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펜타노바 |
연구책임자 |
이영학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2 |
주관부처 |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National Institute of Food and Drug Safety Evaluation |
등록번호 |
TRKO201700002982 |
DB 구축일자 |
2018-02-17
|
키워드 |
비임상시험.교육프로그램.전문인력양성.성과분석.설문조사.효율성 분석.효과성 분석.preclinical study.training program.performance analysis.survey.efficiency analysis.effect analysis.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982 |
초록
▼
3개년에 걸쳐 시행된 비임상시험 전문인력 양성 및 기술지원사업의 진단을 통한 성과활용 및 파급효과 중심의 성과분석으로 본 사업의 중장기 비전을 포함한 활용방안 및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즉 본 사업의 성과분석을 위해 사업진단과 기초분석을 토대로 연구 성과를 도출하고 향후 개선 및 발전방안을 제시하며, 연구 성과의 양적 · 질적 성과를 통한 효율성 분석과 원인분석을 수행하였다.
성과분석은 다음 4단계로 수행하였다. (1단계)본 사업의 현황과 특성 파악 및 국내외 비임상시험 관련 교육현황을 조사하여 본 사업을 분석한 후 성
3개년에 걸쳐 시행된 비임상시험 전문인력 양성 및 기술지원사업의 진단을 통한 성과활용 및 파급효과 중심의 성과분석으로 본 사업의 중장기 비전을 포함한 활용방안 및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즉 본 사업의 성과분석을 위해 사업진단과 기초분석을 토대로 연구 성과를 도출하고 향후 개선 및 발전방안을 제시하며, 연구 성과의 양적 · 질적 성과를 통한 효율성 분석과 원인분석을 수행하였다.
성과분석은 다음 4단계로 수행하였다. (1단계)본 사업의 현황과 특성 파악 및 국내외 비임상시험 관련 교육현황을 조사하여 본 사업을 분석한 후 성과분석에 적합한 모형을 수립, (2단계)수립된 모형을 근거로 투입-과정-산출-효과 단계로 나누어 성과지표를 설계하고 자문회의를 거쳐 성과지표의 타당성을 확정, (3단계)교육이수자, 강사 및 파견기관을 구분한 후 설계된 지표를 반영하여 설문조사서를 작성하고, 관련 전문가 및 교육이수자 파견기관 담당자를 중심으로 심층인터뷰를 시행, (4단계)설문 및 인터뷰 내용을 분석하여 본 사업의 성과를 분석하고, 분석 자료를 통해 향후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성과분석은 적합성, 효율성, 효과성,지속성으로 평가하고 및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적합성)산업환경 변화에 따라 중장기 3개년 기본계획의 방향을 적절하게 수립하고 사업내용에도 반영하여 추진목표와 내용이 국가정책목표와 산업환경적 요구에 잘 부합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
(효율성)투입 대비 성과는 비교적 양호한 것으로 평가(교육이수자 1,119명, 교재개발 건수 27건 등)
(효과성)교육이수자 및 상사 만족도는 효과성 측면에서 양호한 것으로 평가(시험항목확립 건수 10건, 지식전파 건수 43건, 종합만족도 85.9%)
(지속성)비임상시험 인력양성은 우수한 인적자원의 공급 기반이 되며, 교육이수자의 97.8%가 지속되어야 한다는 의견으로, 비임상시험 관련 산업의 본격적 도약을 위해 교육정책을 통한 산업 성장으로연계 필요
(경제적 효과)교육 유료화시 적정비용 50만원으로 산정한 교육이수자 1,119명에 대한 직접효과는 5억5,950만원, 교육이수자의 전파교육에 의한 간접효과는 1억6,700만원으로 산출되어 투자 대비 효과는 1.87배에 이르는 것으로 산정
향후 발전방안으로 살펴본 정책제언으로는 교육프로그램의 재설계 및 상설화, 기관별 · 직급별 · 분야별 커리큘럼 개발을 통한 교육충실도(효과성) 강화, 부처별 교육 통폐합 · 차별화를 통한 교육의 효율성 제고,교육 수준의 향상을 위한 강사의 질적 제고 및 확보, 온-오프라인 교육의 연계 강화, 해외 교육프로그램 벤치마킹을 통한 교육의 글로벌화, 교육프로그램 관련 예산 확대 등을 제시하였다.
