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정신보건전문요원협회 |
연구책임자 |
김정진
|
참여연구자 |
이정섭
,
김희국
,
이원혜
,
김명식
,
장화순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1-1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700002989 |
DB 구축일자 |
2018-02-17
|
키워드 |
정신보건전문요원.수련제도.수련기관 평가인증.보수교육.정신보건간호사.정신보건사회복지사.정신보건임상심리사.
|
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989 |
초록
▼
IV. 연구결과
각 단계에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선행 연구자 브레인스토밍
수련기관 실태조사를 수행한 선행연구자와 관련 전문가 6인이 참석하였다. 정신보건전문요원 수련기관평가인증 및 보수교육체계 개발과 관련해서 제시된 주요 주제는 수련기관의 직역 간, 지역 간 격차, 정신보건전문요원의 전문성 강화, 보수교육의 필요성과 제도화, 수련기관지정시 수련의 질을 관련 요인 고려, 정신보건전문요원의 전문성을 보장할 수 있는 수련기관평가인증, 수련교육의 질관리, 이와 관련된 3개 직역의 합의 도출의 중요성
IV. 연구결과
각 단계에 나타난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선행 연구자 브레인스토밍
수련기관 실태조사를 수행한 선행연구자와 관련 전문가 6인이 참석하였다. 정신보건전문요원 수련기관평가인증 및 보수교육체계 개발과 관련해서 제시된 주요 주제는 수련기관의 직역 간, 지역 간 격차, 정신보건전문요원의 전문성 강화, 보수교육의 필요성과 제도화, 수련기관지정시 수련의 질을 관련 요인 고려, 정신보건전문요원의 전문성을 보장할 수 있는 수련기관평가인증, 수련교육의 질관리, 이와 관련된 3개 직역의 합의 도출의 중요성 등으로 나타났다.
2. 초점집단 인터뷰 (Focus Group Interview):
FGI의 주요 연구 질문은 수련기관 인증 평가제도의 주요사항, 수련기관 인증평가제동의 효과적 운영방안, 보수교육제도의 주요사항 이었다.
1) 수련기관 인증 평가제도의 주요사항
교육과 평가 기준에서 1급과 2급의 차별화, 3개 직역 공통의 평가 대항목: (1) 교과과정(이론, 실무), (2) 수련생(모집, 자격, 석사 및 학사, 교육지원 등), (3) 행정 및 교수진 평가(교육담당자 자격, 행정업무) 항목이 가장 많이 언급되었다.
2) 수련기관 인증평가제도의 효과적 운영방안
수련교육 시간과 내용, 실태 조사 등은 전문가 협회 등 전문단체에서 수행하는 것이 적절, 인증평가의 필요성 강조, 3-7년 후에 재 인증 평가, 서류심사 준비를 줄여주는 것의 필요성 등이 강조되었다.
3) 보수교육제도의 주요사항
보수교육의 법제화, 보수교육과정 마련, 2급에서 1급 승급시 평가시험의 필요성 등이 가장 강조되었다.
3. Delphi Study:
문헌연구, 선행 연구자 브레인스토밍, 초점집단 인터뷰 등을 통해 추출된 정신보건전문요원 수련기관평가인증과 보수교육에 관한 문항에 대해 각 직역별 전문가 20명씩을 대상으로 Delphi Study 실시하였다.
1) 정신보건수련기관 평가방법
정신보건수련기관 평가방법에 대해서 3개 직역이 모두 동의(평균1.97)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련기관 인증결과 처리에 대한 동의는 전체 평균 2.24로 다소 낮게 나타났다.
