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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병원 병원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의 효과분석 -부산대병원 병원정보시스템(EMR) 구축 효과의 운영 전 후 비교
Performance evaluation of information system for tertiary University Hospital -before and after the implementation of the EMR system for the PuSan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PNUH)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대한의료정보학회
연구책임자 채영문
참여연구자 박춘복 , 강성홍 , 김혜숙 , 김형회 , 황규연 , 원종명 , 서새들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1-11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등록번호 TRKO201700002990
DB 구축일자 2018-02-17
키워드 사용자만족도 분석.PRM 성과지표.대기시간분석.업무 프로세스분석.경제성분석.민감도분석.user satisfaction.performance reference model.process map.economic analysis.sensitivity analysis.
DOI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990

초록

IV. 연구결과
1. PRM 성과지표에 의한 직종 별 만족도 비교
• lnput Layer는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사용자의 정보에 대한 인지, 정보공유, 보안 및 인증체계, 기관장의 정보화리더십의 6가지 측정 그룹으로 구성된다. 의사 만족도 평균이 2.81이고 간호사가 3.39, 진료지원부서가 3.26, 행정부서가 3.03으로 나타나서 의사의 만족도가 가장 낮았으며 전체평균은 3.12 이었다.
• Business Layer의 영역은 ‘업무영역’ , ‘의사결정’ , ‘만족도영역’ 으로 분류되며, 분석결과는 의사가

Abstract

IV. Results
1. Comparison of user satisfaction by PRM indicators
• Input layer is comprised of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user knowledge, information sharing, security, and top management support. Average user satisfaction scores were: 2.81 for doctors, 3.39 for nurses, 3.26 for me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요약문 ... 6
  • SUMMARY ... 8
  • 목차 ... 10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7
  • 제1장 서론 ... 20
  • 1절 연구배경 ... 20
  • 1. 국내 병원정보화 추세 ... 20
  • 2. 외국 병원정보화 추세 ... 20
  • 2절 연구의 필요성 ... 22
  • 1. 병원정보화의 정성적 효과분석 필요성 ... 22
  • 2. 표준화된 성과지표개발 필요 ... 23
  • 3. 외래 대기시간과 업무 프로세스의 변화 필요성 ... 23
  • 4. 병원정보화의 경제성분석 필요성 ... 24
  • 3절 조사 대상병원 특성 ... 25
  • 1. 일반현황 ... 25
  • 2. 직원 현황 ... 26
  • 3. 병실 현황 ... 27
  • 4. 진료 현황 ... 28
  • 5. 업무 현황 ... 28
  • 4절 연구 목적 ... 30
  • 1. 정성적 효과분석 ... 30
  • 2. 외래 대기시간과 업무 프로세스 분석 ... 30
  • 3. 경제성분석 ... 30
  • 제2장 국내·외 연구 현황 ... 31
  • 1절 국내 연구 현황 ... 31
  • 1. 병원정보시스템 관리이슈에 관한 연구 ... 31
  • 2. PRM틀에 의한 정보시스템 성과평가 연구 ... 34
  • 3. 경제성평가 연구 ... 35
  • 2절 국외 연구 현황 ... 37
  • 1. 병원정보화 실태 및 장애요인 연구 ... 37
  • 2. 병원정보화 관리이슈 및 평가연구 ... 37
  • 3. PRM틀에 의한 정보화 성과평가 ... 39
  • 제3장 연구수행 방법 및 결과 ... 40
  • 1절 연구방법 ... 40
  • 1. 연구의 범위 및 흐름 ... 40
  • 2. 사용자 만족도 분석 ... 40
  • 3. 시스템 도입 전과 후 변화 분석 ... 50
  • 4. 경제성분석 ... 50
  • 2절 사용자 만족도 및 정성적 효과분석 ... 53
  • 1. PRM 성과지표와 직종과의 연관성 분석 ... 53
  • 2. 진료/업무환경 만족도와 성과지표와의 연관성 분석 ... 58
  • 3. 사용의사와 성과지표와의 연관성 분석 ... 63
  • 4. PRM 성과지표의 시스템 도입 전과 후 비교 ... 69
  • 5. 시스템 도입 전과 후의 지식, 태도, 행위비교 ... 74
  • 6. 약물정보시스템(Clinical Decision Support System, CDSS)의 사용자 만족도 분석 ... 77
  • 3절 병원정보시스템 도입 전, 후 외래대기시간분석 ... 86
  • 1. 외래 원무대기시간 ... 86
  • 2. 외래 접수 ... 90
  • 4절 업무 프로세스 분석 ... 95
  • 1. 부서별 업무 프로세스 분석 ... 95
  • 2. 프로세스변화 시간 및 비용 절감요약 ... 161
  • 5절 경제성분석 ... 163
  • 1. 가정 ... 163
  • 2. 비용 ... 169
  • 3. 편익 ... 171
  • 6절 2011년 비용-편익 요약 ... 173
  • 1. 2011년 비용 요약 ... 173
  • 2. 2011년 편익 요약 ... 174
  • 7절 5년간 비용-편익 추정 ... 176
  • 1. 시나리오 ... 176
  • 2. 시나리오에 의한 5년간 비용-편익 추정 ... 176
  • 8절 편익을 환자편익과 병원편익을 구분한 경제성분석 ... 190
  • 9절 민감도분석 ... 193
  • 1. 주요 항목의 가정 ±10% ... 193
  • 2. 도입 병원 수 ... 200
  • 제4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 203
  • 1절 연구목표 달성도, 제한점 향후 연구방향 ... 203
  • 1. 사용자 만족도 분석 ... 203
  • 2. 외래 대기시간 분석 ... 204
  • 3. 업무프로세스 분석 ... 205
  • 4. 경제성분석 ... 206
  • 2절 대외기여도 ... 207
  • 1. 사용자만족도와 성과지표의 전후 비교 ... 207
  • 2. 약물정보시스템의 사용자만족도 조사 ... 207
  • 3. PRM 성과지표 도출 ... 207
  • 4. 프로세스 맵에 의한 업무 프로세스 분석 ... 208
  • 5. 경제성분석 ... 208
  • 제5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210
  • 1절 새 병원정보시스템의 조기 정착을 위한 실시전략 수립 ... 210
  • 1. 정보시스템의 문제점 개선 ... 210
  • 2. 정보시스템 실시전략 수립 ... 210
  • 3. 업무 프로세스 제설계 ... 210
  • 4. 경제성분석 ... 211
  • 2절 공공의료기관 정보화에 활용 ... 212
  • 1. 공공의료정보화 사업의 성과 평가에 활용 ... 212
  • 2. 공공의료기관 정보시스템 개발에 활용 ... 212
  • 3. 공공의료정보화 실시 정책 수립 ... 212
  • 제6장 참고문헌 ... 214
  • 제7장 부록 ... 217
  • 1절 2011년 사용자 만족도 조사 설문지 ... 217
  • 2절 정보화 성과측정지표 Pool ... 225
  • 1. Input Layer ... 225
  • 2. Process Layer ... 228
  • 3. Business Layer ... 230
  • 끝페이지 ... 233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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