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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R&D연구보고서] 기계식 신축이음장치가 불필요한 무조인트 보수공법 기술 검증 및 해외 현지화
Technical verification and overseas localization of the non joint bridge repair method that do not require mechanical expansion joint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김정호
참여연구자 주봉철 , 진효준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6-12
주관부처 미래창조과학부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g
연구관리전문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1700001060
DB 구축일자 2017-09-20
키워드 노후교량.유지관리.신축이음장치.무조인트교량.보수공법.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1060

초록

국내 도로의 유지관리 비용은 2005년 2조원 시대에 진입한 이후 연간 2조~2조5천억원의 막대한 국가 예산이 소요되고 있으며, 이중 교량 신축이음장치는 2014년 기준 약 740억원의 교체비용이 발생한 구조부재이다. 신축이음장치는 교량 공용기간 중 약 10년 주기로 교체 공사를 하는 소모성 구조부재로써 매년 동일한 수준의 국가 예산이 진출되고 있다.
따라서, 본 공법의 개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줘 교량 보수시장에 정착할 경우 교량 신축이음장치 유지관리시장에 투입되는 국가예산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출처

Abstract

Recently, the maintenance cost of bridges has increased rapidly all over the world, Especially, in Korea, the maintenance cost of bridges exceeded 2 trillion won since 2005, and in the case of expansion joints of bridges, about 74 billion national budgets are consumed in 2014. Also, the existing bri

목차 Contents

  • 표지 ... 1요약문 ... 3Summary ... 5목차 ... 7표목차 ... 9그림목차 ... 11제1장 서론 ... 12 1. 사업의 필요성 ... 12 1.1 국내 현황 ... 12 1.2 사업의 필요성 ... 14 2. 지원기술의 특징 및 지원 목표 ... 15 2.1 지원기술 개요 ... 15 2.2 지원기술의 특징 ... 15 2.3 지원목표 및 추진전략 ... 17제2장 신축변화량 조사를 통한 현장 적용성 검토 ... 18 1. 국내 신축변화량 조사 ... 18 2. 베트남 현지 교량의 신축변화량 조사 ... 20 3. 이론값-실측값 비교 ... 22 3.1 신축량 측정 대상교량 ... 22 3.2 신축량 측정방법 ... 23 3.3 신축량 측정결과 ... 24 3.4 실측 신축변화량과 이론값 비교 ... 29 4. 소결 ... 31제3장 시범구축을 통한 기술검증 ... 32 1. 시범구축 ... 32 2. 교량의 성능평가 ... 34 2.1 개요 ... 34 2.2 시범구축 대상교량 성능평가 ... 35 2.3 재하시험 개요 ... 37 2.4 정적재하시험 ... 40 2.5 동적주행시험 ... 42 3. 소결 ... 45제4장 대상기술의 상품화 및 해외현지화 ... 46 1. 대상기술의 상품화 ... 46 2. 해외현지화 ... 47 2.1 개요 ... 47 2.2 베트남 교량 현황 조사 ... 48 2.3 시범구축 현장 기술설명회 개최 ... 49 3. 소결 ... 50제5장 결론 ... 52참고문헌 ... 53끝페이지 ...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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