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산의 항·포구의 스토리텔링 개발을 통한 해양관강 활성화 방안 연구
A Study on the Ways of Tourist Promtion through the Story Telling Development of the Ports and Inlets of Busa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해양대학교
Korea Maritime University
연구책임자 이호진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2-02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700002337
DB 구축일자 2018-02-10
키워드 해양관광.장소.공간.장소마케팅.창조도시.스토리텔링.Marine Tourism.Place.Space.Place-Marketing.Creative City.Storytelling.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337

초록

부산의 항·포구를 스토리텔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는 다섯개의 구도로 분할할 수 있는데,1)장소와 인문 경관을 활용한 스토리델링 2) 전근대 설화 콘텐츠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3)근대 역사 콘텐츠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4)문학과 영화콘텐츠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5) 테마파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으로 나눌 수 있다. 부산은 일찍부터 교역과 교류의 해항(sea-port)도시이다. 부산의 도시 브랜드는 바다로부터 비롯한다. 부산의 도시 마케팅을 위하여 항구와 포구의 장소마케팅은 필수적이다. 산복도로 근네상스에 상응하는 항구와 포구의 재생을 하나의

Abstract

Busan is Korea's second largest city and one of the gates to East Asia. It is a marine city that has about 60 ports and inlets along approx. 300-km costal lines. In Busan which is going towards the city of marine, culture and creation, there's no little political interest in ports and inlets other 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보고서 요약서 ... 4
  • 요약문 ... 6
  • Summary ... 8
  • Contents ... 11
  • 목차 ... 12
  • 제1장 서론 ... 14
  •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 14
  • 2. 연구의 목적 ... 15
  • 3. 연구의 범위와 방법 ... 17
  • 제2장 부산의 도시 정체성과 항 · 포구의 문화자원 ... 20
  • 1. 부산의 도시 정체성과 해양+문화+창조도시 ... 20
  • 2. 해양+문화+창조도시 부산과 항 · 포구 ... 24
  • 3. 해양문화자산과 부산의 항 · 포구 ... 26
  • 제3장 해양문화관광과 스토리텔링 ... 50
  • 1. 해양관광의 양상과 항 · 포구의 위상 ... 50
  • 2. 해양문화관광과 스토리텔링의 연관성 ... 52
  • 3.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해양문화관광의 유형 ... 55
  • 제4장 부산의 항 · 포구와 스토리텔링 ... 58
  • 1. 부산의 항 · 포구와 스토리텔링의 양상 ... 58
  • 2. 장소와 인문 경관을 활용한 스토리텔링 ... 62
  • 3. 전근대 설화 콘텐츠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 67
  • 4. 근대 역사 콘텐츠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 75
  • 5. 문학과 영화 콘텐츠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 83
  • 6. 테마파크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 96
  • 제5장 부산의 항 · 포구의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관광 활성화 방안 ... 102
  • 1. 부산의 도시 브랜드 강화 ... 102
  • 2. 항 · 포구 장소 마케팅 활성화 ... 104
  • 제6장 참고문헌 ... 108
  • 끝페이지 ... 115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