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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철도기술연구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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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김기환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07-10 |
과제시작연도 | 2006 |
주관부처 | 건설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
등록번호 | TRKO201700002006 |
과제고유번호 | 1500001149 |
사업명 | 고속철도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7-11-04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006 |
제1장 서론
제1절 고속철도의 정의 및 기본요건
우리나라에서 고속철도는 ‘고속철도 건설촉진법 ’의 정의에 따라 “열차가 주요구간을 200km/h 이상으로 주행하는 철도”로 규정된다(제 2조 1). 이와 같은 200km/h 기준은 현재 세계적으로 고속철도를 건설·운영하고 있는 국가에서 일반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기준과 유사하다.
1. 고속철도의 정의
가. 차량 (Rolling Stock) 및 인프라(Infrastructure) 측면에서의 고속철도
고속철도를 주요 구성 시스템인 차량과 인프라 측면에서 정의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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