2) 정신보건 수련기관의 평가기준
수련계획 평가와 관련해서는 수련교육 목표, 교육과정, 교육훈련 프로그램에 대한 동의가 높게 나타났으며, 슈퍼바이저 자격에 대해서는 동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슈퍼바이저 보수교육 항목은 공통교육보다는 직역별 교육의 주요성이 높게 나타났다. 수련학습자원평가에서는 슈퍼비전 시간, 적정수준 클라이언트수, 수련에 필요한 시설 및 장비 순으로 나타났다. 정신보건 수련기관의 운영체계 및 수련생 복지체계평가 항목은 수련생선발, 수련교육시간엄수, 복지 및 급여체계, 수련교육동의계약서, 수련생학습실, 교육훈련프로그램 정보공개의 순으로 중요하다고 나타났다.
3) 정신보건 수련기관의 지정
수련기관 지정에서 해당 지역 1급 전문요원의 상근, 정신보건전문요원의 윤리강령 명시 및 준수의 중요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환수련기관과 관련해서는 해당 지역 전문요원의 상큰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4) 보수교육 법제화
보수교육의 법제화와 관련한 항목 중 정신보건전문요원의 전문성 향상과 자격유지를 위한 보수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95% 이상이 매우 중요하거나 중요하다고 응답했으며, 1년간 최소 보수교육시간으로 6시간(45.8%) 가장 많았으며, 공통 대 직역의 보수교육 비율로 3:7(44.8%)로 가장 많았으며, 필요한 보수교육의 과목은 정신보건전문가의 역할 및 윤리 1.59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신보건 수련기관 평가 전담기구 구성에는 78% 이상이 동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 시범조사
연구과정과 자문을 통해 구성안 평정표 초안을 각 직역별 2개 기관, 구체적으로 3개 직역 공통 1개 기관, 각 직역별 1개 기관 모두 4개 기관(정신병원 1개소, 대학병원 1개소 사회복귀시설 2개소)을 대상으로 시범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최소 점수 78(사회복귀시설), 최고 점수 92점(정신병원)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기관이 인증기준을 통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수련기관 평가인증체계:
이상의 연구과정을 통해 수련기관 평가인증체계는 수련계획 15점), 슈퍼바이저 자격(20점), 수련학습자원(20점), 수련기관 운영 및 복지체계(20점), 수련과정 및 규정 준수(25점) 영역으로 구성하였다.
(출처:요약문 7~10p)
Abstract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ccreditation system for mental health professional training agencies and guides for continuing education.
Korean mental health professional training system began in 1997 after the Mental Health Act had enacted in 1995. This system has been increased i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ccreditation system for mental health professional training agencies and guides for continuing education.
Korean mental health professional training system began in 1997 after the Mental Health Act had enacted in 1995. This system has been increased in number that there are 220 training agencies and 1035 trainees as of 2009.
The mental health professional training system has been managed based on scope of work and its limits, considering each uniqueness of three disciplines: mental health nurse, mental health social worker, and mental health clinical psychologist.
However it has not been effective to standardize its education of professional training and manage its quality due to the lack of management system. It needs to be introduced accreditation system for mental health professional training agencies in order to accomplish its goals and to standardize its quality
Therefore, this study was meant to develop accreditation system and its criteria to accomplish the goals of mental health professional training and to standardize the quality of its education. Also, the continuing education systems were developed to enhance professionalism of mental health professionals and the revision of laws were suggested.
The researchers of this study consist of one responsible researcher, three researchers from each discipline(nurse, social worker, clinical psychologist), and two members from the Association of Mental Health Professionals.
This Shldy reports consist of the followings: The chapter 1 described the necessity and purpose of this study. The chapter 2 described the present condition of rescarch in Korea and other countries regarding mental health professional training system. Therefore, introduction and legal backgrounds of mental health professional training system and foreign professional training system in each discipline of mental health professionals were reviewed. In chapter 3, present condition of research in Korea and other countries regarding accreditation system of mental health professional training agencies and continuing education were reviewed. ln chapter 4, previous rescarch studies were analyzed to introduce accreditation system of mental health professional training agencics and continuing education. As a result, contents of accreditation of mental health professional training agencies and future directions to improve it were suggested.
