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정보 혁신을 위한 제공‧관리‧평가기술 개발 -지식기반형 교통자료 가공기술 개발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경봉
연구책임자 김주환
참여연구자 이성수 , 송재원 , 김성하 , 김성호 , 조준한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08
과제시작연도 2010
주관부처 국토교통부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등록번호 TRKO201700002964
과제고유번호 1615001581
사업명 교통체계효율화사업
DB 구축일자 2018-02-17
키워드 교통정보.분산처리.검지기.교통센터.플랫폼.가공알고리즘.Traffic Information.Hadoop.Dector.Traffic Management Center(TMC).Platform.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964

초록

본 2세부 총괄 연구는 크게 '지식기반형 교통자료 가공기술 개발' 을 목표로 교통정보센터를 혁신하고자 '개방형 교통정보센터 플랫폼 개발','다기 능 교통영상관리 장치 개발','지식기반 정보가공 알고리즘 개발' 의 세 가지 연구목표 로 나누어 진행하였음.
'개방형 교통정보센터 플랫폼 개발'은 교통정보 혁신 과제의 일환으로 유연한 확장과 구축 및 운영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 는 교통정보 센터 구축을 위해 웹서비스 기반의 수집, 관리 및 표출 API 와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저장 및 분석 API 개발 을 통해 개방형 교통정보센터

