 개발 하는 것이 최종목표이다. 2016년도는 총 5년 중 1차년도에 해당되며, 케이블 안전성 평가 분야에서는 부식 등의 손상을 고려한 케이블의 인장 및 피로성능을 평가하였고, 해석적으로 케이블 모델을 제안하였다. 또한 비탈면 보강재의 구조적 성능저하 유형 분석과 보강재 종류별 인장력 변화 발생 유형 및 원인을 분석하였고, 인장력 측정을 위한 모형시험 방안을 제안하였다

Abstract

This research is conducted by Korea Institute of Civil Engineering and Building Technology (KICT) and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tandards and Science (KRISS). The final objective is to develop a safety evaluation method for cable system of bridges and a stability evaluation method for cut-slope r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요약문 ... 3
  • Executive Summary ... 5
  • 목차 ... 7
  • 표목차 ... 9
  • 그림목차 ... 11
  • 제1장 서론 ... 12
  • 1. 연구개발의 배경 ... 12
  • 2. 연구개발의 필요성 ... 15
  • 2.1 시설물 노후화 증대로 인한 안전성 확보의 필요성 ... 15
  • 2.2 시설물 종합 모니터링의 필요성 ... 15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16
  • 1. 비탈면 안정성 평가 분야 ... 16
  • 2. 특수교 케이블 안전성 평가 분야 ... 18
  • 2.1 국내 현황 ... 18
  • 2.2 국외 현황 ... 18
  • 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20
  • 1. 비탈면 보강용 앵커의 파괴 및 인장력 손실 원인 분석 ... 20
  • 1.1 앵커 시스템의 문제점 ... 20
  • 1.2 비탈면 보강용 앵커의 파괴 양상 ... 21
  • 1.3 비탈면 보강용 앵커의 인장력 손실 원인 분석 ... 21
  • 2. 앵커 샘플 제작 및 인장력 측정 모형실험 방안 검토 ... 23
  • 2.1 비탈면 보강용 앵커 샘플 제작 ... 23
  • 2.2 비탈면 보강용 앵커 유형별 인장력 측정 모형시험 방안 검토 ... 23
  • 3. 강재 부식 측정 ... 25
  • 4. 케이블 성능 저하 유형 ... 27
  • 5. 케이블 인장 실험 ... 27
  • 5.1 실험 목적 및 손상 유발 방법 ... 27
  • 5.2 케이블 실험 세팅 및 방법(파단) ... 28
  • 5.3 파단 실험 결과 ... 29
  • 5.4 피로 실험 결과 ... 30
  • 5.5 진동 실험 결과 ... 30
  • 6. 유한요소 시뮬레이션 해석 ... 31
  • 제4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 ... 36
  • 1. 활용 방안 ... 36
  • 1.1 교량 케이블 시스템 안전성 평가 알고리즘 분야 ... 36
  • 1.2 어스앵커로 보강된 비탈면 안정성 평가 알고리즘 분야 ... 37
  • 1.3 사업화 방안 ... 37
  • 2. 기대 효과 ... 38
  • 2.1 과학기술적 가치 및 기대효과 ... 38
  • 2.2 사회경제적 가치 및 기대효과 ... 39
  •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내용 ... 40
  • 1. 비탈면 보강재 분야 ... 40
  • 1.1 연구내용 소결 ... 40
  • 1.2 향후 연구계획 ... 40
  • 2. 케이블 시스템 분야 ... 41
  • 2.1 연구내용 소결 ... 41
  • 2.2 향후 연구계획 ... 41
  • 참고문헌 ... 42
  • 끝페이지 ... 45

표/그림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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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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