Chapter 5 described the process and result of this study as follows: First, we held a meeting for researchers from the previous studies and discussed accreditation system of mental health professional training agencies and continuing education. Second, focus group interview was implemented for professionals from three disciplines. Third, the delphi study was conducted for 60 professionals, who are consist of 20 professionals from each three disciplines. Fourth, professionals outside of this research team members provided opinions as an advisory committee. Fifth, we came up with a draft criteria of accreditation based on all the procedures as above. Sixth, two agencies from each three disciplines were selected and simulation study was conducted to apply the draft criteria of accreditation. Finally, we held a public hearing to listen and gather opinions.
Chapter 6 described proposals of accreditation of mental health professional training agencies and continuing education and its guide book. Based on this, new guides for accreditation of mental health professional training agencies and continuing education were developed. Chapter 7 described suggestions to change legislation based on the introduction of accreditation of mental health professional training agencies and continuing education.
(출처:SUMMARY 11~13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요약문 ... 6
- SUMMARY ... 11
- 목차 ... 14
- 표목차 ... 17
- 그림목차 ... 18
- 제1장 서론 ... 20
- 1. 연구 배경 및 목적 ... 20
- 가. 연구 배경 및 필요성 ... 20
- 나. 연구 목적 ... 22
- 2. 연구 내용 및 범위 ... 22
- 3. 연구 방법 ... 24
- 4.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26
- 제2장 정신보건전문요원 수련제도에 관한 국내외 연구현황 ... 27
- 1. 정신보건전문요원 수련제도 도입 배경과 법적 근거 ... 27
- 2. 정신보건전문 직역별 수련체계의 국내외 현황 ... 36
- 3. 종합분석 ... 78
- 제3장 수련기관 평가인증제도 및 보수교육에 관한 국내외 연구현황 ... 82
- 1. 평가인증제도 ... 82
- 2. 보수교육 ... 104
- 3. 국내 인접 전문 분야의 보수교육 운영 현황 ... 105
- 4. 해외사례 ... 110
- 5. 우리나라 정신보건전문요원 직역별 보수교육 현황 ... 118
- 6. 종합분석 ... 119
- 제4장 수련기관 평가 인증 및 보수교육 도입을 위한 선행연구 분석 ... 122
- 1. 수련기관 평가인증제 관련 연구 ... 122
- 2. 수련기관 평가 개선 방향 ... 132
- 제5장 연구수행 내용 및 결과 ... 136
- 1. 선행연구자 브레인스토밍 ... 136
- 2. 초점집단 인터뷰 ... 140
- 3. 델파이 조사 ... 152
- 4. 자문위원회 ... 164
- 5. 평정표초안 ... 167
- 6. Simulation Study ... 173
- 7. 공청회 ... 178
- 제6장 정신보건전문요원 수련기관 평가인증제도 도입 및 보수교육 도입에 관한 정책제언 ... 180
- 1. 평가인증제도 도입 ... 180
- 2. 보수교육 지침(안) ... 187
- 제7장 수련기관 평가인증제 및 보수교육 도입에 따른 법, 법률, 규칙 및 고시 개장 방향 제언 ... 193
- 1. 정신보건법 개정방향 ... 193
- 2. 정신보건법령 개정방향 ... 194
- 3. 정신보건법 시행규칙 개정방향 ... 213
- 4. 평가인증관련 고시 개정방향 ... 215
- 제8장 연구의 제한점 및 기여도 ... 222
- 1. 연구의 제한점 ... 222
- 2. 연구의 기여도 ... 223
- 제9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224
- 참고문헌 ... 225
- 부록 ... 228
- 1. 정신보건전문요원 수련기관 평가인증 매뉴얼(기관작성용) ... 230
- 2. 평정자해설서(직 역별) ... 280
- 3. 평정표 ... 342
- 4. 델파이조사 설문지 ... 351
- 끝페이지 ... 36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