Abstract

IV. Results
o In the 4th year, it is manufacture and test of basic prototype regarding finished products and establishing test environment for prosecuting long term research project.
o Main outcomes are recognizing system requirements by basic analysis data and testing smooth usage of large-si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보고서 요약서 ... 4
  • 요약문 ... 5
  • SUMMARY ... 17
  • CONTENTS ... 21
  • 목차 ... 23
  • 그림목차 ... 29
  • 표목차 ... 39
  • 제1장 연구개발 과제의 개요 ... 45
  •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 45
  • 1. 개요 ... 45
  • 2. 연구의 배경 ... 47
  • 가. 국내 기술 및 산업 동향 ... 48
  • 나. 연구 인프라 수준 ... 51
  • 다. 정부지원정책 현황 ... 53
  • 라. 종합 ... 54
  • 제2절 연구의 목표 ... 56
  • 1. 연구목표 ... 56
  • 2. 성과목표 ... 57
  • 제3절 연구추진 체계 및 방법 ... 58
  • 1. 연구대상 정의 및 주요연구내용 ... 58
  • 가. 연구대상 정의 ... 58
  • 나. 주요연구내용 ... 59
  • 2. 연구조직 및 과제연계도 ... 61
  • 가. 연구조직도 ... 61
  • 나. 과제연계도 ... 61
  • 3. 연구로드맵 ... 64
  •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65
  • 제1절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 65
  • 1. 교통관리센터 제반운영시스템의 부하율 최적 분산화기술/다중프로세스 스케줄링 관리기법/데이터 연계기술/장애 발생 시 대응기술 현황 ... 65
  • 가. 그리드(Grid)-대용량 처리/부하율 분산화/다중프로세스 스케줄링 ... 65
  • 나. 미들웨어(Middleware)-분산화/연계/장애 대책 ... 66
  • 다. 장애발생 시 대응 방안 ... 67
  • 2. IT분야의 환경변화 ... 69
  • 가. 컴퓨팅 환경의 변화 ... 69
  • 나. Web Service 변화 ... 72
  • 다. Database의 변화 ... 72
  • 라. H/W 변화 ... 74
  • 3. 클라우드 컴퓨팅 현황 ... 74
  • 가. 웹기반 클라우드 서비스 현황 ... 74
  • 나. 클라우드 컴퓨팅 응용기술 현황 ... 76
  • 4. 다기능 교통영상 관리장치 국내 현황 ... 80
  • 5. 다기능 교통영상 관리장치 국외 현황 ... 82
  • 6. 국내외 검지체계 현황 ... 83
  • 가. 검지체계 개요 ... 83
  • 나. 검지체계 유형 및 특징 ... 84
  • 다. 교통정보 수집기술의 발전 ... 85
  • 7. 교통정보 가공처리 프로세스 분석 ... 85
  • 가. 도시부도로(단속류) 정보가공처리 프로세스 현황 ... 86
  • 나. 고속도로(연속류) 정보가공처리 프로세스 현황 ... 89
  • 다. 국내외 관련문헌 검토 및 연구방법 고찰 ... 93
  • 제2절 본 연구의 차별성 ... 100
  • 1. 개방형 교통정보센터 플랫폼 개발 ... 100
  • 2. 다기능 교통영상관리장치 개발 ... 100
  • 3. 지식기반 정보가공 알고리즘 개발 ... 101
  • 제3장 연구개발 수행내용 및 결과 ... 103
  • 제1절 연구개발 수행내용 요약 ... 103
  • 제2절 교통정보센터 혁신방안 ... 105
  • 1. 개방형 교통정보센터 플랫폼 개발 ... 105
  • 가. 기반조사 및 개념정의 ... 105
  • 나. 기반기술 개발 ... 115
  • 다. 시스템 설계 ... 127
  • 라. 시스템 구현 및 통합 ... 140
  • 마. 결론 ... 163
  • 2. 다기능 교통영상관리 장치 개발 ... 166
  • 가. 기반조사 및 개념정의 ... 166
  • 나. 국내외 선진 기술 연구조사 ... 168
  • 다. 요구사항 정의 ... 172
  • 라. 설계 ... 179
  • 마. 기능 구현 ... 186
  • 바. Test Bed 구축 및 전시회 참여 ... 209
  • 사. 성능검증 ... 212
  • 아. 결론 ... 216
  • 3. 지식기반 정보가공 알고리즘 개발 ... 219
  • 가. 기존 정보가공처리 운영현황 ... 219
  • 나. 요구사항 도출 ... 221
  • 다. 개발내용 ... 222
  • 라. 성능검증 ... 271
  • 마. 결론 ... 274
  • 4. 교통상황 판단 및 예보 생성 모형 개발 ... 276
  • 가. 기반조사 및 개념정의 ... 276
  • 나. 연구시험 환경구축 ... 280
  • 다. 연구개발 및 구현 ... 294
  • 라. 결론 ... 302
  • 5. 대용량 처리기술 개발 ... 309
  • 가. 기반조사 및 개념정의 ... 309
  • 나. 구축환경 조성 ... 313
  • 다. 분석 및 설계 ... 317
  • 라. 결론 ... 327
  • 6. 도로교통 통합운영관리 기술개발 ... 330
  • 가. 기반조사 및 요구사항 정의 ... 330
  • 나. 구현 및 개발 ... 343
  • 다. 기상을 고려한 교통상황 분류 알고리즘 개발 ... 344
  • 라. 결론 ... 362
  • 제3절 최종결론 ... 366
  • 1. 세부총괄 결론 ... 366
  • 2. 연구내용별 결론 ... 368
  • 가. 개방형 교통정보센터 플랫폼 개발 ... 368
  • 나. 다기능 교통영상관리 장치 개발 ... 370
  • 다. 지식기반 정보가공 알고리즘 개발 ... 372
  • 제4장 목표달성도 및 관련분야에의 기여도 ... 375
  • 제1절 목표 달성도 ... 375
  • 1. 성과물 ... 375
  • 가. 공공적 성과 ... 375
  • 나. 기술적 성과 ... 375
  • 다. 학술적 성과 ... 377
  • 라. 실용화 성과 ... 378
  • 2. 성능목표 달성도 ... 379
  • 제2절 관련분야 기여도 및 파급효과 ... 380
  • 1. 공공부문 기여도 및 파급효과 ... 380
  • 가. 개방형 교통정보센터 플랫폼 개발 ... 380
  • 나. 다기능 교통영상관리 장치 개발 ... 380
  • 다. 지식기반 정보가공 알고리즘 개발 ... 381
  • 2. 관련산업 기여도 및 파급효과 ... 382
  • 가. 개방형 교통정보센터 플랫폼 개발 ... 382
  • 나. 다기능 교통영상관리 장치 개발 ... 382
  • 다. 지식기반 정보가공 알고리즘 개발 ... 383
  • 제5장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계획 ... 384
  • 제1절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 384
  • 1. 공공부문 활용방안 ... 385
  • 2. 민간부문 활용방안 ... 386
  • 제6장 연구개발과정에서 수집한 해외과학기술정보 ... 388
  • 제1절 국외 교통정보가공처리 프로세스 현황 ... 388
  • 1. 버지니아 ADMS 정보가공처리 프로세스 ... 389
  • 가. 정보가공처리 개요 ... 389
  • 나. 교통자료의 시공간적 집계과정 ... 389
  • 다. 오류판단기법 ... 390
  • 라. 결측보정 ... 391
  • 마. 자료의 특성화 ... 391
  • 2. 유타 ATMS 정보가공처리 프로세스 ... 392
  • 가. 자료수집 ... 392
  • 나. TMS 자료의 저장과 집계과정 ... 392
  • 다. 에러검지 ... 392
  • 제2절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플랫폼 기술 ... 396
  • 1.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개념 ... 396
  • 가. 등장 배경 ... 396
  • 나. 발전 역사 ... 396
  • 다. 클라우드 컴퓨팅 정의 ... 398
  • 라.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 ... 399
  • 2. 클라우드 서비스 플랫폼 ... 400
  • 가. 플랫폼 서비스 구조 ... 400
  • 나. 플랫폼 공통 요소기술 구조 ... 401
  • 3. 플랫폼 개발 동향 ... 403
  • 가. Amazon EC2 플랫폼 ... 403
  • 나. Google App Engine 플랫폼 ... 404
  • 다. Microsoft Azure 서비스 플랫폼 ... 405
  • 4. 오픈 플랫폼 기술 ... 406
  • 가. Hadoop 플랫폼 ... 406
  • 나. Eucalyptus: Elastic Utility Computing 플랫폼 ... 408
  • 다. Enomaly ECP 플랫폼 ... 409
  • 라. EU Reservoir Cloud Computing Project ... 410
  • 5. 클라우드 컴퓨팅의 전략적 제언 ... 411
  • 제7장 참고문헌 ... 413
  • 끝페이지 ... 428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