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대한의료정보학회 |
연구책임자 |
채영문
|
참여연구자 |
박춘복
,
강성홍
,
김혜숙
,
김형회
,
황규연
,
원종명
,
서새들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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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1-11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Ministry of Health & Welfare(MW)(MW) |
등록번호 |
TRKO201700002990 |
DB 구축일자 |
2018-0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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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사용자만족도 분석.PRM 성과지표.대기시간분석.업무 프로세스분석.경제성분석.민감도분석.user satisfaction.performance reference model.process map.economic analysis.sensitivity 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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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I |
https://doi.org/10.23000/TRKO201700002990 |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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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연구결과
1. PRM 성과지표에 의한 직종 별 만족도 비교
• lnput Layer는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사용자의 정보에 대한 인지, 정보공유, 보안 및 인증체계, 기관장의 정보화리더십의 6가지 측정 그룹으로 구성된다. 의사 만족도 평균이 2.81이고 간호사가 3.39, 진료지원부서가 3.26, 행정부서가 3.03으로 나타나서 의사의 만족도가 가장 낮았으며 전체평균은 3.12 이었다.
• Business Layer의 영역은 ‘업무영역’ , ‘의사결정’ , ‘만족도영역’ 으로 분류되며, 분석결과는 의사가
IV. 연구결과
1. PRM 성과지표에 의한 직종 별 만족도 비교
• lnput Layer는 시스템품질, 정보품질, 사용자의 정보에 대한 인지, 정보공유, 보안 및 인증체계, 기관장의 정보화리더십의 6가지 측정 그룹으로 구성된다. 의사 만족도 평균이 2.81이고 간호사가 3.39, 진료지원부서가 3.26, 행정부서가 3.03으로 나타나서 의사의 만족도가 가장 낮았으며 전체평균은 3.12 이었다.
• Business Layer의 영역은 ‘업무영역’ , ‘의사결정’ , ‘만족도영역’ 으로 분류되며, 분석결과는 의사가 2.88, 간호사가 3.32, 진료 지원그룹이 3.31,행정그룹이 2.97로 나타났으며 전체 평균은 3.13로 나타났다.
2. 지식·태도·행위 전과 후 비 교
• 지식·태도·행위의 영역은 ‘지식’, ‘진료의 질에 대한 태도’ , ‘프로세스에 대한 태도’ , ‘행위’ 로 분류되며, 분석결과는 시스템 도입 전에는 3.66, 시스템 도입 후에는 3.38로 나타나서 시스템도입 전보다 시스템 도입후의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3. 외래 대기시간의 전과 후 비교
• 시스템 도입 후의 부산대병원의 원무과, 정형외과, 호흡기내과 대기시간을 측정하였다. 시스템 도입 전과 비교하여 원무과 초진접수는 약 40초 증가하였으나, 재진 접수대기시간은 약 50초 줄었다.
• 내과 외래대기시간은 약 3분 줄었으며, 외과는 약 5분 줄었다.
4. 업무 프로세스 분석의 전과 후 비교
• 11부서의 시스템 도입 전과 후의 업무프로세스 변화를 비교 분석하고, 프로세스변화로 시간 및 비용 절감을 산출하였다. 이 중 6개 부서에서 연간 약 2,824 시간의 단축효과가 있어서 총 134,417,788원의 인건비 절감효과가 있었다.
5. 경제성분석
• 1차 경제성분석에서와는 달리 부산대 병원시스템을 일정기간 사용한 후 경제성 분석에 필요한 실제 값을 구하여 시행한 경제성분석의 5년간 누적 B/C는 1.15로 경제적 타당성이 있다고 분석되었다.
(출처:요약문 6~7p)
Abstract
▼
IV. Results
1. Comparison of user satisfaction by PRM indicators
• Input layer is comprised of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user knowledge, information sharing, security, and top management support. Average user satisfaction scores were: 2.81 for doctors, 3.39 for nurses, 3.26 for me
IV. Results
1. Comparison of user satisfaction by PRM indicators
• Input layer is comprised of system quality, information quality, user knowledge, information sharing, security, and top management support. Average user satisfaction scores were: 2.81 for doctors, 3.39 for nurses, 3.26 for medicaI supporting staffs, and 3.03 for administrative staffs.
• Business layer is comprised of three domains: business, decision making, and user satisfaction. Average user satisfaction scores were 2.88 for doctors. 3.32 for nurses, 3.31 for medical supporting staffs, and 3.13 for administrative staffs.
2. Comparison of user adoption behavior before and after the implementation of HIS
• User adoption behavior domain is comprised of knowledge, attitude toward to clinical quality, attitude toward to business process, and action.
• Average adoption score was decreased from 3.66 to 3.38 perhaps due to unfamiliarity of the system
3. Comparison of patient waiting time before and after the implementation of HIS
• Patient waiting time for registration was increased by about 40 seconds for the first visits and decreased by 50 seconds for the revisits
• Patient waiting time at the outpatient clinics were: decreased by about 3 minutes for internal medicine clinics and decreased about 5 minutes for surgery clinics
4. Comparison of work process before and after the implementation of HIS
• Changes in work process were compared for 11 departments. About 2,824 hours(saving of 134,417,788) won annually were estimated to be saved from 6 departments.
