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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동국대학교 산학협력단 DongGuk Univer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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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이용한 |
참여연구자 | 정인철 , 안재명 , 남석범 , 서우일 , 함수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4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700001359 |
과제고유번호 | 1415122556 |
사업명 | 지식서비스USN산업원천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동선분석.데이터 마이닝.대기열 분석.오감서비스.RFID.Contents Management System (CMS).Mobile Shopping Assistant (MSA). |
□ 최종목표
RFID/USN/영상처리/모바일/데이터마이닝 등 최신 IT를 융합하여 지능형 매장운영 솔루션을 개발한다. 개발 솔루션은 크게 『미래형매장 고객서비스 기술』군과 『매장운영 최적화 기술』군으로 구분되며, 아래와 같이 총 12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MSA 고객 서비스 기술
▪ 유통매장을 위한 가상체험 서비스 기술
▪ 고객선택 기반 지원형 대화형 서비스 기술
▪ 매대별, 위치별 고객서비스 프로모션 서비스 기술
▪ 오감체험 멀티미디어 서비스 기술
▪ 영상데이터 기반
□ 최종목표
RFID/USN/영상처리/모바일/데이터마이닝 등 최신 IT를 융합하여 지능형 매장운영 솔루션을 개발한다. 개발 솔루션은 크게 『미래형매장 고객서비스 기술』군과 『매장운영 최적화 기술』군으로 구분되며, 아래와 같이 총 12개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MSA 고객 서비스 기술
▪ 유통매장을 위한 가상체험 서비스 기술
▪ 고객선택 기반 지원형 대화형 서비스 기술
▪ 매대별, 위치별 고객서비스 프로모션 서비스 기술
▪ 오감체험 멀티미디어 서비스 기술
▪ 영상데이터 기반 대기열 분석 기술
▪ 캐쉬어 일정관리 시스템
▪ RFID/USN 기반 동선데이터 수집 기술
▪ 멀티데이터 (RFID, 동영상, POS 데이터) 연동 기술
▪ 멀티데이터 통합분석 기술
▪ 동선, 혼잡도 기반 매장운영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 상품그룹핑 및 매대진열 최적화 기술
□ 개발내용 및 결과
12개 연구항목은 10개의 구체적인 솔루션으로 완성되었으며, 각 솔루션의 개발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음.
▪ MobiShopper (스마트폰 기반 쇼핑 지원 앱) - 매장에서 고객의 쇼핑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메뉴를 구현. 특히, 고객 맞춤형 서비스 포함.
▪ SignagePromo (DID 기반 지능형 고객 프로모션) - 가상체험, 고객 특화프로모션, 고객지원 대화형 서비스. CMS로 중앙 관리 및 통제.
▪ SensoryPromo (오감 서비스) - 고객 구매의욕 증진을 목적으로 시각, 청각, 후각 복합 콘텐츠를 저작하고 실행할 수 있는 솔루션. 무선으로 통제.
▪ ShopperCount (고객수 카운팅) - 매장 입장, POS 대기 고객 수를 영상기반으로 실시간으로 식별. 무선 및 임베디드화를 통해 가격 낮춤
▪ CashierMan (캐쉬어 통합관리) - 캐쉬어들의 일정관리를 위한 통합 솔루션. 최적화 기법을 적용하고, ShopperCount와 연계하여 동적 관리 가능
▪ PathTracker (RFID/USN 기반 동선수집) - RFID/USN 기술을 이용하여 개별 고객의 동선을 실시간으로 수집 가능
▪ MultiDataSync (멀티데이터 연동) - 다양한 데이터 포맷 및 소스들 간의 실시간 데이터 연동을 지원하는 유연하고 강력한 데이터 연동 솔루션
▪ PathMiner (동선 기반 고객 분석) - 동선데이터 및 레거시 데이터를 기반으로 통합적인 데이터마이닝을 지원하는 분석 솔루션
▪ DeciSupport (동선 기반 의사결정 지원) - 매장 내 고객동선, 혼잡도, 광고효용성, POS 효율성 등 매장운영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솔루션
▪ ShopperSim (매장 고객 동선 시뮬레이션) - 매대 배치의 변경이 가져올 영향을 에이전트 기반 시뮬레이션을 통해서 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
□ 기술개발 배경
최근에 Future Store, 지능형매장이라는 개념을 실현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의 원천은 유비쿼터스(Ubiqutious) 기술이다. 유비쿼터스 기술의 특성은 전통적 ICT비즈니스 시스템에 혁신적 변화를 가져와 현재의 지식경제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리는 유비쿼터스 비즈니스에 기반을 둔 ‘유비쿼터스 신경제’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유통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정보가 다양/복잡해지고,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현실에서 보다 선진 기술을 바탕으로 데이터 수집, 데이터분석 을 통해 보다 효과적인 고객서비스 기술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러한 기술의 개발은 통해 유통회사는 지능형 매장이라는 큰 범주의 미래형 매장을 만들 수 있는 기술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기술을 개발이 요구된다.
□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 PathTracker - 2.45 Ghz 기반의 동선분석시스템을 통해 데이터의 정확성을 높였고 특히 Active 방식을 통해 기존의 Passive 방식의 RF기술 보다 저비용으로 분석이 가능함
▪ MultiDataSync - 기존의 SI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 데이터의 통합 및 인터페이스가 솔루션 기반으로 처리될 수 있어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데이터를 Handling할 수 있는 기술 확보
▪ SignagePromo - 원격 콘텐츠 관리 (CMS) 솔루션 개발. 기존의 솔루션은 이미지, 동영상 기반의 광고형태의 콘텐츠 만을 원격에서 관리 했다면 개발된 기술은 원격지에서 양뱡향(대화형) 서비스의 콘텐츠도 원격에서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어 이를 통해 기술적으로 국제적인 경쟁력 확보
▪ MobiShopper - 위치기반 서비스 모듈로 다양한 고객 서비스 가능하며, DID를 통해 가상 쇼핑 체험 서비스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모바일 앱의 단순 조회기능에 비해서 차별성을 가짐
▪ ShopperCount - 저가의 카메라와 경량화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서 보급형 솔루션으로서 가격 경쟁력 확보
□ 적용 분야
▪ PathTracker - 유통매장 등에서 고객의 동선을 파악하고자 할 경우 개발한 솔루션을 활용하여 심층적 고객의 쇼핑행위 분석 가능
▪ MultiDataSync - 유통매장 뿐만 아니라 데이터 인터페이스가 필요한 다양한 현장에서 본 솔루션을 활용하면 빠르고 정확하게 데이터 인터페이스 가능
▪ SignagePromo - 원격 콘텐츠 관리 (CMS) 솔루션 개발로 Digital Signage 등을 활용하여 광고 및 대화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기관에서 콘텐츠의 원격 관리를 위해 도입 가능
▪ MobiShopper - 대형 유통매장에서 성별, 나이별 고객에 대한 타겟 프로모션에 적용할 수 있음.
▪ ShopperCount - 사람들이 많은 놀이공원, 터미널, 기차역 및 마트에서 유동인구의 흐름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출처 : 초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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