(출처:요약문 6p)
Abstract
▼
Performance analysis of training and infrastructure support program for preclinical study professionals has been carried out in order to address the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outcome of the program and its further development.
Performance analysis has been carried out in 4 steps. (First step)
Performance analysis of training and infrastructure support program for preclinical study professionals has been carried out in order to address the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outcome of the program and its further development.
Performance analysis has been carried out in 4 steps. (First step) The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this program and other similar programs (domestic and abroad) has been analyzed. And proper performance analysis model has been set up. (Second step) Performance analysis criteria have been derived based on the model. Performance has been divided into four stages of input-process-output -outcome. The criteria have been confirmed through meetings with several outside experts. (Third step) Questions for survey have been made using performance criteria in each stage and three types of survey questionnaire(one for trainees, one for trainers, one for organizations that have their employees participate in the program) have been designed. Personal interviews have also been carried out as well as survey in order to get in-depth opinions. (Fourth step) Survey and in-depth interview results have been analyzed in order to extract general outcome of the program and several policy suggestions for further development have been made.
Performance has been evaluated by suitability, efficiency, effect and sustainability. Economic effect has also been analyzed.
(Suitability) The program had been well coordinated reflecting national policy and industrial request. And the program also been suitably modified during the 3 years reflecting the changed in the industry, therefore the suitability is high.
(Efficiency) Output/outcome to input is fairly good(total number of trainee is 1,191 and total number of textbook generated is 27)
(Effect) Satisfaction measured of the trainees and organizations that have their employees participate in the program is fairly high
(Sustainability) Training program for preclinical study professionals is a good resource for excellent human resources supply in the field and 97.8 % of them agree on the need of a continuous training program
(Economic effect) In the assumption that the program becomes fee-charging, 500,000won is answered to be the most proper amount. The direct economic effect is therefore 500,000wonx 1,191=559,500,000won and indirect effect through spread of the knowledge of the trainees turned out to be 167,000,000won, resulting total of 726,599,000won.(1.87 times of the government input)
Policy suggestions for the future development of the programs include i)restructuring of the program, ii)modified program according to the need of organization and experience, iii)combining and differenciation with similar programs, securing high quality trainers, connection online and offline programs, benchmarking excellent programs abroad, and lastly securing government budget for the training program.
(출처:SUMMARY 8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용역연구개발과제 최종보고서 ... 3
- 목차 ... 5
- I. 총괄연구개발과제 요약문 ... 6
- 국문요약문 ... 6
- Summary ... 8
- II.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10
- 제1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적 및 필요성 ... 10
- 제1절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표 ... 10
- 제2절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목표달성도 ... 11
- 제3절 총괄 국내·외 교육진행 현황 ... 12
- 1. 국내 비임상시험 교육 ... 12
- 2. 국외 비임상시험 교육 ... 19
- 제2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내용 및 방법 ... 25
- 제1절 총괄연구개발과제의 내용 ... 25
- 제2절 성과분석 방법 및 성과지표 도출 ... 26
- 1. 성과분석 방법 ... 26
- 2. 최종 성과지표 ... 29
- 제3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결과 및 고찰 ... 31
- 제1절 사업추진실태분석 ... 31
- 1. 사업목표(필요성) ... 31
- 2. 사업구조(현황) ... 31
- 3. 사업추진체계 ... 40
- 제2절 사업분석 ... 43
- 1. 연도별 교육프로그램 성과분석 ... 43
- 2. 타사업과의 비교분석 ... 48
- 3. 사업현황 및 문제점 분석 ... 50
- 제3절 설문조사 개요 ... 56
- 제4절 조사분석결과 ... 60
- 제5절 성과종합 및 정책제언 ... 93
- 제4장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 120
- 제5장 총괄참고문헌 ... 122
- 제6장 총괄첨부서류 ... 123
- 첨부1. 비임상시험 전문인력 양성 및 기술지원사업 세부내용 ... 124
- 첨부2. 설문지 : 교육이수자 대상 ... 161
- 첨부3. 설문지 : 교육강사 대상 ... 173
- 첨부4. 설문지 : 교육 파견기관 대상(예정) ... 182
- 끝페이지 ... 202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