5. Economic analysis
• Several hypothesis used in the first economic analysis were replaced by the actual data in the second analysis. Five year cumulative Benefits/Costs was 1.15
(출처:SUMMARY 8~9p)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4
- 요약문 ... 6
- SUMMARY ... 8
- 목차 ... 10
- 표목차 ... 13
- 그림목차 ... 17
- 제1장 서론 ... 20
- 1절 연구배경 ... 20
- 1. 국내 병원정보화 추세 ... 20
- 2. 외국 병원정보화 추세 ... 20
- 2절 연구의 필요성 ... 22
- 1. 병원정보화의 정성적 효과분석 필요성 ... 22
- 2. 표준화된 성과지표개발 필요 ... 23
- 3. 외래 대기시간과 업무 프로세스의 변화 필요성 ... 23
- 4. 병원정보화의 경제성분석 필요성 ... 24
- 3절 조사 대상병원 특성 ... 25
- 1. 일반현황 ... 25
- 2. 직원 현황 ... 26
- 3. 병실 현황 ... 27
- 4. 진료 현황 ... 28
- 5. 업무 현황 ... 28
- 4절 연구 목적 ... 30
- 1. 정성적 효과분석 ... 30
- 2. 외래 대기시간과 업무 프로세스 분석 ... 30
- 3. 경제성분석 ... 30
- 제2장 국내·외 연구 현황 ... 31
- 1절 국내 연구 현황 ... 31
- 1. 병원정보시스템 관리이슈에 관한 연구 ... 31
- 2. PRM틀에 의한 정보시스템 성과평가 연구 ... 34
- 3. 경제성평가 연구 ... 35
- 2절 국외 연구 현황 ... 37
- 1. 병원정보화 실태 및 장애요인 연구 ... 37
- 2. 병원정보화 관리이슈 및 평가연구 ... 37
- 3. PRM틀에 의한 정보화 성과평가 ... 39
- 제3장 연구수행 방법 및 결과 ... 40
- 1절 연구방법 ... 40
- 1. 연구의 범위 및 흐름 ... 40
- 2. 사용자 만족도 분석 ... 40
- 3. 시스템 도입 전과 후 변화 분석 ... 50
- 4. 경제성분석 ... 50
- 2절 사용자 만족도 및 정성적 효과분석 ... 53
- 1. PRM 성과지표와 직종과의 연관성 분석 ... 53
- 2. 진료/업무환경 만족도와 성과지표와의 연관성 분석 ... 58
- 3. 사용의사와 성과지표와의 연관성 분석 ... 63
- 4. PRM 성과지표의 시스템 도입 전과 후 비교 ... 69
- 5. 시스템 도입 전과 후의 지식, 태도, 행위비교 ... 74
- 6. 약물정보시스템(Clinical Decision Support System, CDSS)의 사용자 만족도 분석 ... 77
- 3절 병원정보시스템 도입 전, 후 외래대기시간분석 ... 86
- 1. 외래 원무대기시간 ... 86
- 2. 외래 접수 ... 90
- 4절 업무 프로세스 분석 ... 95
- 1. 부서별 업무 프로세스 분석 ... 95
- 2. 프로세스변화 시간 및 비용 절감요약 ... 161
- 5절 경제성분석 ... 163
- 1. 가정 ... 163
- 2. 비용 ... 169
- 3. 편익 ... 171
- 6절 2011년 비용-편익 요약 ... 173
- 1. 2011년 비용 요약 ... 173
- 2. 2011년 편익 요약 ... 174
- 7절 5년간 비용-편익 추정 ... 176
- 1. 시나리오 ... 176
- 2. 시나리오에 의한 5년간 비용-편익 추정 ... 176
- 8절 편익을 환자편익과 병원편익을 구분한 경제성분석 ... 190
- 9절 민감도분석 ... 193
- 1. 주요 항목의 가정 ±10% ... 193
- 2. 도입 병원 수 ... 200
- 제4장 연구목표 달성도, 연구의 제한점 및 대외기여도 ... 203
- 1절 연구목표 달성도, 제한점 향후 연구방향 ... 203
- 1. 사용자 만족도 분석 ... 203
- 2. 외래 대기시간 분석 ... 204
- 3. 업무프로세스 분석 ... 205
- 4. 경제성분석 ... 206
- 2절 대외기여도 ... 207
- 1. 사용자만족도와 성과지표의 전후 비교 ... 207
- 2. 약물정보시스템의 사용자만족도 조사 ... 207
- 3. PRM 성과지표 도출 ... 207
- 4. 프로세스 맵에 의한 업무 프로세스 분석 ... 208
- 5. 경제성분석 ... 208
- 제5장 연구결과의 활용계획 ... 210
- 1절 새 병원정보시스템의 조기 정착을 위한 실시전략 수립 ... 210
- 1. 정보시스템의 문제점 개선 ... 210
- 2. 정보시스템 실시전략 수립 ... 210
- 3. 업무 프로세스 제설계 ... 210
- 4. 경제성분석 ... 211
- 2절 공공의료기관 정보화에 활용 ... 212
- 1. 공공의료정보화 사업의 성과 평가에 활용 ... 212
- 2. 공공의료기관 정보시스템 개발에 활용 ... 212
- 3. 공공의료정보화 실시 정책 수립 ... 212
- 제6장 참고문헌 ... 214
- 제7장 부록 ... 217
- 1절 2011년 사용자 만족도 조사 설문지 ... 217
- 2절 정보화 성과측정지표 Pool ... 225
- 1. Input Layer ... 225
- 2. Process Layer ... 228
- 3. Business Layer ... 230
- 끝페이지 ... 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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