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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대림자동차공업(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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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정영수 |
참여연구자 | 정영철 , 문희석 , 손영규 , 정도양 , 홍찬희 , 김성회 , 한상진 , 김대업 , 김병우 , 전재욱 , 김은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4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700001358 |
과제고유번호 | 1415122895 |
사업명 |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원천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전기동력 이륜차.변속기 일체형 인휠모터.에너지 저장장치.차량 통합제어기. |
□ 최종목표
전기동력 이륜차를 구성하는 핵심부품에 대한 고효율화,소형화 및 경량화 기술개발과 차량의 주행 안정성 및 에너지 효율향상을 위한 시스템 Intergation 기술개발을 통해 110cc급 고효율 충전모듈 내장형 전기동력 이륜차를 개발하고 국내 전기동력 이륜차 기술의 체계적인 개발 및 개발 프로세스의 선진화를 위한 통합개발환경 구축
□ 개발내용 및 결과
1차년도 전기동력 이륜차의 경량차체 프레임 및 핵심부품 설계기술 확보하고 2차년도 경량차체 및 핵심부품 제작과 기능구현 및 전기동력 이륜차 시제품 제작
□ 최종목표
전기동력 이륜차를 구성하는 핵심부품에 대한 고효율화,소형화 및 경량화 기술개발과 차량의 주행 안정성 및 에너지 효율향상을 위한 시스템 Intergation 기술개발을 통해 110cc급 고효율 충전모듈 내장형 전기동력 이륜차를 개발하고 국내 전기동력 이륜차 기술의 체계적인 개발 및 개발 프로세스의 선진화를 위한 통합개발환경 구축
□ 개발내용 및 결과
1차년도 전기동력 이륜차의 경량차체 프레임 및 핵심부품 설계기술 확보하고 2차년도 경량차체 및 핵심부품 제작과 기능구현 및 전기동력 이륜차 시제품 제작 및 차량 제반 성능 평가가 이루어졌으며 3차년도 전기동력 이륜차 성능 고도화 및 신뢰성 평가 분석 및 대응방안 마련하였고 이를 기반으로한 상용화 제품 개발기반 기술을 확보
□ 기술개발 배경
전기동력 이륜차를 구성하는 요소는 차체장치,에너지 저장장치,구동장치,제어장치,전력변환장치,편의장치등으로 크게 구분되며 이와 관련하여 고효율,소형화,성능 고도화 측면에서 핵심 부품에 대한 기술이 요구되며 이와 더불어 주행안정성 및 에너지 효율 극대화를 위한 시스템 Integration 기술등의 핵심 요소 기술과 전기동력 이륜차의 체계적인 기술개발 및 성능 안정화를 위한 통합 개발환경 등의 기반기술 구축이 병행 요구됨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전기동력 이륜차의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를 구분하면 첫째 원천기술의 확보로 핵심부품의 고효율/소형화/경량화 기술과 구동모터시스템 제어기술 및 시스템 Integration 기술력 확보
그리고 안전,편의 시스템 개발이며 두번째로 국제 경쟁력 확보이며 기술개발의 가속화 및 지속적인 시장성장 대응,해외 선진기술확보로 세계시장 진출 및 점유율 증대이고 세번째로 시장 활성화 및 보급촉진 및 성능 안정화를 위한 기술표준화에 있음
□ 적용 분야
전기이륜차에 적합하게 개발 되었지만 핵심부품 및 시스템 기술은 전기구동 모터 적용 전기 자전거나 기타 Personal Mobility에 접목 가능
( 출처 : 초록 )
과제명(ProjectTitle)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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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Manager) : | - |
과제기간(DetailSeriesProject) : | - |
총연구비 (DetailSeriesProject) : | - |
키워드(keyword) : | - |
과제수행기간(LeadAgency) : | - |
연구목표(Goal) : | - |
연구내용(Abstract) : | - |
기대효과(Effect)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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